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의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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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2.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1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


2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

3.

신제품 개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뉴모닝


2
게보린과 펜잘


3
포카리스웨트와 아미노업

4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관

5

23.5조의 생각과 의견
`

본문내용
2-2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

매년 많은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지만 그 중 많은 수가 실패한 제품으로 물러나고 만다. 성공한 제품과 실패한 제품을 구분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신제품이 실패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와 관련된 요인들이 있다.

신제품이 실패하는 요인들 중에서 가장 빈번히 언급되는 것이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독특한 편익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모방신제품이 시장기반을 구축한 선도제품을 따라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독특한 편익의 신제품도 소비자들의 기호가 바뀌어 성공을 거두지 못 할 수 있다. 1950년대에 포드(Ford)사에서 3억 5천만달러를 투자, 제작/출시했던 ‘에셀(Edsel)'이 실패한 이유 중의 하나도 대형차를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중형차를 선호하

는 쪽으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둘째, 마케팅과 관련된 요인들이 있다.

신제품의 성공은 정확한 표적시장의 선정과 그에 적합한 포지셔닝(Positioning)을 필요로 한다. 물리적으로는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 놓고서도 마케팅전략상의 실수로 인해 신제품이 실패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1960년대 말에‘마이스터브로우(Meisterbrau)'가 개발한 저 칼로리 맥주 ’라이트‘는 살이 찔 것을 두려워하는 여성들을 표적으로 하여 출시됬다가 시장규모가 너무 작아 고전을 면치 못했다. ’마이스터브로우(Meisterbrau)'를 인수한 '밀러(Miller)'는 표적시장을 다량음용자인 남성 근로직 종사자로 바꾸어 '밀러라이트(Miller Lite)를 새로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셋째, 마케팅/유통자원의 불충분 요인들이 있다.

광고, 판촉, 유통 상의 자원이 충분하지 못한 것도 신제품 실패의 한 원인이다. 특히, 사내의 영업조직이나 유통경로의 구성원들이 신제품의 취급을 꺼리는 경우, 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광고, 판촉 및 영업활동, 적절한 애프터서비스는 신제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넷째, 사내의 조직과 관련된 요인들이 있다.

전사적인 품질관리와 고객 지향적인 기업문화는 기업에게 성공적인 제품의 개발을 위해 필수적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연구개벌부서, 마케팅부서, 생산부서 등의 협조는 관건이 된다. 부서간의 불충분한 의사소통과 조정의 실패는 신제품 개발의 실패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외에도 기술의 진부화 속도가 빠른 제품분야에서 기술개발의 속도가 느린 경우의 출시의 타이밍이 너무 늦거나 빠른 경우, 수요예측이 잘못되서 과다 생산을 한 경우, 신제품 출시 후 경쟁사의 반응이 너무 강력하고 효과적이어서 소비자들이 경쟁상품을 더 선호하는 경우, 법적 , 제도적 환경 등이 바뀌는 경우 등이 있다. 흔히 신제품이 실패하는 이유로 연구개발부서에서 소비자의 필요와는 무관하게 제품을 설계하거나, 마케팅부서가 자사의 기술적 능력을 파악하지 못한 채 충족시키기 어려운 소비자욕구를 제품 개념으로 설정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련부서들 간의 의사소통이나 조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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