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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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은행은 행명을 ‘한빛 은행’에서 지난 5월 ‘우리 은행’으로 바꾸고, 최근 2002년 인터넷 관련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인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을 수상 경력이 있는 디지털 금융업계에서 탁월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우리 은행의 가치 체계는 다음과 같다.
VISION 우리 은행의 비전은 ‘한국 은행의 자존심을 천하에 세우고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은행’으로, 한국 경제의 발전을 지원해 왔던 전통성을 바탕으로 국제 경쟁력을 가진 은행으로 성장하며 누구나 함께 일하는 것을 보람으로 느낄 수 있는 신망 받는 은행이 되는 것이다.
MISSION 우리 은행은 3대 미션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Maximize CS로 고객만족도 1위를 지향하는 ‘고객 중시’이다. 둘째로 Maximize ES, 직원만족도 1위의 ‘직원 존중’의 이념이다. 셋째로 Maximize Profit, 수익성 1위의 ‘수익성을 목표’로 하는 기업의 모습이다.
경영 방침 경영 방침은 크게 두 가지로 이루어 진다. 첫째는 ‘핵심 역량 강화’로 수익 위주의 경영, 비용과 성과 개념의 정착,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화 분야 및 투자 확대, 리스크 관리 강화와 부실제거의 세부 계획을 가지고 있다. 둘째는 ‘조직 문화 추구’로써 원칙과 룰에 입각한 투명한 열린 경영과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 현장 중심 경영, 강력하고 신속한 혁신의 추진을 추구한다.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
경영이념 앞선 지식을 지닌 정직한 인재들이 도전과 개혁의지로 최상의 성과를 실현하여 고객과 주주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우리 정신 ① 고객중심 : 현장을 중시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한다. ② 성과중시 : 수익성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창출한다. ③ 정도추구 : 정당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④ 자율의식 : 스스로 결정하고 결과에 책임진다. ⑤ 개척정신 : 변화를 수용하고 끊임없이 도전한다.
2. 우리 은행의 CM
우리 은행의 CM은 3대 미션을 바탕으로 해서 3가지로 나누었다. 첫째로 수익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점포확장에 대해서, 둘째로 고객 중시의 이념에서 고객 서비스에 대해, 셋째로 직원 존중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자원에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를 알아 보았다.
점포 확장 유감스럽게도 우리나라 은행 업계에 있어서 점포확장의 주된 권한은 은행이 아닌 금감원에게 있었다. 금감원에서 그 해에 점포 수를 확장 혹은 축소할 지에 대해서 미리 결정해 주고 있었기 때문에 은행이 시장 원리에 의한 점포확장을 하고 있다고 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분석에 있어서 초점은 은행이 자체적으로 어떤 조사를 거쳐 확장할 점포를 결정하는지에 두었다. 또한 실례에 있어서 수익성 측면에서 수도권이 지방에 비해 점포 확장이 집중된다고 한다. 이유는 수도권의 경우 기본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서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어가지만 지방은 점포 확장을 위해서는 수익보다 확장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 훨씬 크기 때문이라고 한다. 은행의 확장할 점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시장성 1)시장 규모 whole sale : 사업체수/업종별 업체수/업황 및 향후 전망 리테일 : 주거구조별 가구수/ 인구수 / 주변상가 및 업종분포 / 빌딩상주인구
2)유동인구수 : 연령별/계층별 고객흡입력 유동인구 빌집시설 현황, 교통상황, 주민동선과 부합여부, 경제력 분단요인 (철도,도로), 시장접근 용이성 경제성 예상투자금액 및 예수금 추이, 지역개발 계획 및 업세 영향 예상 고객 및 타행동향 영업장 면적 /인원, 창구혼잡도, 당행이미지 및 선호은행, 라이프 사이클 기타사항 주차용이성, 가시효과 및 홍보 용이성 고객 서비스 관리 우리 은행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는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다. 상식적으로 알 수 있는 은행업계의 서비스보다는 보다 특화되고 최근 더 중점을 가진 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고객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를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고객의 편의 증대를 통해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 창출을 이끌어 내는 것과 둘째는 직원들이 업무를 신속하게 함으로 인해 시간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 관리를 통해 은행은 자체 capacity를 향상하게 된다. ① 인터넷 뱅킹 우리은행의 인터넷 뱅킹은 99년 11월, 온라인 은행업무 중심의 서비스로 첫 발을 내딛은 후 지속적으로 고객중심의 서비스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2000년 12월에는 국내은행 