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대규모리콜사태] 도요타자동차 대규모 리콜사태 원인, 현황 및 영향 분석과 우리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3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자동차의 최근 대규모 리콜사태를 현황과 원인, 영향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우리의 전략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
1. 도요타자동차 [Toyota Motor Corporation]
2.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발단

Ⅲ. 도요타 리콜 사태의 현황과 영향
1. 도요타 리콜 사태의 현황
2.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 주요일지
3. 리콜 사태의 영향

Ⅳ.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원인
1. 기술적 원인
2. 품질소홀의 생산 글로벌화
3. 위기관리 능력의 미비
4. 세계 1위가 된 도요타의 자만심
5. 정치외교적 격동기

Ⅴ. 도요타의 대처
1. 적극적 리콜
2. 품질경영
3. 공격적 인센티브 실시
4. 획기적 마케팅

Ⅵ. 리콜사태의 전망

Ⅶ.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의 시사점

Ⅷ. 우리의 전략방안

Ⅸ. 개인적 견해

Ⅹ.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는 미국에서 유럽 및 각국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전체 리콜 규모를 합하면 연간 생산대수에 맞먹는 수준이다. 여기에 리콜 대상 모델의 판매중단 조치가 취해지며 위기감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도요타가 품질문제로 판매중단을 결정한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이다.
대규모 리콜사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도요타자동차는 불과 얼마 전에는 미국의 GM과 포드 등 유수의 자동차기업을 제치고 기세등등하게 세계 1위의 위치를 점하고서 승승장구 하였었지만, 지금은 자동차 브레이크 결함을 필두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도 끊임없이 세계 여러 곳에서 도요타 자동차 고장 신고가 접수되고 있으며 또한 그로인해 연이어 리콜 한다고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다.
도요타를 세계 정상에 올려놓은 것은 ‘품질’이었다. 하지만 세계 정상을 차지한 후 생산량이 급증하며 도요타의 품질관리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됐다.
도요타의 리콜이 급증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4년 미국시장에서 판매대수 200만대를 넘긴 직후부터다. 이 같은 품질 결함은 특히 최근 출시된 차량에서 발생빈도가 높아 도요타의 안전성과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을 위해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모델을 늘리다 보니 결국 대규모 리콜사태가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업계는 이번 사태로 2007년 이후 세계 1위 자동차 회사로 군림해온 도요타가 왕좌를 내놓을지 모른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 2007년 1분기에 판매량과 생산대수 기준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이전까지 무려 80여 년간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로 군림해 온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친 것이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대규모 리콜 사태와 판매중단 결정에 앞서 진행된 판매량과 생산대수 급감, 여기에 몸집을 착실히 키워가고 있는 경쟁업체의 도전에 직면한 도요타가 현재의 입지를 유지하는 게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최근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도요타 대규모 리콜사태에 대하여 분석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더글러스 램버트 저, 박길부 역, 공급망 관리, 21세기북스, 2010
김영래, 도요타 경영력의 진화,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8
데이비드마지,이현철 역,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한언, 2007
이시이 스미에 저, 신현호 역, 도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수입자동차 시장동향과 전망, 데이코산업연구소, 2010
머니투데이 경제, 2010
메디컬투데이 경제,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차 례1서 론2도요타 자동차의 역사3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4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5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원인6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대한 대책7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8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9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대응방안10결론11참고 자

  • [품질경영] 도요타의 경영전략과 리콜사태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토요타의 경영전략1.1.생산전략1.1.1. TPS(Toyota Production system)1.2. 인사관리1.3. 글로벌전략1.4. 마케팅전략2. 리콜사태   2.1. 리콜사태의 현황 및 전개2.2. 리콜사태의 원인과 그에 따른 대응2.3. 향후 도요타 리콜사태의 파장과 그 영향Ⅲ 시사점 Ⅰ 서 론2007년 4월 24일 일본 토요타 자동차가 지난 1분기 판매실적에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를 제치고 세계1위 자리에 오름과 동시에 그해 934만대의 판매 목표를 세우며 세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자동차 기업의 부진 원인으로 비요구조의 경쟁력 상실, 트럭 시장 집중에 따른 승용차 시장에의 소홀, 유가 상승 및 서브프라임 사태에 따른 기존 소비층의 심리 위축 등 여러 요인들이 거론 되고 있다.(2) 미국 소비자 성향기존 자동차 시장에서는 40,50대 남자가 주 고객층이었으나 고학력의 많은 여성들이 전문직에 종사하게 되면서 경제적 자립과 함께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어 여성과 20대의 젊은층이 자동차

  • 도요타의 기업환경 분석(리콜사태, 렉서스)
  • 영향을 크게 받음3. 영업이익 현황- 2009년 이후 차츰 회복되기 시작하여 3분기부터 흑자전환- 2008년 하반기 이후 영업이익이 급감하기 시작하여 2009년 1분기에는 7천억엔에 달하는 대규모 손실기록- 2009년 2분기 이후 흑자세로 전환, 3.6%의 영업이익률을 보임Ⅱ. 도요타 리콜사태 2010년 발생한 도요타의 가속페달결함으로 인한 리콜사태는 도요타에게 엄청난 위기를 안겨주었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1위

  • [전략경영] 도요타 기업사례 -도요타 리콜 사태
  • 도요타 리콜 사태 당시 상황 및 전략 (당시 상황 때의 도요타의 전략 및 상황)ⅰ. 도요타 리콜 사태 당시 상황가) 배경 2009년 11월 가속페달의 매트 끼임 문제로 미국에서만 426만대에 이르는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사태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럽과 중국등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지금까지 1000만대가 넘는 사상 초유의 리콜이 실시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손해배상청구소송도 급증하고 있음.나) 리콜사태의 원인기계적인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