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WINS 마케팅 분석 한국프로야구 소개 엘지 트윈스 소개 LG TWINS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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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ustainable Building Environment Design Group SB
Service Operation Manegement 건대 서비스경영
LG트윈스의 차세대 마케팅전략
Contents
Ⅰ. 서론
ⅰ. 한국프로야구의 태동
ⅱ. LG트윈스 기업소개
Ⅱ. 환경분석
ⅰ. 외부환경분석 : 산업일반환경분석, 산업구조분석
ⅱ. 내부환경분석 : 보유자원, 핵심역량
Ⅲ. SWOT분석
ⅰ. SWOT Matrix
ⅱ. 실행가능전략 Matrix
Ⅳ. 4P분석
Ⅴ. STP를 활용한 전략적 제언(단기)
ⅰ. 20대의 Targeting
ⅱ. 비즈니스맨 Targeting
Ⅵ. 장기적 전략적 제언
ⅰ. 어린이 마케팅 (캠패인 후원전략, Wii-co전략)
ⅱ. 지역 연고의식 강화전략 (지방 자치단체 연계활동)
Ⅰ. 서론
ⅰ. 한국프로야구의 태동
1982년 3월 6개 구단, 전체 선수 144명으로 시작한 한국 프로야구는 이제 매일 아침 전 국민의 화제가 되는 국민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한국프로야구는 15년간의 발전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만 한국 시장이 프로스포츠가 가능한 시장임을 증명하기에는 충분할 정도로 정착했다고 평가된다. 프로야구가 프로페셔널리즘, 즉 마케팅과 스포츠의 결합이라는 본연의 의미 그대로의 발전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이나마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연고지 제도(Franchise System) 등 적절한 정책을 선택하여 야구 열기를 고조시킨 것과 같은 내부적 요인과 프로야구의 경쟁 대상이 되는 기타 스포츠, 레저 산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된 국민들의 레저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것과 같은 외부적 요인이 긍정적으로 결합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프로야구가 완전한 의미의 프로 스포츠로 발전하지 못하고 아직도 모그룹의 이미지 광고 역할에 머물며 계열사의 지원금에 구단 재정의 80% 이상을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스포츠마케팅 마인드 및 노하우의 부족, 지방자치단체의 인식미비, TV 채널의 부족 등 내외부적인 부정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ⅱ. LG트윈스 기업소개
LG 트윈스(LG Twins)는 서울을 연고지로 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프로 야구 팀으로 롯데 자이언츠와 함께 열성적인 팬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1982년, 대한민국의 프로 야구가 출범하면서 동년 1월 26일, 문화방송을 모기업으로 MBC 청룡이 창단되어 원년부터 리그에 참가하였으며, 이어 1989년, MBC 청룡을 LG그룹(당시 럭키금성그룹)이 인수해 1990년 3월 15일에 창단식을 거행하면서 LG 트윈스로 팀명을 변경하였다. LG 트윈스 팀명 변경 첫해에 한국 시리즈 우승을 차지했고, 이어 1994년에 두 번째 우승을 했다. MBC 청룡시절이던 1982년 한국 프로야구 원년부터 OB 베어스(현 두산 베어스)가 서울로 연고를 이전해 온 1986년 이전까지 서울을 연고지로 한 유일한 팀이었다. 1982년 지금 철거된 동대문 야구장(당시 서울운동장 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했으며, 1983년부터는 잠실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잠실야구장을 서울특별시로부터 두산베어스와 공동으로 임차해 함께 홈구장으로 사용 중이다.
1982년 1월 26일에 서울을 연고지로 MBC 청룡 야구단이 창단되었다. 1983년 후기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여 한국 시리즈에 진출했으나, 전기리그 우승 팀인 해태 타이거즈에게 1무 4패로 패하면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1986년에 정규시즌 4위를 기록한 것 이외에는 승률 5할대 넘었던 시즌들이 없었고, 플레이오프 진출 경력이 없었다.
1989년 12월 14일 MBC 문화방송 노-사간 합의에 의하여 MBC 청룡 야구단을 매각하기로 의결했고, 1990년 1월 18일, 럭키 금성 그룹에 130억 원에 인수되어 LG 트윈스로 창단되었다.
Ⅱ. 환경분석
ⅰ. 외부환경분석
1. 산업일반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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