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소비자의 니즈, 유기적 전략, 글로벌 SPA 브랜드,UNIQLO, 글로벌 SPA 브랜드로의 도전,유니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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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옷은 패션 아닌 생필품이다

지난 2009년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발표한 일본 부자 1위는 소프트뱅크의 손정의도 아닌 닌텐도의 야마우치 히로시 회장도 아닌 캐주얼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었다. 2009년 일본 최대 판매 실적 기록, 5년간 매출 90% 증가, 매장 수 3배 확장, 평균 영업이익률 15%를 넘어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유니클로는 획기적인 히트 상품, 대형 매장 전략, 적극적인 세계 진출, 과감한 M&A, 철저한 SPA 시스템 등을 무기로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는 중이다. 유니클로의 철학은 ‘저렴하지만 스타일 좋은 기능성 제품을 빠르게 제공한다’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유니클로는 옷을 생필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대형 매장에 수많은 기본 스타일을 진열해 놓고 소비자가 마트에서 식료품을 고르듯 스스로 원하는 제품을 어울리게 골라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장에 입장한 손님들은 면바지와 셔츠, 재킷, 스웨터, 양말, 속옷 등이 색상과 사이즈 별로 진열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가격도 대부분 1000엔 미만이었다. 사람들은 식료품가게에서 계란과 간장을 사듯 유니클로에서 면바지와 셔츠를 사고 있다. “의류는 생필품” 이라는 모토 아래 저렴하지만 품질 좋고 패셔너블한 제품을 선보이며 자라, H&M, GAP과 같은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한국에서 SPA 브랜드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작은 양복점 주인으로 시작해 25년 만에 일본 최고의 부자가 된 야나이 다다시가 만든 중저가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 유니클로가 자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맹위를 떨칠 수 있게 된 그 배경은 무엇일까? 그리고 유니클로가 여러 SPA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내놓을 수 있는 그들만의 무기는 무엇인가? 반면 유니클로의 위상에 비해 매출구조의 상당부분이 자국에서 이뤄지고 해외 매출 비중이 작은 양상을 띠고 있다. 이와 같은 수익구조를 개선시키기 위해 유니클로가 취하는 해외진출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외 전략 수행에 있어 중국에서 유니클로가 부딪히고 있는 한계점은 무엇인지 짚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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