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유통]유통업체의 영업전략계획서, 유통업체의 고객관리, 유통업체의 동향, 유통업체와 전자상거래, 유통업체와 신유통업체, 유통업체와 테스코(TESCO) 사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협력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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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업체의 영업전략계획서
1. 주제
2. 테마
3. EVENT
1) 크리스마스 축하 와인 페스티벌
2) 추리용품 카드, 연하장 매장오픈
3) 겨울나기 메뉴 제안
4) 송년특집 생식품 초특가
5) 연말연시 선물세트 예약판매 및 대 바겐세일
6) 디즈니 크리스마스 페스티발

Ⅲ. 유통업체의 고객관리

Ⅳ. 유통업체의 동향

Ⅴ. 유통업체와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일반적인 내용
2. 전자상거래의 현황
3. 전자상거래에 있어서의 결제와 소비자보호
4. 전자상거래의 법제화 및 규범화, 조세제도 등의 측면

Ⅵ. 유통업체와 신유통업체
1. 할인점(DISCOUNT STORE)
1) 정의
2) 성장 배경
3) 업태의 특성
4) 한국에의 현황
2. 대중양판점(GMS)
1) 정의
2) 성장과정
3) 업태의 특성
4) 한국에서의 현황 및 가능성

Ⅶ. 유통업체와 테스코(TESCO) 사례
1. 신중한 선택이 성공 불러
2. Tesco.com의 성공요인

Ⅷ.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협력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통기능의 분할이전 가능성
자급자족에서 잉여 생산물의 교환으로 다시 시장의 형성과 상인의 출현으로 유통기능은 분화되어 왔다. 또한 그 후 상인들은 대규모의 집중적․획일적인 무역과 생산에 직접 대응하는 도매업자 그리고 소규모의 분산적 개별적인 소비에 대응하는 소매업자로 나누어졌다. 이와 같은 상인들의 분화는 생산력의 향상과 시장의 범위확대를 배경으로 진행되었다. 그런데 유통에서는 “고유의 도(소)매 기능” 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하는 것은 유통의 기능뿐이다. 전통적으로 도소매업자가 담당해왔던 유통기능은 어디까지나 어떤 특정 조건 아래서 그렇다고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유통의 기능은 유통기관 사이에서 유동적이다. 누가 어떤 유통기능을 맡느냐는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유통기능을 누가 담당하게 되는가? 그것은 유통환경요인의 변화와 유통혁신자의 출현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유통기관들이 어떤 유통기능을 효율적으로 담당할 수 있느냐를 경쟁함으로써 그 유통시스템은 전체로서 바람직한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유통시스템 내의 경쟁에 의해 유통기관은 생략되거나 없어질 수 있지만 유통기능은 생략될 수 없는 것이다. 유통기능은 사라지지 않고 단지 분화되거나 통합될 뿐이다.

유통기능의 통합
① 유통기능의 통합방법
유통기능의 통합은 유통의 수직적 관계와 유통의 수평적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수직적 관계에서 유통기능의 통합방식
이것은 한 유통기관의 유통기능 일부를 유통단계의 전방에 있는 다른 유통기관이 통합 하는 전방통합과 한 유통기관의 유통기능 일부를 유통단계의 후방에 있는 다른 유통기관이 통합하는 후방통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방통합의 예로는 대형소매점의 제조 부문 계열화를 들 수 있으며 후방통합의 예로는 메이커의 소매상계열화를 들 수 있다.
㉡ 수평적 관계에서 유통기능의 통합방식
수평적 유통기능을 통합하는 방식은 첫째 한 유통기관이 동일단계에 속한 다른 기관과 공동으로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방법과 둘째 각 유통기관이 담당하고 있던 유통기능의 일부를 외부의 전문적인 유통보조기관에 통합시키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동 기구 통합의 예로는 중․소 슈퍼마켓 협동조합이 있으며 전문업체 통합으로는 물류 전문 회사에 기능이전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식(2012), 비계획구매를 고려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판매촉진 비용 분담, 한국유통학회
박경도 외 2명(2007),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성공적 제휴, 한국유통학회
엄정호(2011), 미래의 기업형 식자재 유통업체와 외식업의 진정한 파트너십, BG북갤러리
이윤철(1998), 중소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 산업연구원
장수아(2011), 유통업체 브랜드의 품질 투자유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조성봉(2010), 대형 유통업체는 경쟁을 해치는가, 한국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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