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해외투자전략]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동기 및 효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 중소기업의 해외투자전략

Ⅰ. 해외 직접투자의 의의

Ⅱ.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Ⅲ. 해외직접투자의 효과

1. 투자국의 효과
1) 생산요소 확보 효과
2) 시장 확보 효과
3) 국제수지 개선효과
4) 고용효과
2. 피투자국의 효과
1) 실물자원에 대한 효과
2) 생산, 시장구조, 가격에 대한 효과
3) 국민총생산과 실질소득의 증대 효과
4) 국제수지 개선 효과

Ⅳ. 중소기업의 해외진출방법

1. 수출
2. 라이센싱
3. 프랜차이징
4. 관리계약
5. 턴키프로젝트
6. 콘소시엄
7. 계약생산
8. 완전소유자회사
1) 수출형태의 진출
2) 계약형태의 진출

Ⅴ. 해외직접투자의 효율화 방안

1. 기본적 조건
2. 글로벌 네트워크의 수립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진출
4. 해외 자회사의 현지화 촉진
5. 현지 인력의 교육 및 훈련 강화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해외투자전략

1. 해외 직접투자의 의의

해외 직접투자란 해외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자본, 기술, 경영기법 등의 생산자원을
이전하여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계화와 용역을 생산 ․ 판매하는 투자형태를 말한다.
이들 기업은 경영활동이 세계 여러 나라에 위치하고 있는 해외자회사들을 통해 이루어
진다는 점에서 다국적 기업이라고 불리워진다. 그러므로 해외 직접투자에서는 단순한
자본의 국제 이동 외에 생산기술, 경영기법 및 전문 인력 등 이동 가능한 각종 생산요
소들이 현지로 이전되며 현지의 생산요소들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
정에서 투자자가 직접 관여한다.
국제통화기금(IMF)의 국제수지 통계작성요람에 따르면 "직접투자는 투자가가 투자기
업의 경영에 대하여 실질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투자자가 속한 경제가 아닌 곳에서 운
용되는 기업에 지속적으로 이해관계를 가지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투자"를 의미한다고
했다.
따라서 해외 직접투자와 해외 간접투자는 개념적으로 외국주식을 매입함에 있어 그
의도가 기업지배에 있는지 혹은 주식배당금이나 주식변동차익을 얻는 것에 있는지에
따라 구분된다. 그러나 주식매입의 동기파악이 실제에 있어서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실제 통계작성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준은 일정비율(보통 10-25%) 이
상의 자본보유를 수반하는 해외투자를 해외 직접투자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국가에 따라 외국법인에 대한 장기대부, 해외 지사 설치, 해외 부동산보유 등을 해외 직
접투자에 포함시키는 등 국가마다 조금씩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설명도 ㅅㅏ례도 좋아요
  • hk3***
    (2014.06.17 12:49:56)
회원 추천자료
  • 미샤 마케팅전략
  • 기업소개2. 기업 특징3. 기업 분석4. 미샤의 현 상황(도태이유)* 마케팅전략1. 기존마케팅-고등학생 마케팅(1) 시장분석 및 소비자분석(2) 브랜드 자산관리(3) 마케팅전략(3) 기대효과2. 해외 고급화 마케팅-중국(1) 시장분석(2) 마케팅전략-매스티지 시장 공략(3) 4P 전략(4) 기대효과* 각 마케팅 전략을 통한 최종목표 단계1. 산업특성(1) 고부가가치 산업시장개방에 따른 수입품의 증가와 신규기업의 대거 진출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긴 했으나 생

  • 중국투자론 - 이마트의 중국시장
  • 해외직접투자(FDI)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경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한국기업, 그중에서도 대형 할인점으로 현재 거대한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E-mart의 중국진출에 대한 과정과 시장현황, 성공요인, 효과 및 한계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E-mart 중국진출에 대한 향후 방향과 의의 및 시사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2.회사소개:신세계는 유통 전문 기업으로 백화점, 할인점을 양대 축으로 패션, 식자재,

  •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및 판매를 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3.3. 효과 높은 마케팅 전략 이레전자의 마케팅 전략은 크게 내수시장 전략과 해외시장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1)내수시장 전략 1)가격 차별 전략내수시장에서 이레전자는 후발주자로서 선두 대기업들이 구축해놓은 영업망이나 A/S체계에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이레전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 삼성SDI, LG필립스 LCD, 소니 등과 가격 비교는 아래와

  • [중소기업] 남북경협 대표 주자 벤처기업(주)IMRI의 성공요인 분석
  • 및 의의(1) 설비 투입 : 유휴설비 활용(2) 최초의 기술이전과 물류비 절감(3) 기술진의 장기체류4. (주)IMRI 성공요인 분석 및 시사점(1) 철저한 사업성 검토(2) 사업 아이템 선정(3) 품질 제고 및 제품의 판로 확보(4) 물류비 절감방안 추진(5) 해외마케팅의 3가지 철학(6) 시사점5. 중소기업 남북 IT경협의 기대효과(1) 남북 상호간의 이해 증진 및 투명성 제고(2) IT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내수시장 확대(3) 다방면에 걸친 남북 교류촉진 및 유도1. (주)IMRI

  • 경영경제 수출 라이센스
  • 해외 자회사에 판매하는 이른바 기업내 무역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수출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외국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은 대개 수출을 일차적인 시장진입 방식으로 고려한다. 이는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 생산이나 라이슨싱 등의 다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위험이 적을 뿐 아니라 자본 및 경영자원 투입, 그리고 현지 시장에 대한 경험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풍부한 국제경험을 축적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