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CIO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CIO란 무엇인가?
2.CIO 출현 배경
1. 환경적요인
2. 전략적 요인
3.조직상 이유
3.CIO 역할
1. 조직목표와 정보기술의 이해, 조화능력
2. 최고경영층과 전산그룹, 사용자그룹의 요구만족능력
3. 조직 전체적 관리능력 ㅡ 아웃소싱업체 관리능력 등
4. 전략경영자로서의 능력
4.국내 CIO현황
1. CIO 인력확보전 예고 - CIO 필요성 절박하다
2.부족한 CIO 인력 - 누가 CIO 일까
3. CIO 양성과정 사례 - 삼성그룹
5.그룹별 CIO도입
1.삼성그룹
2.LG그룹
3.동양그룹
4.선경그룹
5.CIO 도입의 문제점과 전망
6.CIO의 역할변화
1. CIO는 기업 이너써클의 일원
2. 정보기술과 CIO의 발전
3. 전략적 무기로서 정보의 중요성 인식
4. 전략적 계획 과정에의 핵심적인 입력 요소로 정보를 인식
5. 정보기술에 대한 탐구와 확보 및 정보기술의 더 효과적인 관리 필요성
6. 정보기술 기능의 분산화와 최종사용자 컴퓨팅 능력의 향상
7. 공통 정보기술 구조와 표준 형성 필요
8. 정보기술 전문가와 비즈니스 관리자 사이의 빈 틈
9.기업 문화와 CEO의 정보기술에 대한 견해의 결합
7.CIO의 위치 및 미래
1.CIO의 위치
2. 성공 측정법
3. 새로운 CIO 도전사항
4. CIO의 미래
본문내용
1. CIO란 무엇인가?

CIO는 기업의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있는 중역으로 기업의 사업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사용을 감독하는 경영진의 한사람을 말한다 CIO는 기술과 비즈니스과정 모두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결합해 기업의 사업전략과 기술을 전략적으로 조절하는 관리자이기도 하다
따라서 CIO는 기업이 속해 있는 분야에서 광범위한 정보기술 관리경험이나 컨설팅능력을 보유해야 하며 비용과 위험을 해결하면서 동시에 사업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기술의 이점을 사내 외에 판매하거나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 새로 나온 기술을 파악하고 사업에의 도입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이 없는 최고경영진 및 내부 사용자들에게 정보기술의 필요성 및 도입에 다른 효과 등을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삶의 질향상 위한 기업과 소비자와의 바람직한 관계 고찰 및 모색
  • 기업과 소비자 관계에 대한 고찰- 기업과 소비자의 올바른 관계설정 방향자본주의 경제하에서 어떤 제품을 어느 정도, 얼마에 만들어 판매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기업 측의 결정사항이고 기업의 권리라 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해 공급된 제품이나 그 판매방법에 의해 생명, 신체, 재산의 안전이 보호되도록 요구하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다. 즉 기업으로서는 어떤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이 기업의 권리라 해도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제품을 만

  • 정보자원관리 - 기업의 CIO에 대한 고찰
  • 기업의 CIO에 대한 고찰목 차1.CIO란 무엇인가?2.CIO 출현 배경1. 환경적요인2. 전략적 요인3.조직상 이유3.CIO 역할1. 조직목표와 정보기술의 이해, 조화능력2. 최고경영층과 전산그룹, 사용자그룹의 요구만족능력3. 조직 전체적 관리능력 ㅡ 아웃소싱업체 관리능력 등4. 전략경영자로서의 능력4.국내 CIO현황1. CIO 인력확보전 예고 - CIO 필요성 절박하다2.부족한 CIO 인력 - 누가 CIO 일까3. CIO 양성과정 사례 - 삼성그룹5.그룹별 CIO도입1.삼성그룹2.LG그

  • [학사] [경영] 한국 중소기업 정보화의 문제점 및 성공요인
  • 목 차Ⅰ. 서론 1Ⅱ. 중소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중소기업의 정의 12. 중소기업의 특성 21) 국민 경제적 특성 2(1) 존립분야의 광범위성 2(2) 대자본 종속성 2(3) 경기변동에 대한 영향력 2(4) 유휴노동력의 활용 2(5) 지역사회와의 관련성 32) 기업 경영적 특성 3(1) 환경변화에 대한 융통성 3(2) 제품의 유통성 3(3) 조직의 간소화 3(4) 지속성의 결여 3(5) 경쟁력의 약화 3(6) 자본동원의 한계 3(7) 고정투자의 한계 4(8) 인적자원의 열세 43. 중소기업의

  • [아웃소싱]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의 선결과제
  •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고, 국내 아웃소싱 사례를 연구하며, 성공적인 아웃소싱 도입의 선결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Ⅱ. 아웃소싱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아웃소싱의 정의아웃소싱은 1980년대 기업의 경영혁신과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1989년 이스트먼 코닥이 IBM에 정보시스템을 아웃소싱을 하게 되고, 일본에서도 1989년 세븐일레븐 제팬이 노무라종합연구소에 정보시스템 분야를 전면적으로 아웃소싱하게 됨에 따

  • [경영자] 경영자(기업가)의 정의, 경영자(기업가)의 종류, 경영자(기업가)의 역할, 경영자(기업가)의 능력, 경영자(기업가)의 자질, 경영자(기업가)와 경영이념, 경영자(기업가)의 리더십 10계명 고찰
  • 경영자(기업가)의 정의○ 최고경영자( Top Management, Chief Executive Officer)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대한 최고의 책임을 지고 있는 경영층수탁경영층(이사회, 이사회의장), 전반경영층(사장, 부사장)○ 중역 :- 이사회와 그 의장 : Chairman- 최고경영자 :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사장급인 President : COO(Chief Operating Officer) - 기업전체의 재무책임자 : CFO(Chief Financial Officer)- 기업정보책임자 :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수석부사장 : Senior Vice President / Executive Vice Presid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