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의미, 종류,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특허성립과정,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특허분쟁 사례,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의미
Ⅲ.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종류
Ⅳ.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목적
Ⅴ.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특허성립과정
Ⅵ.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특허분쟁 사례
1. 프라이스라인(Priceline)대 마이크로소프트(MS) 사건
2. 아마존(Amazone)사 대 반즈 앤 노블(B & N)사 사건
Ⅶ. 향후 비즈니스모델(비지니스모델, 수익구조)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자상거래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기업들이 추진해 왔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비롯해 소위 CALS로 이어지는 기업 정보화, 산업의 정보화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 내에서 아니면 산업차원에서 경영혁신, 경쟁력강화를 위해 추진해 오던 기업경영 프로세스의 자동화, 합리화, 통합화와 관련된 부분 중 소위 정보통신기술(IT)를 활용함에 따라 반드시 기업의 핵심사업 프로세스(core business process)나 핵심기능(core function)의 지위를 잃어버리고 아웃소싱(outsourcing)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기능에서부터 분석의 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나 프로세스는 경영혁신에 따른 구조조정이나 리엔지니어링에 의해 스핀-오프(Spin-off)방식으로 기업에서 분리하거나, 시장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독립된 기업에게 아웃소싱 하는 것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전자상거래 모델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기업의 프로세스 중 가장 고정투자비용이 적게 들면서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 프로세스는 대부분 서비스 관련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재고관리, 주문관리, 고객관리, ARS서비스, 고객서비스, 텔레마케팅, 전산관리,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등이 바로 그런 부분에 속한다. 인터넷의 등장은 이러한 서비스 기능들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온라인상에 구축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인터넷의 보급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을 접촉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여 소위 B2C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이어졌다.
한편 인터넷의 등장은 산업이나 업계의 비즈니스 관행을 시공을 초월해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가능하게 해주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활용한 전자 교환/거래소시장의 등장이 바로 이 연장선이며, 기업간 B2B 전자상거래의 본격적인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더구나 중소형 기업들도 ERP, SCM, CRM 같이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던 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고, 거래 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업간 B2B 전자상거래가 기반을 단단히 하게 되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은(1) 지식경영(knowledge-based management)을 위한 전체 기업의 경영혁신 과정과(2) 기업이나 산업의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업무활동을 가지고 살펴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재영 외 2명 /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재해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12
라준영 /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한국중소기업학회, 2010
박상혁 외 1명 / 시각적 사고를 통한 소셜미디어 비즈니스모델 설계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2
이성현 외 1명 /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
조광문 / 웹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서비스 과학 적용, 한국콘텐츠학회, 2009
천하봉 /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디자인의 특허화에 관한 고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12
자료평가
- 자료가 나쁘지않고 확실한출처 감사합니다
- rlaekfg***
(2018.07.07 19:12: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