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 화물연대 파업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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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화물연대의 실태와 화물연대의 설립

화물운수업 및 화물운수노동자 실태

화물연대의 설립과 그들의 주장



화 물 연 대 파 업 일 지



화 물 연 대 파 업 결 과

화물연대 대 정부 합의서



화 물 연 대 파 업 의 의

화물연대 파업이 우리에게 명령하는 것!



화 물 연 대 관 련 기 사

물류 마비 전국 확산<부산일보>

화물연대 협상 극적타결<연합뉴스>

물류대란 이후 3자 물류 시장 크게 위축<전자신문>

업계, 화물차 유류보조금 고스란히 국민 부담<운송신문>

2012년 6월 화물연대 파업사태 해결책은 없는가

본문내용
1. 화물운수업 및 화물운수노동자 실태

1) 화물운수업의 특성 및 고용형태

가. 화물운수업의 역사

우리나라에 사업용 화물자동차가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이다. 한국전쟁을 끝낸 미국이 전쟁에 사용하기 위해 들여온 군용트럭을 전쟁을 치르느라 고철이나 다름없게 된 상태에서 다시 자국으로 가져가려니 비용이 더 들고, 버리자니 아깝고 해서 결국 한국 정부에 파는 방법을 생각해 낸 것이다. 당시 한국 정부는 고철이나 다름없는 차량을 강압에 의해 구입하기는 했지만, 막상 군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았고, 그렇다고 비싸게 사들인 차량을 버릴 수도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일부를 민간에게 불하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를 구입한 차주들이 돈을 받고 곡식, 석탄, 목재 등을 운반한 것이 운송업의 시작이었다.

이와 같이 50년대의 국내 화물운송체계는 자본이 매우 영세한 상태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시작부터 지입제로 출발하였다. 한국 사회가 60년대 이후 농업화에서 산업화로 전환하면서 운송시장도 본격적으로 형성되었고, 그 과정에서 하나둘씩 직영체계의 운송업체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지입제는 존속하고 있었다.

육상운송업 개방 및 경제상황 악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 등으로 더 이상 안정적인 부의 축적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운송자본가들은 신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노동자들에게 차량을 불하하는 방식으로 위수탁제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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