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의 성공과실패,신제품개발성공사례,신제품개발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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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1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
2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
3. 신제품 개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뉴모닝
2 게보린과 펜잘
3 포카리스웨트와 아미노업
4.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관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제품 개발은 국가적으로 또는 기업차원에서 대단히 큰 사업이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초반에 매년 1,400억~2000억 달러의 비용을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였으며, 단일회사의 경우를 살펴보면 GM은 1990년대 초반에 매년 60억~70억 달러를 신제품 개발에 투자해왔다. 또한 미국에서는 매년 10,000종 이상의 신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에 출시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 The Conference board에 의하면 출시된 신제품의 40%가, Booz Allen & Hamilton에 의하면 35% 정도가 실패한다고 한다. 특히 의약품의 경우 신제품의 61%가, 식품부문의 경우 신제품 가운데서 86%가 실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보고서들은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 가를 보여준다.
또한 미국의 제품개발 및 관리위원회(Product Development and Management Association)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1980년대 후반의 5년 동안 신제품들이 차지한 매출 비중은 32.6%에 달하였으며 1990년대 전반의 5년 동안에는 38.6%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스카치테이프로 유명한 3M 역시 6만 종의 다양한 상품군을 가지고 있는데 매년 200개 정도의 신상품을 시장에 새롭게 출시하고 있다. 또 3M사가 5년 동안에 개발한 신제품등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한다. 하지만 3M사가 창조하는 모든 신제품이 언제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신제품이 실패하는 원인은 기업과 관련된 요인들이 수없이 많기 때문이며 그 요인들이 항상 변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추정된 자료를 토대로 1900년대 초반의 2년 동안 개발된 식음료 부문의 신제품 개발수와 성공적인 신제품의 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도 신제품의 성공비율이 대단히 낮음을 알 수 있다.

2.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신제품 개발이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1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

성공한 신제품의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다.

첫째, 시장에서 신제품이 성공하려면 새로운 제품이 소비자의 필요에 적합해야 한다.

이를 위해 표적 고객의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창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고객의 필요에 관한 자료이 수집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또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소비자의 필요에 붕응 하면서 고객에게 가격에 비해 높은 호용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익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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