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철도서비스에 대한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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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철도 서비스 선정동기 2
2. 우리나라 철도 서비스의 역사와 현황 3

본 론
3. 철도 서비스 분석 6
4. 철도 서비스의 측정 9
5. 철도서비스의 문제 제기 11
6. 철도 서비스의 문제 원인 분석 - 갭 분석 12
7. 해결방안 제시 14

결 론
8. 미래의 고속철도에 대한 비젼 제시 15

본문내용
서비스 마케팅 사례를 탐색하던 중 우리는 철도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에게 이동수단으로 친근한 철도는 단순한 이동수단차원을 넘어서 철도 서비스 차원에서의 많은 변화가 계속되었고, 향후 고속철도의 등장과 함께 철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욕구 변화로 서비스 측면에서의 변화가 더욱 가속되어 질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과거 철도경영이 관청행태로서 철도 서비스를 생산하며, 그것도 독점적으로 제공해 왔다는 측면에서 효율성 면에서 피할 수 없는 취약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철도는 더 이상의 독점기업이 될 수 없는 여건이 이미 조성되었고, 앞으로 철도가 담당하여야 할 서비스 기능의 중요성은 철도가 더 이상 과거의 사고로 이를 감당해 나가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90년대 중반부터 시작한 철도청의 경영혁신은 세계경제환경의 변화 즉 모든 기업들이 국경 없이 경쟁해야 하며, 경쟁력이 없는 기업은 어디서고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은 경쟁에서의 우열은 세계 방방곡곡의 소비자들에 의해서 최종적인 판정이 내려지며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지 못하고 소비자와 밀착되지 않는 어떤 기업도 살아남을 수 없다는 걸 뜻한다. 이와 같은 환경 변화로 말미암아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 제공은 철도산업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우리나라 철도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고객중심의 서비스 향상방향에 관한 연구(철도청사례를 중심으로)
고객중심경영의 이해, 철도경영연수원, 2000
인간개발연구원 전국경영자 세미나 강연, 철도청장 재임시 (1995년 11월 18일)

참고 웹사이트
매일경제 홈페이지 : http://www.mk.co.kr/
철도청 홈페이지 : http://www.korail.go.kr/
http://www.irail.net/webzine/y2002/m34/preface/2003/04/16/808,770,0,0,0.html
http://pro400.krri.re.kr/Report/rep99-20/연구99-2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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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02 20: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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