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대규모리콜사태] 도요타자동차 대규모 리콜사태 원인, 현황 및 영향 분석과 우리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3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요타자동차의 최근 대규모 리콜사태를 현황과 원인, 영향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우리의 전략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
1. 도요타자동차 [Toyota Motor Corporation]
2.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발단
Ⅲ. 도요타 리콜 사태의 현황과 영향
1. 도요타 리콜 사태의 현황
2.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 주요일지
3. 리콜 사태의 영향
Ⅳ.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원인
1. 기술적 원인
2. 품질소홀의 생산 글로벌화
3. 위기관리 능력의 미비
4. 세계 1위가 된 도요타의 자만심
5. 정치외교적 격동기
Ⅴ. 도요타의 대처
1. 적극적 리콜
2. 품질경영
3. 공격적 인센티브 실시
4. 획기적 마케팅
Ⅵ. 리콜사태의 전망
Ⅶ.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시사점
Ⅷ. 우리의 전략방안
Ⅸ. 개인적 견해
Ⅹ.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는 미국에서 유럽 및 각국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전체 리콜 규모를 합하면 연간 생산대수에 맞먹는 수준이다. 여기에 리콜 대상 모델의 판매중단 조치가 취해지며 위기감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도요타가 품질문제로 판매중단을 결정한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이다.
대규모 리콜사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도요타자동차는 불과 얼마 전에는 미국의 GM과 포드 등 유수의 자동차기업을 제치고 기세등등하게 세계 1위의 위치를 점하고서 승승장구 하였었지만, 지금은 자동차 브레이크 결함을 필두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도 끊임없이 세계 여러 곳에서 도요타 자동차 고장 신고가 접수되고 있으며 또한 그로인해 연이어 리콜 한다고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다.
도요타를 세계 정상에 올려놓은 것은 ‘품질’이었다. 하지만 세계 정상을 차지한 후 생산량이 급증하며 도요타의 품질관리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됐다.
도요타의 리콜이 급증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4년 미국시장에서 판매대수 200만대를 넘긴 직후부터다. 이 같은 품질 결함은 특히 최근 출시된 차량에서 발생빈도가 높아 도요타의 안전성과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을 위해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모델을 늘리다 보니 결국 대규모 리콜사태가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업계는 이번 사태로 2007년 이후 세계 1위 자동차 회사로 군림해온 도요타가 왕좌를 내놓을지 모른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 2007년 1분기에 판매량과 생산대수 기준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이전까지 무려 80여 년간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로 군림해 온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친 것이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대규모 리콜 사태와 판매중단 결정에 앞서 진행된 판매량과 생산대수 급감, 여기에 몸집을 착실히 키워가고 있는 경쟁업체의 도전에 직면한 도요타가 현재의 입지를 유지하는 게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최근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에 대하여 분석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더글러스 램버트 저, 박길부 역, 공급망 관리, 21세기북스, 2010
김영래, 도요타 경영력의 진화,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8
데이비드마지,이현철 역,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한언, 2007
이시이 스미에 저, 신현호 역, 도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수입자동차 시장동향과 전망, 데이코산업연구소, 2010
머니투데이 경제, 2010
메디컬투데이 경제,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