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새로운 경영전략, Fun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주제 선택 동기 ................................................................................. p.3
2. Fun경영이란....................................................................................... p.3
본론
Ⅰ. Fun경영의 발생과 확산
1. Fun경영의 발생 배경....................................................................... p.5
2. 최초 Fun경영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 ................ p.7
3. Fun경영의 확산 ........................................................................... p.8
A. 금융기업
B. 교육부문
Ⅱ. 한국의 Fun경영
1. 도입 배경 .................................................................................... p.9
2. 대표사례 ..................................................................................... p.10
Ⅲ. Fun경영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p.12
2. 단점 .......................................................................................... p.14
결론
1. Fun경영의 성공 조건 ................................................................ p.16
2. Fun경영 및 팀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들의 의견 ............................ p.17
- 본문내용
-
우리들이 ‘Fun 경영’이란 용어를 처음 접한 것은 모두 조직행위관리 수업시간에서였다. 교수님이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 사례로 간단하게 설명하신 Fun경영에 대해 우리들은 모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당시에 새롭고 생소하고, 그렇지만 매우 흥미로웠던 Fun경영은 서로 전공이 다르고 관심사가 다른 우리들이 주제로 선택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리가 가진 생각은 ‘Fun 경영’이란, 단순히 기업을 경영하는 새로운 - 품질 경영이나 SCM(Supply Chain Management)같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효율성을 높이는 어떠한 기법 - 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영은 비교적 조직구조가 개방적이고 분위기가 자유로운 외국 기업에서만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Fun경영에 관련된 책을 읽고, 자료를 모으고 공부를 하면서 Fun 경영은 기업에서만 행하는 새로운 경영 기법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즉, 이것은 한 조직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기업이든 병원이든 어느 조직에서나 적용과 활용이 가능한 조직관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필수 기술인 것이다.
또한 Fun경영은 위에서 말한 조직 이외의 여러 형태의 조직에서 적극적 형태로, 혹은 소극적 형태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도 이미 들어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들은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우리의 조사 방향을 수정하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LG경제연구소 www.lgeri.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조선일보
동아일보
연합뉴스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Fun(재미, 재미있는) 경영』 밥 로스 지음, 김원호 옮김, 시아출판사, 2002년 7월
『The Southwest Airlines Way』 조디 호퍼 기텔 지음, 한숙경 옮김, 도서출판 풀무레, 2003년 7월
『NUTS!』 캐빈 & 재키 프라이버그 지음, 이종인 옮김, 동아일보사, 2003년 5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