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법 - 상업등기제도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제 1 절 상업등기제도의 의의
1. 상업등기 제도
2. 상업등기의 의의
3. 상업등기의 역사성
Ⅱ. 본 론
제 2 절 상업등기의 종류
1. 상업등기부의 종류에 의한 분류
2. 등기의 목적에 의한 분류
제 3 절 등기사항
1. 서설
2. 의의
3. 등기사항의 분류
4. 지점의 등기
5. 변경ㆍ말소의 등기
제 4 절 상업등기의 절차
1. 등기신청의 기본원칙
2. 등기신청인과 그 대리인
3. 등기신청서
4. 등기의 촉탁절차
5. 전산정보처리조직에 의한 상업등기
6. 등기관할
7. 등기소의 심사관
8. 등기의 경정과 말소
제 5 절 등기의 공시
1. 개별적 공시
2. 일반적 공시(공고)와 1995년 개정
제 6 절 등기의 효력
1. 원칙적 효력(일반적 효력)
2. 예외적(특별적) 효력(제 37조가 적용되지 아니하는 경우)
3. 부실등기의 효력(등기의 추정력 ․ 공신력)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제 1 절 상업등기제도의 의의
1. 상업등기 제도
상인의 상업거래에서는 상인 또는 그 사용인의 능력이나 대리권의 유무˙범위 등에 의하여 거래의 효력이 좌우되는 일이 적지 않다. 그러나 그러한 거래의 효력을 조우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거래의 상대방이 거래할 때마다 조사하는 것은 곤란하다. 가열 그렇다고 해서 상인족에서 하나하나씩 거래의 상대방이 될 일반 공중에게 이를 알게 하는 것도 번잡하기 그지없다. 그래서는 집단적˙계속적˙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업거래의 원활˙확실은 도저히 기대할 수가 없다. 따라서 거래상 일정한 사항을 公示하게 된다면 제 3자는 곤란한 조사를 하지 않아도 불측의 손해도 입지 않게 된다. 동시에 공시한 사항에 관하여는 당연히 아고 있는 것으로 처리된다며, 상인족에서 보더라도 이익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와 같은 견지에서 인정 된 것이 상업등기 제도이다.
상법은 거래의 기타 제 3자를 보호하고, 또 상인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도 거래상 중요한 것으로서 법정한 사항은 등기에 의해서 이를 공시하게 하고 있다. 이것은 공시주의에 근거를 두는 제도임은 말할 것도 없다.
- 참고문헌
-
․ 최기원 저, <상법학 개론>, 박영사, 1996
․ 정찬형 저, <상법강의>, 박영사, 1999
․ 이철송 저, <상법강의(경상계열용)>, 박영사, 1997
․ 정동윤 저, <상법총칙ㆍ상행위법>, 법문사, 1993
․ 이승준 저, <상법>, 법문사, 1999
․ 孫珠瓆 저, <商法槪說>, 博英社 2000
․ 朴泓根 저, <상법[총칙․상행위]> 2001
․ 孫民浩, 「商業登記의 效力」 考試硏究 92. 8.
․ 孫晋華, 「商業登記의 效力」 考試界 95. 3.
․ 姜渭斗, 「商業登記의 效力」 考試硏究 92. 11.
․ 李基秀, 「商業登記의 效力」 司法行政 92. 2.
․ 金英鎬, 「商業登記의 일반적 效力」 考試界 90. 8.
․ 崔基元, 『商法學新論(上)』
․ 孫珠瓚, 『商法(上)』
․ 李基秀, 『商法(總則․商行爲)』
․ 孫珠瓚 / 商法(上) / 博英社 / 2001.
․ 尹柱漢 / 商法學原論 / 貿易經營社 / 2002.
․ 최기원 / 商法學原論 / 博英社 /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