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임금피크제 기업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사관리,인사제도] hp의 ERP과 국내 임금피크제 사례의 비교
- [임금피크제] 임금피크제에 대해서
- [일본임금][일본임금 변동요인][일본임금과 임금피크제][일본임금과 최저임금제도][일본임금 개선방향]일본임금의 변동요인, 일본임금과 임금피크제, 일본임금과 최저임금제도, 향후 일본임금의 개선방향 분석
- [기업 제도][기업][임금피크제도][연봉제도][성과배분제도][경영제도]기업 임금피크제도, 기업 연봉제도, 기업 성과배분제도, 기업 외국인고용허가제도, 기업 경영제도, 기업 연금제도, 기업 특허확인제도 분석
-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책 -임금피크제를 중심으로
- 목차
-
1. 사례분석 기업의 선정
2. 한국농촌공사
가. 회사 개요
나. 고령인력 관리 현황
다. 임금피크제 도입 및 운영
라. 임금피크제 보전수당제도에 대한 의견
3. 한국도로공사
4. LS전선
5. 성신양회
6. 대한생명
7. 현대캐피탈
8. 두산인프라코어
9. 근로복지공단
10. 삼성화재
11. 롯데칠성음료
- 본문내용
-
(3) 조직 및 인원
한국도로공사는 6개 지역본부와 46개 지사, 261개의 영업소, 15개 건설사업단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 도로교통기술원과 교통정보센터가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조직도는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3] 한국도로공사의 조직도
한국도로공사의 인력구성을 보면, 2007년 12월 말 현재 정규직 및 비정규직 근로자의 연령대별 현황은 아래와 같다.
<표 8> 한국도로공사의 인력 현황
(단위 : 명)
전체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정규직 근로자수
4,989
374
2017
1845
753
0
비정규직 근로자수
1,690
224
504
790
172
0
나. 고령인력 관리 현황
한국도로공사는 고령근로자의 고용을 장려하는 편이다. 공사는 고령근로자를 활용하면서 보임, 배치, 처우의 어려움을 실감하고 있으며 고령근로자가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 점과 그들에 대한 작업지시가 곤란하다는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반면에 고령근로자가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며 아랫사람들을 잘 리드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표 9> 고령인력 활용의 장단점 평가
장점
단점
1.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1. 보임, 배치, 처우가 힘들다
2.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
2.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진다
3. 아랫사람들을 잘 리드하고 청년층의 모범이 된다
3. 작업지시가 곤란하다
다. 임금피크제 도입 및 운영
한국도로공사는 2006년 정년보장형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였는데, 회사와 노조가 동시에 제안함으로써 노사 공동의 제도 도입에 따른 수용성 확보를 지향하였다. 금피크제 유형은 정년보장형이지만 정년보장형과 연장형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임금피크제 도입 후 첫 해에는 피크 임금의 90% 수준의 임금을 받고 매년 10%씩 줄어드는 임금관리를 하고 있다. 임금조정기간은 4년이며, 임금굴절연령은 55세이다. 한국도로공사의 연차별 임금지급률은 아래와 같다.
<표 10> 피크 임금 대비 임금지급률
1차 연도
2차 연도
3차 연도
4차 연도
피크임금 대비 임금지급률
90%
80%
70%
60%
임금삭감 항목은 기본급과 기본급에 연계된 수당 및 상여금 등을 포함한 총 연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