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_청년문화론,대중문화,최인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이 글은 1970년대를 청년문화와 청년문학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공적 담론장에서 미처 표현되지 못했던 평범한 사람들의 내면화된 계급의식과 자기표현방식을 탐구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 1970년대 청년문화의 위상과 대중문학
이 시기의 청년문화는 서양에서 수입한 대중문화의 스타일과 풍속들을 외피로 두르고 있으면서도, 국가권력의 지배 이데올로기 및 민중문화론의 민족주의적 엄숙성에 대한 거부와 이탈을 동시에 보여준 특이한 케이스이다. 소비, 유행, 취향의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 대중문화의 한 지류이지만, 동시에 민중주의가 독점해온 지배권력에 대한 거부와 비판의 의식 또한 보여준다.
2. 공적 담론장과 현실의 간극 : 1974년 청년문화 논쟁
소위 ‘청년문화 논쟁’은 1974년 3월 29일 동아일보에 김병익 기자가 ‘쓴 오늘날의 젊은 우상들‘이라는 기사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여기서 블루진, 통기타, 생맥주와 포크송 등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유행과 풍속도를 소개하면서, 최인호, 이장희, 양희은, 김민기, 서봉수, 이상룡을 청년문화의 기수들로 다루었다. 그런데 그 누구도 이 기사에 대해 젊은 층으로부터 그처럼 혹독한 비난, 매도가 들어오리라고는 거의 예상치 못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