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Southwest Airlines 조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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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요
연혁
목표와 전략

II. 성공요인
A. Operation Analysis
1. 저렴한 비용구조(operation cost structure)를 구축
2. 비행과 관련된 시간 (탑승 및 수속절차, Turnaround time 등)을 최소화하여 승객을 신속하게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운항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3. 인적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B. 효과적인 조직관리
1. 조직 문화
2. 조직 구조
3. 리더십
4. 직원 선발
5. 직원 교육
6. 임금 및 보상 체제

III. 문제점
1. Continental Lite와 United’s Shuttle로부터의 경쟁
2. Southwest의 조직관리

IV. 대안

V. 결론
본문내용
I. 개요

연혁
1971년 Lovefield, Dallas 에 본부를 두고 보잉 737 3대로 사업시작.
1973년 처음으로 흑자전환.
1977년 오백만 번째 탑승객과 함께 처음으로 Southwest 주식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됨.
1979년 처음으로 Self-ticketing 기계가 도입됨으로써 더욱 신속한 탑승절차 가능. 처음으로 Texas 밖으로 운항을 시작함.
1982년 캘리포니아에도 항로 운항을 시작. Kelleher가 CEO로 선임됨.
1988년 첫 Triple Crown 수상.
1989년 두 번째 Triple Crown 수상.
1990년 10억 달러 매출 달성. 미국의 대표적인 항공사로 부상.
1992년 첫 Annual Triple Crown 수상.
1993년 두 번째 Annual Triple Crown 수상. 미국 동부 노선 운항 개시.
1994년 4개 도시에 Ticketless Travel 서비스 개시
1995년 4년 연속 Triple Crown 수상.

목표와 전략

사훈: Southwest의 목표는 친절, 봉사, 긍지의 정신 아래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요 목표: 육로를 이용하는 승객을 항공로로 대체하게 한다.

주요 전략: 중단거리의 직항 노선을 낮은 가격 그리고 빈번한 운항횟수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경쟁업체: 육로 운송업, United’s Shuttle, Continental 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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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4.11 17: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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