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한국 고속 철도 의 예약 발매 시스템 분석 통합 철도 정보 시스템 개관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KTX(한국 고속 철도)의
예약 발매 시스템 분석
- 목 차 -
제 1장 서론(introduction)---------------------3
제 2장 IRIS(통합 철도 정보 시스템)의 개관--------4
제 3장 예약 발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9
3.1 예약 발매 시스템의 구조----------------------9
3.2 좌석 Inventory 생성 및 좌석할당-----------------9
3.3 좌석 추출과 배정---------------------------12
3.3.1 KTX 좌석의 배열 형태와 문제점-------------------12
3.3.2 KTX 좌석 추출 순서----------------------------13
3.3.3 KTX 좌석 추출 방법----------------------------13
3.3.4. 좌석 정보의 데이터 구조와 처리------------------14
3.3.5. KTX 예약 발매 시스템의 하드웨어----------------15
3.4 예약 대기--------------------------------16
3.4.1 항공사들의 예약 시스템 ------------------------16
3.4.2 KTX 예약 대기 시스템-------------------------17
제 4장 결론-------------------------------20
제 5장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23
제 1장 서론(introduction)
우리나라 육상 교통 사상 최고 속도를 가진 꿈의 열차 KTX(Korea Train eXpress)가 2004년 4월 1일 마침내 개통되었다. 상업 운행 속도 300km의 초고속으로 질주하는 KTX(이하 고속철도)는 서울에서 부산까지를 2시간 40분에 주파한다. 고속철도 개통은 전국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시켜 국민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혁을 불러올 것이다. 프랑스와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 이어 고속철도 운행 국가 대열에 합류한 우리나라는 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고객들의 서비스 수요가 폭증, 기존 방식으로는 효율적인 철도 경영이 어렵다는 판단 아래, 철도 관리시스템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첨단 기술의 집합체로 불리는 통합 철도정보시스템(IRIS: Integrated Railroad Information System)은 총 1,048억 원이 투입돼 지난 2001년 1월부터 건설교통부와 철도청 주관 아래 시스템통합(SI)업체 LG CNS가 주 사업자로 참여해 완성했고 2004년 3월 22일 처음 운영을 개시했다.
IRIS는 승객과 철도를 연결하는 통합정보시스템으로서 고객친화형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속철도와 기존 철도를 연계한 승차권 발매를 통해 고속열차와 기존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결제수단도 현금과 신용카드는 물론 마일리지 및 전자화폐를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축적된 개인별 고객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화하고 CRM을 바탕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열차 서비스의 개인 마케팅 시대를 열었다. 그간 수작업으로 처리됐던 철도 수요 예측 및 중장기 수송 계획, 열차·차량·승무원 운용 계획 등도 이제는 정보시스템을 통해 처리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IRIS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분석해볼 것이며 그 중 예약 발매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예약 발매 시스템 내에서도 특히 좌석 할당과 추출, 배정 방법 및 예약 대기를 상세히 다룬다. 여기서 좌석 할당은 특정 구간의 승차권을 얼마나 팔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며, 추출과 배정은 어느 좌석을 고객에게 판매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실제 판매하는 일이고, 예약 대기는 취소된 좌석이 다른 고객에게 재판매 될 수 있도록 초과 예약을 받는 것을 말한다. 철도 사업에서 좌석은 일반 제조회사나 유통회사에서의 상품과 같으며, 좌석 배정 이전 시점에서는 이를 재고(Inventory)로 간주할 수 있다. 이러한 좌석 재고(Inventory)가 좌석 할당, 추출, 배정 등의 프로세스를 통해 어떻게 매출 극대화로 귀결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겠다.
제 2장 IRIS(통합 철도 정보 시스템)의 개관
단군 이래 최대의 역사(役事)라 불렸던 고속철도가 12년의 공사 끝에 완공되었고, 지난 4월 경부선과 호남선이 함께 개통되었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다섯 번째 고속철도 보유국임과 동시에 고속철도 건설 능력을 소유한 철도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공표한 것이다. 최첨단의 수송 상품인 고속철도를 통해 선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물적 기반을 갖추게 되면서 새로운 정보 시스템의 필요가 자연스레 대두되었고 이로 인해 탄생한 것이 IRIS이다.
