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마케팅전략,현대자동차생산및판매현황,현대자동차CI및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분석
2. 현대자동차의 생산 방식
가. 유연생산체제(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1) 유연생산체제(FMS)란 무엇인가
2) 현대자동차와 유연자동화
나. 현대아산공장의 생산방식
다. 셀 생산방식의 실험
1) 셀생산방식이란 무엇인가
2) 셀 생산방식의 실험
3) 셀 생산방식이 왜 직렬생산방식으로 구체화 되었나
3. 현대자동차의 CI 및 VISION
가. CI
나. VISION
4. SWOT 분석, STP 분석, 4P 분석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판매 전략
가. 현대자동차 SWOT 분석
나. 현대자동차 STP 분석
다. 현대 자동차 4P 분석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몇 차례의 위기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한국 경제의 성장엔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1990년대 들어 삼성자동차의 설립과 함께 재벌들이 경쟁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뛰어 들면서 외환위기 직전에는 5개 그룹 8개 완성차업체가 난립하는 가운데 과잉투자가 이루어 졌었다. 그러나 외환위기를 전후로 하여 자동차 사업이 심각한 경영난에 처하게 되었고,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이 이어졌다. 현재까지 드러난 구조조정의 결과를 보면 현대자동차 그룹의 경쟁우위가 뚜렷해진 가운데 한국 자동차 사업의 새로운 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꾸준하게 성장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서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례를 통해 기업의 생상과 판매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현대 자동차그룹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2004년의 연간 생산량을 기준으로 세계 6위의 자동차업체이다. 그리고 2010년까지 국내외에서 연간 538만대를 생산하여 세계5위의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었고 주요 사업은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 이다. 종업원 수 5만4천여명에 자본금 1조 4850억원, 총자산 26조 430억원에 달하는 거대 기업이다. 이처럼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선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경쟁우위가 무엇인지, 현대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분석한 뒤 현대자동차의 생산방식과 SWOT 분석, STP 분석, 4P 분석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판매 전략으로 나누어서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분석
현대자동차의 2010년 자동차 생산대수는 174만 대로 전년비 8.5% 증가했다. 이는 쏘나타, 투싼ix 등 신차를 중심으로 내수 및 해외시장 판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최근 8년 동안의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생산대수를 보면 2002년에 170만 2천 대까지 증가했다가 2003년에는 내수 부진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2004년과 2005년은 전년에 비해 증가, 2006년은 수출 감소로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 2007년은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하면서 170만 대 수준을 회복했다. 2008년에는 수출이 증가했지만 내수가 감소하면서 생산도 167만 대로 감소했다. 2009년에는 내수 증가, 수출 감소라는 반대의 양상을 보였으나 생산은 여전히 감소세를 이어갔다.
- 참고문헌
-
조형제. 2005. 『한국적 생산방식은 가능한가?』. 서울. 도서출판 한울
이영훈. 2004. 『한국형 생산방식, 그 가능성을 찾아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이창효, 한상찬. 2005. 『현대생산ㆍ운영관리』 대구. 대명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오상봉(2008)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인용 논문 및 편저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홍기춘, 고품질 고강성 공작기계를 지향하는 기업-현대자동차, 한국공작기계학회지,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