최초로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용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갖춘 금융종합 포털사이트를 구축했으며, 2002년 4월부터는 개인재무관리 서비스와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갖추고, 모바일뱅킹 PDA뱅킹 휴대폰통지서비스 등 고객에 맞는 한층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능률협회 주관 2001 대한민국 1위 웹사이트에 선정된 것에 이어 올해에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상거래 기업에 수여하는 「2002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은행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우리은행 이덕훈 은행장이 인터넷 비즈니스를 선도하여 탁월한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인정 받아 국내 최우수 인터넷 경영자(e-CEO)로 선정되었다. ② 금융권 최초의 티켓판매 우리은행은 2001년부터 LG25, 훼미리마트, 바이더웨이등 제휴 편의점에 설치된 다기능ATM에서 연극, 영화, 스포츠 등 각종 티켓 발매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실시하였다. 우리은행은 이를 위해 티켓발급 전문업체인 티켓링크, 와우티켓 등과 업무제휴 계약을 맺고 제휴사에서 발매하고 있는 전국 200개 영화관과 92개 공연장은 물론 프로축구, 프로야구, 배구 등 스포츠 입장권까지 발매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향후에는 항공권과 승차권 발매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티켓발매서비스는 편의점의 주이용고객인 젊은층의 NET BANK 이용량 증가는 물론 상당한 수수료 수입을 겨냥하고 있다. 이러한 다기능 ATM의 도입은 고객들은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극장 등을 직접 가지 않고도 은행업무는 물론 보험료납부 등 보험업무, 증권자금 입ㆍ출금 업무 등 증권업무, 각종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 공과금납부, 티켓발매서비스 등을 24시간 ONE STOP SERVICE를 제공 받을 수 있게 하였다. ③ 기타 서비스 그 외에 고객과 기업을 상대로 한 많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지금도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자 하고 있다. 특히 기업 방문시 직원들에게 서비스에 대한 교육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철저히 시키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인적 자원 관리 은행업이라는 특수성은 고급 노동력을 요하게 된다. 우리 은행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동기를 강화시키고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은행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① 2002년도 인력개발의 기본방향 - 역량중심의 교육훈련 및 개발체계 (C-T & D : Competency-Based Training & Development) - 일류의 경쟁력을 갖춘 분야별 최고 전문가 육성 - 전 임직원의 고객지향적 사고로의 의식전환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리드하는 New Frontier 문화정착 - 1인당 교육투자비 국내1위 / 개인별 성과에 따른 교육의 차별화 - Cyber 교육 확대 ② 주요 교육과정 소개 ▷ 학위 취득지원 - 해외학술연수(MBA)확대 - 국내외 대학원과정 파견(KAIST 금융공학, KDI, MICHIGAN, MBA, 서울대등) - 대학 및 대학원 과정 학비 지원 ▷ 자격증 취득지원(1인1자격증 취득지원) - 공인회계사, 세무사, AICPA, CFA, 정보기술사 - FRM, FP, 국제무역사, 외환관리사, 증권분석사, 투자상담사, 공인중개사등 ▷ 외국어 학습지원 - 행내 외국어특별반 운영(회화) - 외국어학원 파견 - 해외 어학연수 파견(미국, 중국, 일본, 기타) ▷ 자비 유학 어학 - 희망직원의 자비 외국 어학연수제도 - 희망직원의 자비 외국 유학연수제도 ▷ 전문과정 파견 - 국내외 유수대학 전문과정 파견 - 국내대학과 연계한 분야별 MBA운영 - 국내외 전문 교육기관 파견 ▷ 해외배낭연수 및 오지체험 연수 - 직원의 해외문화체험 기회 제공 - 실크로드 대장정 ▷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 기업문화 구축 ▷ CYBER 교육 - CYBER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3. 우리 은행의 CM에 대한 전체적 분석 CM조사를 위해 어렵게 우리 은행을 방문했었으나, 결론부터 내리자면 아직 CM에 대한 개념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무자는 CM개념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고 조원들의 설명에 의해서 비슷한 사례를 은행측에 요구하였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고객 서비스와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지만 수익성과 관련된 점포 확장에 대해서는 다소 실망스러웠다. 그러나 실제 상황이 금감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무작정 외국은행의 사례처럼 시장 논리를 적용시키기 어려웠다. 조원들도 조사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은행이 정부에 의해서 강하게 통제된다는 현실을 보고 놀랐고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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