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영] 철도청 경영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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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 개요
1. 연혁
2. 조직

Ⅱ. 경영혁신 도입 배경
1. 외부적 요인
2. 내부적 요인

Ⅲ. 사업목표

Ⅳ. 경영혁신의 기술적 구조
1. 통합정보시스템

Ⅴ. 경영혁신으로 인해 얻게 된 조직적 이익
1. 정보 시스템 도입의 성과 및 기대 효과 예측
2. 회계 지표를 통해 살펴 본 철도청의 경영 혁신 성과 예측

Ⅵ. 인터뷰

Ⅶ. 연구문제
본문내용
Ⅰ. 회사개요
1. 연혁

철도에 관한 사무를 보기 위하여 설치한 건설교통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

1899년 9월 13일 설치 된 궁내부 내장원의 서부철도국이 그 전신이다. 1906년 7월 1일 통감부 철도관리국을 설치하고 1943년 2월 1일 교통국으로 개편하였다. 8.15광복 후 1946년 1월 1일 미군정청 운수부로, 1948년 8월 15일 교통부로 개편한 뒤 1963년 9월 독립체산제를 채택하고 특별회계로 운영하는 외청인 철도청으로 독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50
- 1899.09.13 궁내부 내장원에 서북철도국 설치
- 1899.09.18 경인선(노량진 ~ 제물포) 33.2km 개통
- 1900.07.05 한강교량 준공
- 1905.01.01 경부선(서울 ~ 부산) 개통
- 1906.04.03 경의선(서울 ~ 신의주) 개통
- 1906.07.01 통감부 철도관리국 설치
- 1925.10.15 서울역사 준공
- 1942.04.01 중앙선(청량리 ~ 경주) 개통
- 1943.02.01 철도국을 교통국으로 개편
- 1946.01.01 교통국을 미군정청 운수부로 개편
- 1955.12.31 영암선(영주~철암) 전통

~1960
- 1963.08.20 서울교외선(능곡 ~ 의정부) 개통
- 1963.09.01 교통부로부터 외청인 철도청으로 독립
- 1968.02.07 경전선(진주 ~ 광양) 개통

~1970
- 1971.09.15 철도청 컴퓨터도입 가동
- 1972.03.17 전기기관차 도입
- 1973.06.20 중앙선(청량리 ~ 제천) 전철 개통
- 1975.12.05 영동선(철암 ~ 북평) 전철 개통
- 1977.01.27 수도권 CTC 완공


~1980
- 1981.10.01 새마을호 승차권 전산 발매
- 1983.12.13 대전철도차량정비창 준공
- 1988.01.26 철도박물관 개관
- 1988.07.12 한일 공동승차권 판매 협정 체결
- 1988.09.06 호남선(익산-송정리) 복선 개통
- 1988.09.12 서울역 민자역사 역무 개시
- 1988.12.23 중앙선(제천-영주) CTC 전철 개통
- 1989.09.18 회원카드제 새마을호 승차권 판매
- 1989.10.16 고속전철 국제 심포지움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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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청은 하루 이용자 250여만명, 1년 이용자 약 9억명, 정회원 100만명, 직원 3만여명, 전국 630여개의 ‘지점’(驛), 총자산 약 17조원의 거대한 조직이다. 폐쇄적인 관료 조직이었던 철도청에 민간기업체의 경영기법과 마인드를 과감히 도입하며 만성 적자에 시달리며 철도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였다.

철도청이 공공기관이지만 민간기업 체질로 바꾸지 않는 한 이렇게 방대한 집단을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살아 남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철도청은 공공분야에 기업문화와 고객 개념을 도입하여 ‘고객 중심 경영’을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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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청 자료가 많지 않은데 자료 희귀성 면에선 좋지만 실제로 많이 이용하진 못했습니다
  • ahyuncar***
    (2010.05.04 05:03: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보단 논문에 가깝고 사례는 별로 없네요 ;;
  • qp***
    (2006.10.30 22:21:0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 cjw1***
    (2005.04.21 19: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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