[국제정치]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한창민, 홍용한)
1.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
3.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을 보는 관점
4. 매각의 가장 큰 영향과 타결된 원인
Ⅱ. 본 론
1. 개인적 요인을 통한 접근(홍용한)
2. 역할 요인을 통한 접근(홍은선)
3. 정부 요인을 통한 접근(한효효)
4. 사회적 요인을 통한 접근(한지연)
5. 체제적 요인을 통한 접근(한창민)
Ⅲ. 결 론(한지연, 한효효, 홍은선)
1. 분석결과
2. 매각 협상에 영향을 미친 가장 큰 요인과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98년 시작된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를 5가지 접근의 틀(개인적 요인, 역할요인, 정부적 요인, 사회적 요인, 체제적 요인)을 사용하여 분석해보는 과정을 통해 해당사례를 연구하여 국제정치 이론에 접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를 시작하기 이전에 기업간 M&A(Mergers and Acquisitions)에 대한 간단한 이론적 고찰과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을 정리한 후에 접근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1.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M&A(Mergers and Acquisitions)는 인수합병을 일컫는 용어로서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상대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 성격에 따라 크게 우호적 인수합병과 적대적 인수합병으로 분류된다. 인수합병의 종류를 분류하기 전에 합병의 정의부터 살펴보도록 한다.
합병이란 2개 이상의 회사가 계약에 의하여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고 하나의 회사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합병은 피합병회사의 자산과 부채를 포함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합병회사에게 포괄적으로 승계되고 그 대가로 합병회사는 피합병회사 주주들에게 합병회사의 주식과 합병교부금을 지급함으로써 합병회사와 피합병회사는 법적 및 경제적으로 하나의 회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은 다음의 표에서와 같은 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후 5가지 접근법을 통한 분석과정에서 요인별로 자세히 언급하기 때문에 대우자동차가 설립되어 워크아웃과 매각협상을 벌이기까지의 전개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대우그룹이 자동차 사업에 뛰어든 것은 1978년 신진자동차를 인수하면서부터였다. 인수 이후 1986년 처음으로 GM과의 합작품인 르망을 생산하였으나 80년대 말부터 GM의 대우차의 수출과 신차개발을 막는 등 간섭이 심해지면서 사이가 벌어지기 시작하였다. 결국 1992년 대우는 GM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여 독자경영에 돌입한다. 이후 영국의 연구소를 인수하고 중국과 동유럽에 공장을 짓는 등의 확장경영을 시작하여 1996년 국내 처음으로 라노스, 누비라, 레간자 3개 차종을 동시에 출시하여 업계를 놀라게 하는 성과를 거둔다. 하지만 동남아에서 시작한 IMF 사태의 여파로 1998년 GM과의 제휴를 통한 외자유치에 실패하게 되면서 1999년 8월 대우그룹의 해체와 함께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된다. 대우자동차와 GM의 합병과정은 다음 페이지의 표와 같은 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기, 『김우중 오디세이 세계최대의 파산』, 서울:홍익출판사, 2005.

김태규, “다국적 기업과 국내기업 M&A 후 재무적 성과에 대한 연구:GM의 대우자동차 M&A사례를 중심으로”, 서울: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

김태형, 『기업가의 탄생』, 서울:위스덤하우스, 2010.

박병윤,『한국 경제 위기 뒤에 찬스 있다』, 에디터, 2002.

신수식 외,『현대고용관계론』, 서울:박영사, 2010.

안세영, “대우자동차 매각협상:GM의 협상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협상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제9권 제2호, 서울:한국협상학회, 2003.

이무성 외, 『국제정치의 이해』, 서울:높이깊이, 2010.

이영면, “대우자동차의 매각협상 사례연구”, 분쟁해결연구 제3권 제1호, 서울: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소, 2005.

제갈정웅 외, 『M&A 최신 사례집』, 서울:창해, 2002.

최상우 외, 『기업금융과 M&A』, 서울:삼일인포마인, 2010.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대우 자살인가 타살인가』, 한국경제신문사, 2002.

Putnam, 『Diplomacy and domestic politics : the logic of two-level game』, International organization 42, 3, summer, 1988.

Seri 경제연구소, “대우자동차 GM과 MOU 체결”, Seri경제포커스 제232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조 탐구 주제1.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대우그룹의 해외시장진출 전략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요인.2. 우리는 PLZ A+라는 우리가 설립한 회사의 경영

  • [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 현재와 미래
  • 요인은 무엇일까? 과연 현대자동차가 이런 상승세를 앞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REPORT제목: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목 차 1. 서론2. 슬로바키아 시장의 특징 (거시적 환경분석)(1) 일반 개황(2) 정치적 환경(3) 사회 문화적 환경3. 슬로바키아의 경제동향(1) 국내경제(2) 국제경제(3) 국제신인도 및 대외지급능력(4) 중동 유럽국가의 EU가입으로 인한 영향(5) 슬로바키아의 FDI 내용4.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FDI(1) 기아 자동차의 현황(2) 글로벌 경쟁시대의 발전 전략(3)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전략(4) 파급효과(5) 전망 및

  • 글로벌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 OLI패러다임과 FDI이론을 중심으로
  • 요인은 무엇일까? 과연 현대자동차가 이런 상승세를 앞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마. 한국중공업의 스리랑카 진출27Ⅲ. 결 론29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분석292. 해외직접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