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산업의 필요성, 태동, 자동차 부품산업의 산업공동화, 자동차 부품산업의 구조개편, 자동차 부품산업의 독과점 재벌구조 개혁, 자동차 부품산업의 설계카탈로그, 향후 자동차 부품산업의 내실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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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 부품산업의 필요성

Ⅲ. 자동차 부품산업의 태동
1. 자동차자본의 맹아형성
2. 부품조립을 통한 수입대체
3. 자동차산업의 경쟁체제확립과 생산증대

Ⅳ. 자동차 부품산업의 산업공동화

Ⅴ. 자동차 부품산업의 구조개편

Ⅵ. 자동차 부품산업의 독과점 재벌구조 개혁
1. 재벌규제
1) 재벌 대기업의 자본계열사와 재벌가족소유의 관계사들이 규제되어야 한다
2) 부품업체에 대한 재벌 완성차업체의 자본참여가 규제되어야 한다
3) 완성차업체의 자본투자는 원칙적으로 규제되어야 한다
2. 독과점시장 규제

Ⅶ. 자동차 부품산업의 설계카탈로그
1. 리사이클링을 고려한 설계카탈로그
1) DFR의 필요성
2) 리사이클링을 고려한 설계
3) DFR을 지원하는 설계카탈로그
2. 웹서버
1) 자바
2) JSP(Java Server Page)
3. 설계카탈로그 프로토타입 개발
1) 자동차 운전석의 분석
2) 설계카탈로그 프로그램의 구성
3) 설계카탈로그 프로그램의 구현

Ⅷ. 향후 자동차 부품산업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 조직간 네트워크를 통해 기술협력을 추구한 것은 결코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프리먼(Freeman, 1991:502)에 따르면, 비록 네트워크란 표현이 명시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기업들이 기술혁신을 위한 정보를 복수의 원천으로부터 획득하고 다원적 협력관계를 통해 기술혁신을 추구한 것은 예전부터 예외가 아니라 오히려 상례였다.
그러나 근래 들어 기업간 기술협력 네트워크는 과거에 비해 그 빈도가 훨씬 더 늘어나고 있으며(Alcorta, 1998), 산업의 범위나 국제적 협력의 범위가 훨씬 더 넓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질적인 내용 면에서도 과거와는 달리 훨씬 더 심화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Coombs et al., 1996: 6). 즉, 기업간 기술협력이 과거에는 대체로 기존의 기술을 단순히 생산에 적용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데 반해 근래에는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산과 능력의 상호 의존을 통해 새로운 기술지식의 창출을 도모하는 연구개발(R&D) 협력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무엇 때문에 기업들은 과거와 달리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추구하는 데 열심인가?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증가 원인에 대한 분석은 시장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기술능력 형성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 점,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로 하는 기술지식 자체가 갈수록 더 복잡화되고 전문화되고 또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점 등 시장 및 기술 환경의 변화를 언급하는 데서 그치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기업으로 하여금 연구개발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자원의 내부화를 불가능하게 하거나 비효율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 요컨대 근래 더 많은 기업들이 다른 기업이나 다른 조직과 서로 협력적 네트워크 관계를 통해 연구개발을 추구하는 것은 그것이 기술능력 형성에 보다 효율적인 수단이 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네트워크가 어떻게 연구개발 혹은 기술능력 형성에 기여하는가?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창출하는 특유의 이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들 가운데에서도 사회적 자본과 보완적 자산의 상호의존, 정보편익 및 상호작용적 학습기회 등이 중요한 측면으로 지적되고 있다(Fountain, 1998; 이공래․심상완, 1999). 이들은 상당히 중첩될 만큼 상호 침윤관계에 있으나 분석적으로 구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의 이점에 관해서 간략하게 검토하기로 한다.
네트워크가 연구개발에 기여하는 중요한 방식 가운데 하나는 그것이 ‘사회적 자본’을 창출하여 보완적 자산을 네트워크 내 상호의존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사회적 자본은 행위자들이 상호 생산적 이득을 위해 발전시키는 협력 능력의 ‘저량(stock)’(Coleman, 1990: 300-321; Putnam, 1993)으로 어떤 단일한 실체가 아니라 기능에 의해서 정의된다. 즉, 물적 자본(설비), 인적 자본(지식)이 생산성을 높여주듯이, 사회적 자본은 공동의 편익을 위해 상호 협력과 조정을 촉진하는 규범, 신뢰, 네트워크 등과 같은 사회조직의 단면들을 포함한다(Fountain, 1998).
참고문헌
김경유,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의 동향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2009
김경유,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2006
김현구,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 전략 연구, 목포대학교, 2005
이성욱 외 1명,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동인 연구, 한국관리회계학회, 2006
최경식, 한국 자동차 부품 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5
허진 외 1명,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계명대학교산업기술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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