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수출 라이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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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수출
1) 수출의 개념 및 의의
2) 수출의 (전략적) 동기
3) 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
4) 제조/생산업체의 수출 발전단계
5) 수출의 전략적 대안(수출경로)
6) 대응무역(구상무역)의 유형(결정모형 포함)
7) 수출의 실무적 절차
Ⅱ. 라이센싱
1) 개념 및 의의
2) 장/단점
3) 라이센싱의 동기
4) 수익성(비용/수익) 분석
5) 라이센싱의 실무적 절차
Ⅰ. 수출
1. 수출의 개념 및 의의
우리가 다 아는 대로 수출은 재화를 외국에 판매하는 행위 혹은 경영활동을 말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수출 혹은 수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출이라 하면 눈에 보이는 유형상품의 해외판매를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수출은 원자재든 부품이든 최종제품이든 판매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원자재나 부품을 가공이나 조립목적으로 해외 자회사에 판매하는 이른바 기업내 무역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수출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외국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은 대개 수출을 일차적인 시장진입 방식으로 고려한다. 이는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 생산이나 라이슨싱 등의 다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위험이 적을 뿐 아니라 자본 및 경영자원 투입, 그리고 현지 시장에 대한 경험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풍부한 국제경험을 축적한 후에도 수출은 여전히 기업의 대표적인 해외시장 진입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각국의 수입에 대한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점차 낮아지면서 국내 생산 후 해외판매라는 수출의 매력성은 줄지 않고 있다.
2. 수출의 (전략적) 동기
수출은 기본적으로 기업 성장전략의 일환이다. 기업의 성장은 제품과 시장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살펴볼 때 네 가지 경로에 의해 이루어진다. ‘시장침투전략’ 은 기존시장, 예를 들어 국내 시장에서 기존제품으로 성장을 추구하려는 전략이다. 따라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아닌 한 치열한 경쟁을 수반하게 되면 수익성의 악화로 이루어지기 쉽다. ‘제품다각화전략’ 은 기존 시장을 무대로 하되 지속적인 제품 다각화를 통해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시장개발전략’ 은 기존제품을 중심으로 신규시장, 예를 들어 해외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으로 수출이 여기에 해당된다. ‘경영다각화전략’ 역시 수출을 포함하는데 이는 제품과 시장 모두를 다각화하려는 것이며,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 경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수출의 전략적 동기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을 통해 과잉 생산물을 처분하거나 유휴 생산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보다 적극적으로 대량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시장이 협소한 경우 내수만을 위한 생산규모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둘째, 수출은 고수익을 달성하는 방편이 되기도 한다. 국내시장이 성숙기에 도달해 있거나 경쟁이 치열할 경우 대개 수익성이 낮아지기 마련인데, 성장기이거나 경쟁이 아직 치열하지 않은 해외시장이 존재한다면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는 좋은 활동 무대가 될 수 있다.
셋째, 수출은 시장다각화를 위해 시도될 수 있다. 다양한 시장에 진출할 경우 한 시장에서의 성과가 좋지 않을 경우 다른 시장에서의 높은 성과로 보충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기 때문에 지리적 다변화를 통한 위험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넷째, 수풍은 시장 잠재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하기 전, 혹은 대규모 자원투입과 위험이 수반되는 직접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소규모로 시도되는 수출은 자사 제품의 경쟁력이나 시장의 반응을 점검해 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섯째, 앞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수출은 최종판매가 아닌 해외 자회사에 대한 원자재나 부품의 공급을 목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오늘날 범세계적 차원에서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많은 다국적기업들은 원자재나 부품을 다양한 국가에서 조달하여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부품 및 조립공장에 보내게 되는데 본사-자회사간 , 혹은 서로 다른 자회사간에 이루어지는 이러한 수출입을 기업내 무역이라 부른다. 물론 최종판매 목적의 완제품을 해외의 마케팅 현지법인에 수출하는 형태의 기업내 무역도 가능하다.
3. 수출의 전략적 특성 및 수출전략 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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