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 1
1. 선정대상 ……………………………………………………………………………… 1
2. 선정이유 및 중요성 ……………………………………………………………… 1
3. 기업소개 ……………………………………………………………………… 1
Ⅱ 본론 ……………………………………………………………………………… 3
1. 지식경영 ……………………………………………………………………… 3
1) 지식경영의 의의 …………………………………………………………………… 3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3
3) 지식경영의 중요성 ………………………………………………………………… 4
4) 지식경영의 효과 …………………………………………………………………… 4
2.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 분석 ……………………………………………………… 4
1) 지식경영 전 이랜드의 전반적 상황 ……………………………………………… 4
2)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 5
3) 이랜드 지식경영의 의의 …………………………………………………………… 5
4) 이랜드 지식경영의 비전 및 전략 ………………………………………………… 5
5) 이랜드 지식경영의 조직 …………………………………………………………… 7
6) 이랜드 지식경영 구조 …………………………………………………………… 8
7) 지식 적용 사례 …………………………………………………………… 12
8) 이랜드 지식경영의 성과 …………………………………………………………… 13
(1) 사업 전체 및 부문 별 매출 변화 …………………………………………… 13
(2) 조직원들의 변화 ………………………………………………………………… 14
(3) 고객 만족도 향상 ……………………………………………………………… 15
(4) 그 외의 성과 …………………………………………………………………… 16
9) 지식경영 측면의 이랜드 SWOT 분석 …………………………………………… 17
Ⅲ 결론 ………………………………………………………………… 18
1. 요약 및 평가 ………………………………………………………………………… 18
2. 대안 …………………………………………………………………………… 21
Ⅳ 참고문헌 ………………………………………………………………… 23
◆ 부록 ………………………………………………………………………… 25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선정 대상
• 지식경영의 선도자 “이랜드”
• 지식경영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한 국내 굴지의 패션•유통 전문기업
• 회사 설립일: 1980년 9월
2. 선정 이유 및 중요성
경기 침체의 여파로 대다수 기업들이 몸집 줄이기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패션•유통기업 이랜드 그룹(이하 이랜드)은 확장 경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랜드의 이 같은 성장 비결은 ‘지식경영’이다. 1998년 도입한 지식경영은 외환위기 이후 존폐 위기까지 몰렸던 이 기업을 되살리기까지 했다. 외환위기 시 이랜드는 조직 구성원의 지식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혁신이 기업의 사명임을 깨닫고 이에 따라 구조 조정 과정에서 지식경영전략을 추진했다. 지식경영 덕택으로 이랜드는 99년 이래 해마다 평균 75%의 이익 증가율을 기록하는 눈부신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6조 원에 영업이익은 3,000억 원에 달했고, 올해는 매출액 10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그의 지식경영은 선도자로써 국내 주요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지식경영기업(부즈앨런 선정 ‘지식경영대상’ 2회 수상)으로 자리잡게 했다. 이 같은 성공사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전략 경영 기업 최고 사례로 소개되었다.
기업문화가 남다른 데다 지식경영을 통해 어려움을 딛고 급부상한 이랜드의 사례는 여러모로 시선을 끈다. 따라서 우리는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그 대안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이랜드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전략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이랜드의 지식경영 제도와 전후 변화 분석을 통해, 그의 가치창조 및 향후 발전 가능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