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론 SK II에 대한 전략 화장품 산업 외부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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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전략론
SK-II에 대한 전략
I. 외부환경분석
1. 화장품 산업
1.1 화장품 산업의 규모 및 구조
1.2 화장품 산업의 특징
1.3 화장품 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2. 고객 분석
2.1 세분화
2.2 고객 추구 트렌드 분석
2.3 소비자 특성에 따른 공략
3. 시장 분석
3.1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4. 경쟁자 분석
4.1 설화수 & 헤라 - 아모레퍼시픽
(1) 소개
(2) 주요제품 현황
(3) 마케팅 전략
4.2 에스티로더
(1) 소개
(2) 주요제품 현황
(3) 마케팅 전략
4.3 랑콤
(1) 소개
(2) 주요제품 현황
(3) 마케팅 전략
II..내부환경 분석
1. 기업개요 및 연혁
2. SK-2
2.1 P&G 일본
2.2 글로벌 브랜드 SK-2
3.주요 제품군
4.핵심역량 -피테라, P&G의 글로벌 시스템
III.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IV. STP 분석
Segmentation
연령에 따른 구분
미 가꾸기 영역에 따른 구분
소비행동 영역에 따른 구분
Targeting
Positioning
V.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VI. 마케팅 전략 제안
방문판매를 통한 유통경로 확장
핀셋마케팅을 이용한 프레스티지 전략
SNS & 스마트폰을 활용한 프로모션 전략
I. 외부분석
1.화장품 산업
1.1 화장품 산업의 구조 및 규모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의미한다 ( 화장품법 제 2조). 화장품은 사용부위 사용목적 또는 제품의 구성성분 및 형상 등에 의해 여러 가지로 분류되어 잇지만 국내 화장품법 상에서는 다음과 같이 12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다. 그 유형은 어린이용 , 목욕용, 인체 세정용, 눈 화장용, 방향용, 염모용. 색조화장용, 두발용. 손발톱용, 면도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등 11가지와 기능성 화장품으로 구분된다.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 중에 피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는 일반 화장품과 달리 식약청장의 사전 심사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크게 세가지로 나눠보자면 색조화장품,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으로 나뉠수 있다. 국내 화장품 산업의 경기는 2005년 낮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2006년부터 올해까지 지속적으로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2009년에는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다른 소비재 상품군(+3.4%)에 비해 높은 성장률(+12.5%)을 기록하고 있다. 2009년 화장품 시장은 백화점 경로가 21.8%나 성장하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로드숍, 마트 경로도 각각 12.0%, 15.9%의 두 자릿 수 성장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였다. 다만, 직판과 다단계 경로에서는 소폭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화장품 시장의 긍정적인 추세는 2010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형 유통의 강세와 민간소비의 회복으로 올해와 유사한 11%대의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화장품 시장은 그 규모에서 8조원 대(소비자가 기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단위: 억원(소비자가)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E)
2010년(E)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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