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롯데칠성음료분석,롯데칠성음료마케팅,기업분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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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p.2
1.1. 기업선정동기
1.2. 기업소개

II. 본론 p.3
1. 영업주기
1.1. 원재료 사용내역(및 공급업체)
1.1.1 주요 가격변동 원인
1.2. 생산
1.2.1. 재고자산
1.3. 판매
1.3.1. 판매경로
1.3.2. 판매방법
2. 영업활동 p.7
2.1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
2.2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III. 결론 p.12

본문내용
I. 서론

1. 기업선정동기

(주)롯데칠성음료는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전체 음료의 40%를 차지하고 연간 23억병의 음료를 생산할 만큼 국내 음료기업들 중에서 가장 많은 생산과 판매를 하는 음료 제조 기업이다. 현재 음료시장 1위 기업인 롯데칠성음료의 영업활동을 분석하면,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알 수 있음은 물론이고 미래 음료 시장 전망까지 예측할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경우에는 삼성전자나 현대 자동차처럼 복잡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아니고 비교적 단순한 영업활동과 거래를 하는 제조기업이다. 따라서 롯데칠성음료의 재무제표와 기타 공시정보를 통해서 기업의 주요 활동과 특정 거래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거래가 손익에 미치는 영향과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의 어떤 항목으로 손익이 인식되고 기록되는지 역시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롯데칠성음료는 다른 음료기업도 동일하게 생산했던 기존의 청량음료나 사과나 오렌지, 포도 등 제한된 재료만으로 만들어졌던 과실음료와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했다. 예를 들면 ‘2%부족할 때’와 ‘델몬트 망고’가 있다. 이 당시 음료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무색의 음료와 새로운 열대과일 맛의 과실음료는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고 판매도 급증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도전적인 시도를 통한 음료연구와 개발에 주력하였고 다른 음료기업들도 이를 본보기로 유사한 음료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실은 롯데칠성음료의 활동이 해당 기업에 커다란 이익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국내 전체 음료시장에 큰 영향을 주면서 국내 음료기업들을 자극하고 새로운 제품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시장을 형성했음을 의미한다.

2. 기업소개

1949년 7인의 사업주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동방청량음료 합자회사의 설립을 시작으로 1950년 5월 9일 (주)롯데칠성음료가 창립되었다. 이후 롯데칠성음료는 롯데칠성을 대표하는 사이다를 첫 출시했고 음료시장이 점점 커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음료들도 출시하기 시작했다.
1991년에는 음료업계 최초로 월 순 매출액이 500억원을 달성하면서 음료업계의 최고가 될 기반을 만들었고 이후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음료 시장의 1위 기업으로써 음료 시장 확장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유통문화 혁신 운동을 추진했고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방침 도입과 고객만족 경영을 중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N. Gregory Mankiw 저, 이병락 역, 『맨큐의 거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2007
한진수 외 2명, 『IFRS 재무회계』, 명경사, 2009
롯데칠성음료50년사편찬위원회 , 『롯데칠성음료50년사』, 롯데칠성음료주식회사, 2000

□ 참고 사이트

롯데칠성음료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한경비즈니스 경제. 권오준 기자. 2008.11.28
http://www.prosumero.com/cp/view.asp?vol_no=31&art_no=3&sec_cd=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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