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새로운 경영전략, Fun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주제 선택 동기 ................................................................................. p.3

2. Fun경영이란....................................................................................... p.3

본론

Ⅰ. Fun경영의 발생과 확산
1. Fun경영의 발생 배경....................................................................... p.5

2. 최초 Fun경영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 ................ p.7

3. Fun경영의 확산 ........................................................................... p.8
A. 금융기업
B. 교육부문

Ⅱ. 한국의 Fun경영
1. 도입 배경 .................................................................................... p.9

2. 대표사례 ..................................................................................... p.10

Ⅲ. Fun경영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p.12

2. 단점 .......................................................................................... p.14

결론
1. Fun경영의 성공 조건 ................................................................ p.16

2. Fun경영 및 팀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들의 의견 ............................ p.17
본문내용
우리들이 ‘Fun 경영’이란 용어를 처음 접한 것은 모두 조직행위관리 수업시간에서였다. 교수님이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 사례로 간단하게 설명하신 Fun경영에 대해 우리들은 모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당시에 새롭고 생소하고, 그렇지만 매우 흥미로웠던 Fun경영은 서로 전공이 다르고 관심사가 다른 우리들이 주제로 선택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리가 가진 생각은 ‘Fun 경영’이란, 단순히 기업을 경영하는 새로운 - 품질 경영이나 SCM(Supply Chain Management)같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효율성을 높이는 어떠한 기법 - 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경영은 비교적 조직구조가 개방적이고 분위기가 자유로운 외국 기업에서만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Fun경영에 관련된 책을 읽고, 자료를 모으고 공부를 하면서 Fun 경영은 기업에서만 행하는 새로운 경영 기법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즉, 이것은 한 조직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기업이든 병원이든 어느 조직에서나 적용과 활용이 가능한 조직관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필수 기술인 것이다.
또한 Fun경영은 위에서 말한 조직 이외의 여러 형태의 조직에서 적극적 형태로, 혹은 소극적 형태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도 이미 들어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들은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우리의 조사 방향을 수정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LG경제연구소 www.lgeri.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조선일보
동아일보
연합뉴스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Fun(재미, 재미있는) 경영』 밥 로스 지음, 김원호 옮김, 시아출판사, 2002년 7월
『The Southwest Airlines Way』 조디 호퍼 기텔 지음, 한숙경 옮김, 도서출판 풀무레, 2003년 7월
『NUTS!』 캐빈 & 재키 프라이버그 지음, 이종인 옮김, 동아일보사, 2003년 5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버진그룹 마케팅 성공사례
  • 분석(마케팅전략)1. 펀(fun)경영을 통한 즐거움 제공버진그룹의 경영철학은‘창조’‘재미’‘도전’(상상 + 열정 + 재미) = 독특한 시너지 효과펀(fun)경영을 통해 블루오션 창출☞버진그룹을 성공으로 이끈 핵심역량 !!!2. 독특한 홍보전략 -기업 이미지 각인●버진그룹은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길 원한다.●브랜슨의 괴짜 행각-창조적으로 회사를 경영하기 위한 것-‘버진은 즐거운 회사’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한 것☞그는 자신만의 독

  • LGTfinalversion - 엘지텔레콤 소개
  • 경영방침)-마케팅 전략 : 자금력의 역량을 통한 마케팅 전략(대량 TV광고 시행, 신형단말기 대량으로 제공)-대고객 전략 : 24시간 고객응대체제 및 상담불만족 보상제도-강 점 : 비교적 저렴한 요금 제도, SHOW를 통한 영상통화.-단 점 : 광고 및 마케팅 효과 미비, 불명확한 경쟁력 Part 3 SWOT분석 “changing LG Telecom”SWOT 기초 분석단말기 가격, 요금이 저렴통일된 매장이미지신규기종서비스 등을 미리 체험가능(Phone&Fun)브랜드 이미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영기법의 성공사례 1. 디자인경영 2. 브랜드경영3. 품질경영4. 펀 경영5. 윤리경영6. 기술경영7. 글로벌 리더십 경영8. 기업간 협력경영Ⅳ.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 1. 향후 기업의 마케팅환경변화에 대한 예측2. 새로운 사업 분야의 탐색결론 - 21

  • 글로벌 경영전략 호주 brl hardy 사례
  • 전략 추진이 가능하도록 조직을 제정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시로 통합조정팀을 운영하여 지속 적인 통합 시너지를 점검하여 개선점을 찾아 시정하는 역할을 맡도록 하면 이같은 초기에 생각지 못했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3) 글로벌 전략에 대한 본사와 자회사간의 이해부족 문제영국의 자회사가 합병후 본사의 글로벌 전략을 담당하는 하나의 기구 로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여, 본사가 추진하는 새로운 글로

  • [경영학] 구글의 핵심성공전략
  •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작성->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자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초점->사용자에게 도움되지 않는 변화를 거부하고사용자의 이익을 우선시 함으로써 충실한 웹 고객층 구축하고, 서비스에 만족한 사용자의 입소문을 통해 성장2. 어디서든 한 방면에서 최고가 되자구글의 힘의 원천은 검색엔진->어려운 문제를 계속 연구하여 다른 회사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복잡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