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공기업 구조조정][공기업 회계감사][공기업 경영 사례][회계감사]공기업의 분류, 공기업의 약력, 공기업의 형성배경, 공기업의 지배구조, 공기업의 구조조정, 공기업의 회계감사, 공기업의 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기업의 분류
1. 행정기업
1) 행정기업의 의의
2) 행정기업의 전개과정
3) 행정기업의 특징
4) 행정기업의 문제점
2. 주식회사형 공기업
1) 주식회사형 공기업 의의
2) 주식회사형 공기업의 설립이유
3) 주식회사형 공기업의 특징
3. 공사형 공기업
1) 공사형 공기업의 의의
2) 공사형 공기업의 전개과정
3) 공사형 공기업의 특징

Ⅲ. 공기업의 약력

Ⅳ. 공기업의 형성배경
1. Friedmann 교수의 공기업 설립이유
2. Rees 교수의 공기업 설립이유
3. 유훈 교수의 공기업 설립동기

Ⅴ. 공기업의 지배구조

Ⅵ. 공기업의 구조조정
1. 공기업 구조개혁
2. 공기업 민영화
3. 운영시스템 혁신
4. 경쟁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
5. 퇴직금제도 등의 복리후생제도 개선

Ⅶ. 공기업의 회계감사
1. 공기업 회계감사의 유형
2. 공기업의 결산과 감사
1) 공기업의 결산
2) 공기업의 감사

Ⅷ. 공기업의 경영 사례
1. 이스라엘의 공무원 임용을 위한 규범
2. 이스라엘 감사원과 공무원 및 공기업 임ㆍ직원의 정실임용에 대한 감사
3. 정치적인 정실임용 문제에 대한 논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은 모든 공기업들이 연방인사위원회의 관할밖에 있었기 때문에 직원의 신분은 공무원이 아니었다. 그러나 법률에 의하여 특별히 면제된 것을 제외한 모든 공기업은 인사위원회의 관할로 되어 해당 공기업의 직원은 공무원의 신분을 가지게 되었다. 1940년에 렘스펙법(Ramspeck Act)에 의하여 TVA와 실업대책사업청(Works Projects Administration)을 제외한 모든 공기업이 연방인사위원회의 관할 하에 들어가게 되어 대부분의 공기업 직원의 신분은 공무원의 신분을 지니게 되었다.
TVA 직원의 신분에 대해서는 줄곧 적지 않은 논란이 끊이지 않았으며, 공무원 신분으로 하려는 시도도 몇 차례 있었지만 결국 좌절되었다. TVA 직원이 공무원이어야 한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즉 ⓐ TVA의 신축성 있는 인사제도하에서는 정실인사의 폐단이 나타나기 쉬우며, ⓑ TVA와 같이 독립된 모직제도를 갖고 있는 기관은 인사위원회와 같이 광범위한 지원자를 확보할 수 없으며, ⓒ TVA의 직원은 공무원이 아닌 까닭에 연방정부의 다른 기관으로의 전출이 어려우며, ⓓ TVA의 시험제도와 연방인사위원회의 시험제도간에 일의 중복이 있다는 점, ⓔ 연방정부는 단일고용주이므로 모든 부문에 동일한 인사정책과 절차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공기업의 분류

1. 행정기업

1) 행정기업의 의의

행정기업이란 정부부처의 형태를 지닌 공기업을 말한다. 행정기업은 가장 오래된 조직형태이고 아직도 그 숫자는 가장 많다.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정보통신부․철도청․국립의료원 등과 지방정부의 상수도 사업본부 등이 전형적인 행정기업이다.
우리나라의 백여 개에 달하는 행정기업 중에서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철도․통신․조달 및 양곡관리사업은 기업예산회계법에서 정부기업이라고 칭하고, 지방정부가 갖고 있는 상수도사업 하수도사업 등은 지방공기업법에서 지방직영기업이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김지영(2011), 공기업 생산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세연구원
* 백상기(1998), 공기업과 정부규제 정책, 형설출판사
* 송재복(2009), 공기업선진화방안과 지역갈등, 한국자치행정학회
* 이상철(2012), 한국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 임택근(2011),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 조성봉(2007), 공기업 개혁, 한국경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방송대] 사외이사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사외이사를 두어 이사회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있는 상장기업이 늘고 있고 또 1998년 2월 20일 개정 유가증권 상장규정에 의해서 1998년도 주주총회로부터 모든 상장회사는 이사수의 1/4 이상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외이사제도는 현재 회사의 지배구조내에서 회사경영진을 통제하기 위한 하나의 메카니즘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회사의 지배구조에 있어서 경영진을 감독하는 것이 이사회만이 아니

  • 사외이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jo
  • 지배구조는 특정 대주주 및 그 친족의 소유 집중에 기초한 직접적이고 전일적인 지배체제이자 소유, 지배, 경영의 전적인 일치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ba0005 4) 이사회의 권한과 책임이사회는 경영진으로부터는 독립적인 입장에서 기업 활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으로써 충분한 수의 사외이사를 이사회에 참여시킴으로써(궁극적으로는 50% 이상) 주주들을 대신하여 경영자에 대한 감독

  • [행정사] 노무현 참여정부와 추진정책
  • 배경평화번영정책의 배경은 국제적 차원과 남북관계 차원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첫 번째는 국제적인 차원의 배경으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로 인해 냉전이 종식되면서 자유진영과 공산진영간의 대립 구조가 점차 사라지게 되었고, 이는 국제질서의 재편성을 촉진하였다. 탈냉전 이후 형성되고 있는 신 국제질서는 이념ㆍ체제ㆍ제도간의 갈등과 대립이 감소된 반면, 과학기술의 발달과 국가간의 교역 증대 및 환경문제 등으로 국

  • [졸업] [기업경영]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문제점
  •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문제점- 한국․선진국 기업지배구조의 고찰 -이 논문을 경영학과 졸업논문으로 제출함대학교 상경학부성명 학번 경영학과2006년 6월 2일목 차Ⅰ. 서 론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 방법 및 구성Ⅱ. 본 론1.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의 형태2. 기업지배구조의 국가별 차이3.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4. 기업지배구조의 개선방안5. 사례 연구 - 독일의 기업지배구조와 Siemens의 기업지배구조Ⅲ. 결 론1. 전망 및 향후 과제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회계, 세무전문가와 같은 외부의 객관적인 중재자를 이용(2) 역할① 경영자 직함 : 누가 원하는가?- ‘직함 인플레이션’에 의한 고위계층의 남발로 인해 ‘가분수형’ 조직구조는 기업성장과 난관을 조율하는 데 어려움② 경영자 직함 : 누가 보유할 것인가?ㆍ창업자의 책임수준ㆍ최초 사업아이디어를 냈거나 창업기반이 되는 지적 재산 개발자가 누구인가?ㆍ각 창업자의 인적ㆍ사회적ㆍ금융 자본의 공헌 정도- 창업경험이 있는 창업자인지 여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