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6 / 2015.02.0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스포츠마케팅
1-1.스포츠마케팅의 정의
1-2.스포츠마케팅의 특징

2.단기적 스포츠마케팅 방안
2-1.올림픽 스폰서십
2-2.용품 스폰서십
2-3.스타 마케팅
2-4.뉴미디어의 활용
2-5.글로컬(glocalization)화 전략

3.중-장기적 스포츠마케팅 전략
3-1.스포츠 자체 발전을 통한 마케팅
3-2.참여스포츠 소비자를 통한 마케팅
3-3.지역밀착형 마케팅
3-4.그린 마케팅과 엠부시마케팅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011년 IOC위원장에게 국민들의 눈과 귀가 쏠렸다. 그의 입에서 ‘평창’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순간 강원도민은 물론 전국이 감격과 흥분에 휩싸였다. 평창이 세 번의 도전 끝에 2018 동계올림픽 개최가 결정 된 것이다. 좌절과 실의의 날을 극복하고 거둔 결실이기에 그날 새벽 대한민국 국민은 잠들지 못했다. 국민들이 느끼는 감동과 애틋함도 컸다.
이제는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과 관련 기업의 성장을 통한 경제적 성과를 드높이는 일이 남았다. 이미 수십조 원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보고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는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외에도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등 메가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과 매출증대를 경험한 기업들의 기대가 크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후원을 통해 약 60억 달러의 광고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월드컵 이후 6개월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지난 10년 간 ‘올림픽 프로그램(TOP)’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에 공신력과 가치가 높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2000년 52억 달러(43위)에서 2009년 396억 달러(8위)로 가파르게 상승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지닌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IOC는 1960년 로마올림픽에 최초로 TV중계권을 판매했다. 전문가들은 최초의 흑자 올림픽으로 기록된 1984년의 LA 올림픽을 기점으로 올림픽이 스포츠마케팅에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플랫폼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분석한다. 물론 일각에서는 올림픽을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이용한다거나 아마추어리즘이라는 핵심적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하지만 올림픽의 산업화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한 이익 극대화 및 경제의 활성화는 개최국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개최국과 IOC 간의 이윤 분배를 통한 올림픽대회 자체를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경제적 관점이 최근 올림픽 유치의 핵심적 가치로 자리잡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메가 스포츠 이벤트 자체가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큰돈을 들여 스포츠마케팅을 펼친 기업이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보지못하는 일도 적지 않다. 지금부터 기업 측면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대비한 효과적인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재미있는 스포츠 돈버는 마케팅, 김화섭, 1999, 살림출판사
-스포츠마케팅의 이해, 김수잔, 2010, 두남출판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sungw&logNo=60021566445&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ongvee&logNo=150140629504)
-광고정보센터 메거진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14846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2angkki&logNo=20017465530&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스포츠시설에서는 골프장과 골프연습장, 헬스장, 테니스장과 산악자전거 시설, 탁구장과 산악코스, 인라인 시설, 암벽등반시설, 승마장과 스케이트장을 보유 순으로 나타났다. 유희시설에서는 놀이시설, 물(눈)썰매장, 워터파크를 보유한 순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연수보조시설에서는 야외공연장, 서바이벌 게임장순으로 시설을 보유하고 있었다.그밖에 마케팅 전략으로 특정 기념일 이벤트, 명정 이벤트, 종교적 이벤트, 휴일 이벤트, 경기(시합) 이벤

  • [마케팅] 에버랜드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1) 대기관리에버랜드에서는 대기시간을 줄여 파크를 더욱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입장권 및 자유이용권을 구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Q-pass라는 예약증을 통해 미리 약정된 시간에 시설을 이용 가능하게 하고 있다.Q-pass란 대기시간에서의 시간을 줄여 파크를 더욱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약시스템이다. 미리 희망하는 시설을 예약하여 기다리지 않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Marketing)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2. 스포츠 스폰서쉽 현황3. 국내외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성공 사례 1) 국가별 사례2) 기업의 사례3) 스포츠 스타와 기업의 마케팅4. 월드컵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sponsorship5. 올림픽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sponsorshipIII.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기업의 홍보효과 1. 기업의 communication 도구적 측면에서의 효과2. 기업의 마케팅 전략적

  • [국제경영] 맥도날드 중국진출 전략
  • 전략이 맥도날드 성공 신화의 또 다른 비밀이다.(2) 어린이 시장을 공략맥도날드가 세계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다른 요인은 패스트푸드의 최대 고객인 어린이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른 패스트푸드보다 한발 앞서 개발한 것이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의 토이(toy장난감) 마케팅을 들 수 있다. 토이마케팅은 패스트푸드업계의 교과서로 통할 정도라고 한다. 다양한 장난감을 세트메뉴와 곁들여 판매한 토이 전략은, 어린이 고객

  • [국제마케팅] 한국타이어의 미주지역 마케팅사례
  • 마케팅 조직 및 인력의 현지화 :현지 판매법인의 마케팅 전문 부서마케팅 분야에서는 내수위주의 판매방식을 수출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 경영시스템을 본사 위주에서 현지중심으로 전환, 유럽은 구주본부, 미주는 현지 인력 비율이 70%인 미국본부인 HANAM을 중심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 타이어는 미주 지역 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하고, 2004년 상반기 15%정도의 가격 상승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하여 올해 미국 현지 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