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의선택에관한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은 살아가면서 수도 없이 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그 중 배우자 선택은 인간이 거쳐야 하는 선택가운데 가장 중요한 선택 중의 하나이다. 배우자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저 사랑 하나로 되는 것 아닌가? 혹은 조건이 맞는 사람과 결혼하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것 아닌가? 라고 반문할 수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NO!다.
결혼은, 지금까지 다른 환경 다른 경험 속에서 살아 온 두 명의 서로 다른 인격체가 원가족을 떠나 한 몸이 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이다. 결혼은 그저 사랑의 완성이 아니라, 진정한 참 사랑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시작의 단계다. 그리고 현실이다. 현재 결혼대비이혼율이 54.8%에 이를 정도로 많은 부부들이 이혼을 결정하고 있다. 이들도 분명 너무 사랑해서, 그리고 어느 정도 조건을 맞춰가며 결혼을 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인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닐까?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우리는 ‘배우자 선택’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 보았다. 행복한 결혼생활의 완성이 될 수는 없지만, 그 시작은 바로 배우자 선택을 지혜롭고 올바르게 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서로가 미처 준비되지 못한 채 가면 속에 가려진 사랑만으로 결혼을 하거나, 반대로 조건만 보고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우 실제 결혼 생활에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도 지식과 지혜가 필요하다. 배우자 선택에 대한 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바람직한 배우자 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조건을 무엇인지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배우자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두 가지 원칙은 인종, 국적, 사회계층 등이 자신과 같은 사람을 결혼 상대자로 택하는 내혼(endogamy)의 규범과 근친이나 동성(same sex)간의 결혼은 금기시하는 외혼(exogamy)의 규범이다. 이러한 두 가지 원칙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배우자 선택의 범위가 좁혀지며, 개인적 특징이나 출신 집단의 특징이 자신과 유사한 상대와 결혼하도록 이질혼(heterogamy)보다 동질혼(homogamy)을 권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배우자 선택의 범위를 더욱 축소시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조건을 가진 사람, 또는 자신과 닮은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인종, 사회적 지위, 종교, 연령, 지역적 접근성, 외모, 성격, 가치관 등의 유사성이 배우자 선택의 조건으로 작용한다.
- 참고문헌
-
정현숙․유계숙 공저, 가족관계, 신정, 2011, pp. 264~27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374&aid=0000028699
http://www.youtube.com/watch?v=Ujwcupqbxbs
https://www.duo.co.kr/
http://blog.daum.net/akckc/12838209
http://onaship.com/70137715366
자료평가
- 참고 해서 레포트 잘 썼습니다 감사 합니다.
- hok1***
(2019.05.26 21:29: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