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철도청의 SIX SIGMA(식스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SIX SIGMA?
SIX SIGMA와 품질경영

본론
철도청의 SIX SIGMA
I. 도입배경
II. 추진현황
III. 활동실적
IV. 추진성과
V. 성공요인
VI. SIX SIGMA 도입 그 이후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SIX SIGMA?
Six Sigma란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품질을 혁신하고, 문제 해결과정 및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여 가며,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process의 질을 Six Sigma 수준으로 높여 기업경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전략이다.


이 정의에서 사용되는 process란 “제조, 사무, 서비스 등의 모든 업무에서 일정한 투입물(input)이 들어가서 요구되는 결과물(output)로 변화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시스템을 말한다.


철도청의 SIX SIGMA 도입사례Ⅰ. 도입배경
철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요구

고객 요구의 다양화, 고급화(고객감동의 시대)
E-BIZ 환경 도래, 서비스의 무한경쟁 돌입
PSO 미 보전 등 정부의 역할 미흡과 경영의 자율성부족으로 경영적자 확대
철도시설에 대한 투자부족으로 시설과 차량노후화에 의한 불량요인 심화

고속 철도의 성공적 개통을 위한 초정밀 프로세스 정립 필요
150km/h 300km/h 시대로의 전환 필요
철도 구조개혁 추진에 따른 업무 효율성 향상 절실
인력 감축에 따른 업무증감 가중
업무가중에 따른 직원사기 저하에 따른 풀질하락우려
잦은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에 따른 조직 불안정


참고문헌


원유동, 『6시그마 경영의 이해』, 현학사 2003

박성현외 2인, 『6시그마 혁신전략』, NemoBooks,2005

매트 바니·톰 맥카티, 『뉴 식스 시그마』, 시그마프레스, 2004
박영택 , 『6시그마 경영품질』, KMA전략보고서, 2002

http://www.sixsigma.org(식스 시그마 경영연구소)

http://www.korail.go.kr(철도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lykl0***
    (2013.11.14 19:36:57)
회원 추천자료
  • 식스시그마 6 시그마의 등장 배경
  •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6시그마(six sigma)가 탄생한 것이다.그러나 사실 6시그마의 숨은 주인공은 다름 아닌 마이클 해리(Mikel Harry) 박사다. 그는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모토롤라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에서 근무하면서 생산 시간과 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통계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러던 중 갤빈 회장의 지시로 6시그마를 만들어 보급하게 되었다. 그는 지금 6시그마경영연구소라는 컨설팅 회

  • [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 Sigma1. 도입배경2. 추진조직3. 단계별 추진계획4. 추진전략5. 추진성과6. 문제점7. 개선방안Ⅳ. KT 소개Ⅴ. KT의 6Sigma1. 도입배경2. 추진조직3. 추진계획4. 추진전략5. 추진성과6. 문제점7. 개선방안< 결 론 >< 서 론 >Ⅰ. 기업 선정이유1. 코레일코레일은 지식경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난 2000년 도입한 6시그마 경영혁신을 통해 경영품질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개통된 고속철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된 구조조정과 이에 따른 조직안

  • [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 경영혁신활동- 변화관리,품질개선 3. 경쟁사와의 치열한 시장쟁탈전- 막대한 마케팅 비용Six Sigma1. 고객지향의 민영 KT 재탄생2. 기존 혁신활동 연장선상의 혁신- 장점과 정신을 계승발전3. 고객관점의 해결방안 도출- 고객만족실현, 재무효과 증대2. KT의 SixSigma 계획Wonderfull Life Partner KT 상품 및서비스 품질의획기적 개선생산성향상과비용절감지속적개선활동의일상화최고 수준의식스시그마전문가양성전문가 양성과 성공체험을 통한 전

  • [경영전략] 식스시그마 방법론과 기업사례 연구
  • 식스시그마 운동이 탄생하였다. 가능성이 희박해보였던 모토롤라의 계획은 처음의 목표대로 1986년 달성되었고, 이 덕분에 1988년 1회 말콤폴드리지 미국 품질 상을 수상하였다. 1) 식스시그마 정의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

  • 6시그마,6시그마GE,6시그마LG전자,6시그마에스원,6시그마사례,6sigma
  • 6sigma의 근본원인추진 전략상문제점협의의6시그마 추진추진 방법상문제점관리단계 및 사후관리고유의 추진문화 부재추진문화문제점QNA참고문헌한입에 쏙 들어오는 식스시그마:데이비드 브루스터, 게리 칼웰/21세기북스성공하는 6시그마 실패하는 6시그마=Way to successful six sigma:조영철/중앙북스LG경제연구원 경영정보 효과적인 6시그마 적용을 통한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 : GE와 철도청 사례 중심으로 / 이기동/경희대학교 대학원 1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