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 웹사이트분석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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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한항공 소개 및 현황

Ⅱ. 시장 상황 분석

Ⅲ. 대한항공(Web site포함) 분석

Ⅳ . SWOT 분석 및 문제점

Ⅴ. 개선 방향과 세부 추진 전략
본문내용
Ⅰ. 대한항공 소개 및 현황
1969.03 -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 출범
1973.05 - B747 점보 1번기 도입, 태평양노선 운항
1989.03 - 창립 20주년
1990.09 - 신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운영
1991 년 -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
1995.03 - 100번째 항공기 도입 (B747-400)
1997.07 -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2위 달성
1998.02 - 비빔밥 기내식 대상 머큐리상 수상
1999.03 - 창사 30주년
2000.06 - Global Alliance “Sky Team” 출범
2002.01 -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
2003.12 - 한국경영대상 가치경영최우수기업 1위
2004.03 - 대한항공 창사 35주년

Ⅱ. 시장 상황 분석
● 국제 항공사들의 변화 추세
▶ 항공 운송 사업구조의 E-engineering
▶ On-Line Dialog-Based 브랜드 전략 추진
▶ Interactive Two-Way Channel 구축 (Distribution 전략 수정)
● 인터넷 항공권 구매 팽창의 세계적 추세
▶ 2003년 대한항공 인터넷 매출 1,300억원 돌파(전체 매출의 9%)
▶ 미국 델타항공 전체매출의 77%에 달하는 인터넷 항공권 발급
▶ 영국 이지젯(easy-jet)의 80~90%승객이 인터넷 항공권 사용

● 21세기 항공시장 분석
▶ 생산자 / 소비자 직접 유통 관계 형성
▶ 새로운 유통업체 등장(신규 온라인 업체)
▶ High-Tech/Virtual 마케팅 활성화
▶ 공동 제휴 Community 형성 (적과의 동침)
▶ 항공사 – 소비자 관계 재구축
▶ Distribution 전략 재수립
▶ 기존 대리점 : 존폐위기 – Re-Modeling
▶ 신규 온라인 업체 : 시장 진입 및 도전
▶ 서비스 경쟁 – 개인별 맞춤 서비스
▶ 시장주도 요인 - Network
참고문헌
매일경제 2003.03.30 항공 2社 브랜드 공중전

한국경제 2001.03.20 [우리부서 최고]대한항공 사이버 마케팅 팀

Travel Guerrilla 2001년 9월 호 웹진-항공사 비교, 싱가폴 항공-

한국 관광 진흥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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