IRIS는 기존철도와 고속철도를 통합 운영하는 정보 시스템으로, 철도청이 높아진 수송 수요에 부응하여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운용전략적 자원이다. IRIS의 도입 목표는 고속철도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다. IRIS는 기존 시스템과의 정보 흐름을 유기적으로 통합 연계하기 위해 철도 핵심 활동인 운송 업무를 16개의 정보 시스템으로 나누어 구축하고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통합정보 시스템은 크게 수요예측, 계획 작성, 열차설정, 판매, 운행, 사후관리 등 여섯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수요 예측
수요 예측은 기업의 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전제가 되며, 단기적인 운영관리에도 지대한 영향을 준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기업전략의 시작은 당연히 소비자의 수요에서 출발한다.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기업 전략을 설정하고 하부의 생산 운영 전략을 유기적으로 구성한다. 수립된 생산전략을 바탕으로 운영 process와 의사 결정 과정을 정립하는데, 운영 process를 실행할 때에도 역시 수요예측이 전제되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할 때뿐만 아니라 그것을 달성할 때에도 수요의 변화에 얼마나 민감하게 대처(coping with change in demand)하는 지가 중요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수요에 적합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수요 예측이 필수적이다. 수요 예측치는 예산수립, 비용통제, 생산계획, 재고관리 등 장단기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쓰인다. 특히 Supply Chain과 JIT의 관점에서 수요 예측은 재고 정책의 핵심이다. 재고를 줄이면서 제품의 이용 가능성 측면에서 고객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것이다. 잘못된 수요 예측에서 기인하는 공급체인의 재고 과잉은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하게 되고, 실수요보다 적은 수요 예측은 수익창출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 기업조직구조] 기업별 산업구조별 조직구조분석(한진,유한킴벌리 비교)
  • 의 질서를 존중하며, 제반 법 규정을 준수하는 기업 활동을 통하여 공익적 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공동의 번영을 추구하고자 한다. “Global e-Logistics를 통해 21세기형 종합물류기업으로 거듭난다.”한진은 오프라인에서는 시설, 장비 등의 현대화를 통해 네트워크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온라인상으로는 웹 기반의 첨단 정보시스템을 완성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된 인프라를 갖추고, 인터넷 환경에 가장 적합한 물류서비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이론편Ⅰ.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1. 서비스의 정의2. 서비스의 특성3. 서비스 마케팅과 환경4. 제품마케팅과 서비스마케팅의 차이Ⅱ. 서비스 마케팅 믹스1. 전통적 마케팅 믹스와 확장된 마케팅 믹스2. 서비스 마케팅믹스 전략3. 서비스 가격관리4. 서비스 촉진 관리5.서비스 유통관리6.서비스 프로세스 관리7. 서비스 물적 증거관리8. 서비스 참여자관리사례편Ⅰ. 에버랜드 & CGV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마케팅)Ⅱ. KTX & 사우스웨스트 (운송 서비

  • 관광학개론(중간)
  • 제 1 차시 : 관광에 대한 이해제 1 차시 : 관광에 대한 이해【학습목표】1. 관광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말할 수 있다. 2. 관광과 관광자의 정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제 1절 관광의 어원1. 관광의 어원1) 이동 (移動 : movement) -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을 살펴보고 다시 거주지로 돌아오는 일시적인 이동-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에 정착하는 이주(migrant)를 위한 이동2) 여행 (旅行 : travel)- 여행목적이나 동기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행위를 지칭하는 포괄적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의 국가에서 감소 현상을 보였지만, 오히려 중국은 20.9%나 상승하였다. (자료: UNWTO)13억 명을 넘나드는 세계 최대 시장이라는 중국의 매력은 관광 분야에서도 여전하다. 원거리 여행을 즐기는 중국 관광객들은 양적인 증가와 함께 씀씀이도 크기 때문에 러시아의 모스크바 등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관광 안내 브로셔를 제작할 때 종종 일본어 다음으로 한국어가 아닌 중국어를 우선 순위에 두기도 한다. 중국의 아웃바운드는 세계무역기구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한국에도 진출했다. 최근 방한한 미겔 매켈비(McKelvey42) 위워크 공동 창업자를 서울 강남역 근처 위워크 사무실에서 만났다. 티셔츠와 청바지를 즐겨 입는 실리콘밸리의 공대생 출신 창업자들과는 다르게 하얀 셔츠와 검은색 바지를 단정하게 차려입은 모습이 오히려 눈에 띄었다.―창업 6년 만에 큰 성공을 거뒀다. 비결이 무엇인가.처음 사업을 시작한 이유를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애덤과 나는 누구든 창업을 하려면 진짜 하려고 하는 일과는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