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과 기술의 접목을 통한 21세기 경영교육 프로그램;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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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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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설립배경 및 비젼
Ⅲ.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교육방침 및 운영원칙
Ⅳ.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교육 프로그램
Ⅴ.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향후 발전계획
우리나라 경영교육의 향후 발전방향
- 본문내용
-
다가오는 21세기는 혁신 (innovation), 정보 (information), 국제화 (internalization) 의 3 I 로 특징지울 수 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함께 우리나라 기업들은 세계적 기업과 국내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으며, 아울러 경영자들도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는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큰 제약을 받게 되었다. 우리가 IMF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결국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 밖에 없으며, 새로운 지식과 능력을 갖춘 새로운 경영자, 즉 경영과 기술을 동시에 이해하고 전략적 결정을 할 수 있는 경영자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상황 인식에 따라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경영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와 시도가 있어 왔으며,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 그러나 그간 국내에서는 거의 동일한 전통적 경영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경영교육이 이루어져 왔고, 여러 경영대학의 교육프로그램간에 차별적인 요소가 그리 크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우리 산업의 국제화의 진전과 세계적 경쟁의 심화 및 기술변화로 인해 기존 조직인력의 대폭적인 감축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가진 경영자의 부족이 함께 나타나는 역설적인 현상이 나타났으며, IMF 이후에는 급격히 국제 규범에 의한 경영 관행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전통적 교육 방법에 의한 경영자 양성은 그 한계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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