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KTF의 전략분석- 2등 기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마이클 포터의 선도자에 대한 공격 전략
1. 재배열
2. 재정의
3. 순수지출
4. 선도자 공격을 위한 연합전선 구축

Ⅲ. 다양한 사례 분석
1. 코카 –펩시의 사례
2. OB – HITE의 사례
3. 대한항공 – 아시아나의 사례
4. Honda – Yamaha의 사례

Ⅳ. KTF의 전략 분석
1. KTF의 비전
2. 전략프로세스
3. 마이클 포터의 이론을 이용한 현재의 전략 분석
4. SWOT 분석
5. 구체적 전략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세기 말 탄생 이래 100여 년 간 지속되어 온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음료시장 경쟁은 같은 산업 내의 점유율 1등 기업과 2등 기업 간의 경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19세기 말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지만, 1950년 코카콜라의 탄산음료수 시장 점유율이 47%였던 반면 펩시콜라는 10%에 불과했을 정도로 당시에는 코카콜라가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펩시콜라 이 후에 구체적으로 언급하게 되겠지만‘펩시 첼린지’등의 성공적인 전략을 통하여 코카콜라의 입지를 강력하게 위협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도자로서의 명성, 규모의 경제, 축적된 노하우 등의 우위요소를 가진 1등 기업에 대항하여, 2등 기업이 시장에서 지위향상을 획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경쟁 전략의 대가인 마이클 포터는 자신의 저서인 『경쟁우위』에서 이와 같은 상황을 일반화하여 시장 내의 선도자에 대해 도전자가 취할 수 있는 적절한 공격 방법을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우리는 마이클 포터의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하여 1, 2등 기업의 몇몇 경쟁 사례에서 어떤 방식으로 이 공격 방법들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 더 나아가 국내에서 SKT이 선도자로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이동통신업계에서의 2등 기업인 KTF의 전략을 마이클 포터의 이론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KTF 가 직면한 상황을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조사하여 SWOT 분석을 통해 KTF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간략하게 언급하기로 하겠다.
Ⅱ. 마이클 포터의 선도자에 대한 공격 전략

산업선도자는 명성, 규모의 경제, 축적된 지식, 유리한 원료공급원 및 제품의 유통 경로 확보 등의 차원에서 우위요소를 갖고 있다. 하지만 선도자도 취약점을 보일 때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공격전략을 사용하여 공격자는 취약점을 갖고 있는 산업선도자를 인식하며, 나아가 선도자를 성공적으로 공격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병도.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Michael E. Porter. 『경쟁우위』. 교보문고, 1991
오종석, 조영복, 정동섭. 『경영사례연구』. 학현사, 2002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박영사, 200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서울경제경영, 2002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m/
통신업체 관련 뉴스 http://www.cetizen.com/include/index_community.php
HITE 홈페이지 http://www.hite.com/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index.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브랜드마케팅]이동통신 회사의 브랜드 전략 연구- SK LG KTF
  • KTF의 브랜드 112.3 LG Telecom의 브랜드 113. 각 이동 통신 회사의 브랜드 전략 133.1 SK Telecom의 브랜드와 전략 133.2 KTF의 브랜드와 전략 143.3 LG Telecom의 브랜드와 전략 154.브랜드 출시 시점에서 살펴본 STP 전략 164.1 SK Telecom의 경우 164.2 LG Telecom의 경우 165. 이동 통신 회사의 분석을 통해서 알아낸 브랜드에 대한 고찰 175.1 브랜드의 개수와 시장의 점유율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175.2 기업의 브랜드를 숨기고, 새로운 브랜드에 의지하여 상품을 출시

  • [경영분석] KTF 경영사례분석
  • 코스닥시장의 대표주자KTF 경 영 사 례 분 석과 목 명::현대생활과 회계정보담 당 교 수::정 추 란 교수님:경영 9712718 신지웅소 속 학 과:학 번이 름:2003년 5월 7일제 출 일:목차서론본론1. 환경 분석가)국제적 환경나)기술적 환경다)정치사회적 환경2. SWOT분석가) STRENGTH나) WEAKNESS다) OPPORTUNITY라) THREAT3. 마케팅 전략가) 일반적 세분화나) KTF의 구체적 세분화다) 성과 분석라) 기업 마케팅4. 경쟁사 분석가) SK 텔레콤나) LG 텔레콤5. KT

  • 국내 통신사들의 발전과정과 SWOT 분석
  • 기업과 개인에게 필요한 각종 솔루션과 가상저장 공간을 임대하는 사업으로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를 맞아 성장 가능성이 더 높아진 분야다.KT가 올해 초 1만6000여곳이던 ‘와이파이존’을 최근 4만곳까지 늘린 것도 이러한 전략과 무관치 않다.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 (weakness)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

  • KTF 경영사례분석
  • 코스닥시장의 대표주자KTF 경 영 사 례 분 석과 목 명::현대생활과 회계정보담 당 교 수:::소 속 학 과:학 번이 름:2003년 5월 7일제 출 일:목차서론본론1. 환경 분석가)국제적 환경나)기술적 환경다)정치사회적 환경2. SWOT분석가) STRENGTH나) WEAKNESS다) OPPORTUNITY라) THREAT3. 마케팅 전략가) 일반적 세분화나) KTF의 구체적 세분화다) 성과 분석라) 기업 마케팅4. 경쟁사 분석가) SK 텔레콤나) LG 텔레콤5. KTF의 장점결론향후전략(KTF가 앞으

  • [마케팅전략론] sk텔레콤 마케팅
  • 기업체 교섭력 약함산업 내의 경쟁* 성숙기 진입* 높은 고정비용과 투자비* SK, KTF, LG 3강 체재* 후발업체의 품질 향상* 차별적 부가서비스구매자의 힘* 시민단체의 요금인하 요구* 보조금/가입비 면제로 구매자의 전환비용 감소잠재적 진입* 규모의 경제효과* 가입자 수로 인한 비용우위* 대규모 자본 소요량* 넓은 유통채널* 정부규제대체재의 위협* PDA, 인터넷전화, 스마트폰등 다양한 기능* 사용자 편리성 증대3. 전략집단 분석(품질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