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 진출사례 - 한국타이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시장 진출 사례
한국타이어
목차
서론
1.기업소개
2.중국시장 진출동기 및 연혁
3.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성공 원인
본론
1.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
2.VMS
3.SWOT분석
4.5C분석
5.STP분석
6.5P분석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1.한국타이어 소개
1941년 조선타이어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68년 사명을 한국타이어제조(주)로 변경하고, 기업공개로 상장회사가 되었다. 국내 선발 타이어 제조회사로서 초창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1973년 일본 요코하마[橫濱]고무(주)와 기술제휴, 1979년 10월 레이디얼 타이어 전용의 대전공장을 준공하였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TQC(종합적 품질관리)를 도입하고 1980년에는 1억 달러 수출탑을 수상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94년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1995년 금산소재(주)를 인수하고 1996년 금산소재(주)를 한타M&B(주)로 상호 변경하였다. 1997년 알로이휠 제조부문을 ASA(주)로 분리하고 국내 전환사채를 주식 전환하였다. 1999년 상호를 지금의 회사명으로 변경하였다. 2000년 2월 인터넷 정보통신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으며, 12월 대한민국 디자인 경영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1년 11월 국가품질경영대회 설비관리대상을 수상하였다. 2003년 3월 사업목적에 체육시설업, 골프장업 및 종합레저사업 등을 추가하였다.
관계사에는 한국전지(주), (주)프릭사, (주)에이에스에이, (주)대화산기, (주)엠프론티어 등이 있으며, 2003년 12월말 현재 총자산 1조 8617억 원, 매출액 1조 6769억 원, 당기순기익 1,015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7-15번지에, 공장은 국내는 충청남도 금군,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해외는 중국 가흥과 강소에 있다. 미국,유럽, 중국, 일본에 연구소를 두었으며, 미국·영국·독일·일본·호주·중국 등 11개 법인과 5개 지점, 7개 사무소, 유럽에 1개의 물류센터 등의 지사를 두고 있다.
2.중국시장 진출동기 및 연혁
1990년대 가속화된 중국의 개방 정책은 중국을 단일 규모로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국토와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최대 시장으로 부상시켰다. 중국의 급격한 경제 성장에 따라 자동차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었고, 그에 따라 타이어산업 역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 초기에 진입하여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한국 타이어는 1992년 북경에 수출입 사무소를 개설하고 본사에서 제품을 수입하여 중국 시장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 후 1996년 가흥에 타이어 공장(1일 레디얼 타이어 1만5천본, 튜브 1만7천매 생산능력)을 설립한데 이어, 1년 6개월 뒤에는 강소에 타이어 공장(1일 레디얼 타이어 6,100본과 BIAS 타이어 2,400본 생산능력)을 베이징에는 중국 본부를 각각 설립. ‘1본부 - 2공장체제’를 구축 하였다. 1999년에는 두 개의 공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중국 시장 심장부를 보다 근거리에서 공략하기 위해 중국지역 본부를 상하이로 옮겼고, 2002년에는 상하이 법인, 가흥, 강소 공장을 합병, 단일 법인화 했다. 중국 전역에서 10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4년 에 15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3.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성공 원인
1) 사전에 철저한 시장조사 후 Project 진행
한국타이어는 1994년도에 먼저 베이징 지점을 설립하여 한국에서 타이어를 수입, 판매하였다. 판매과정을 거치면서 지역별, 계층별 시장조사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삼풍2. 보루네오 가구3. 롯데리아 중국진출 4. 노키아결론 성공을 위한 시장조사 목차 ☆★☆★☆☆★ 서론 ★☆★☆★☆★들어가며세계화, 글로벌 기업 등등 세계와 기업들이 연관되어지는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사례조사-`유한킴벌리`의 인사제도 분석 및 보완점(A+리포트)
  •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인 회사1. 유한킴벌리의 근무패턴2. 유한킴벌리의 4조 교대제3. 4조 2교대제를 실시함으로 인해 생기는 평생교육제도4. 4조교대제와 평생교육제도의 효과Part.IV Y-K 모델 도입 사례1. 자회사인 킴벌리클라크 중국본사에 유한킴벌리 모델 도입 사례1) 킴벌리 클라크 중국본사진출2) 유한킴벌리의 중국본사 경영3) 사례 분석 및 종합2. 타 기업들의 유한킴벌리 모델 도입 (벤치마킹) 사례1) 한국타이어2) 삼정 P&A3) UIC 시카고

  • [졸업] [논문,일반논문,학위논문,졸업논문,경제경상계열,경영학] [학사/졸업논문]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개척시장 연구
  • 중국 경제 동향중국 진출 한국기업 사례 분석기술부문(1) 1372일(3년 9개월)간의 기록 - 하이닉스(hynix)반도체브랜드부문(2) 토종 브랜드로 로열티를 벌어라! - 비비큐(BBQ) 치킨 세계 시장 공략기제품 및 디자인부문(3).1 아이리버 - 8.2cm 프리즘에 소리를 담아라! MP3 플레이어의 세계 진출기(3).2 0.6초의 유혹 - 산업디자인계의 구루 김영세자동차부문(4).1 전 세계 승용차 네 대 중 한 대가 사용하는 효성의 타이어코드(4).2 타이어의 최적화, 매직 트

  • 한국타이어해외진출전략,한국타이어중국진출전략,중국진출사례,타이어중국진출
  • 한국타이어-해외진출전략광 고멈춰서다거침없다돌아서다목 차서 론본 론선정 동기한국타이어 기업 소개중국 진출 사례미주지역 진출 사례그 밖의 해외 마케팅경쟁사 비교선정동기노동자들의 의문의 죽음으로 크게 이슈화GM, 볼보, 폭스바겐등 유명자동차 고성능 타이어 공급시장점유율 : 국내시장 1위, 중국내 1위, 세계 7위독일 광고 전문지로부터 호평, 독일 성능 테스트 1위(1) 연 혁ESTABLISHMENT PERIOD1941 1941.05 조선 다이아 공업 주식회

  • [국제마케팅] 한국타이어 해외진출전략
  • 한국타이어-해외진출전략광 고멈춰서다거침없다돌아서다목 차서 론본 론결 론선정 동기한국타이어 기업 소개중국 진출 사례미주지역 진출 사례그 밖의 해외 마케팅경쟁사 비교선정동기노동자들의 의문의 죽음으로 크게 이슈화GM, 볼보, 폭스바겐등 유명자동차 고성능 타이어 공급시장점유율 : 국내시장 1위, 중국내 1위, 세계 7위독일 광고 전문지로부터 호평, 독일 성능 테스트 1위(1) 연 혁ESTABLISHMENT PERIOD1941 1941.05 조선 다이아 공업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