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프랜차이즈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一. 서 론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즈 개념 변이와 biz컨셉
二. 본 론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특성과 프랜차이즈의 종류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단점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프랜차이즈 창업 프로세스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과 해석
한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유망 프랜차이즈(한국)
미국의 10대 프랜차이즈
호텔 프랜차이즈
三. 결 론
프랜차이즈 성공 Key-Point
프랜차이즈 산업의 미래
본문내용
프랜차이즈란...
1. 프랜차이즈의 정의
프랜차이즈 산업자(franchisor:본부)가 계약 조건에 따라 개인이나 가맹자(franchisee)에게 상호명, 브랜드를 허가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자가 본부를 구성하고 독립적 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한다. 이때 가맹점에게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한다. 그런 거래로 가맹자는 프랜차이즈산업자(franchisor:본부)에게 royalty와 초기 프랜차이즈료(initial franchise fee)를 지불해야한다. 이때 광고 및 기타영업은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판촉지원 등을 제공한다. 한마디로 프랜차이즈는 계약에 의해 가맹자(franchisee)가 프랜차이즈(franchisor:본부)물품을 계약에 의해 판매하는 하나의 마켓팅 전략이며 다른 이의 노동력 등을 통해 물품을 유통시키는 사업이다
프랜차이즈를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를 하나 들자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의 종류에서는 커피 프랜차이즈가 많다. 스타벅스, 리틀 제이콥스, 등의 같은 브랜드를 가지고 많은 장소에서 영업이 되는 것을 총 관리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본사이다. 이러한 브랜드를 가지고 영업하는 것을 프랜차이즈라고 한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프랜차이즈는 곧 체인점인 것이다.
2. 프랜차이즈의 분류와 예
프랜차이즈는 크게 상품 프랜차이즈와 서비스 프랜차이즈로 나뉜다. 상품 프랜차이즈는 상품을 제조, 판매하기위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메이커 프랜차이즈(ex:콜라.아쿠르트)소매업에 관한 프랜차이즈 (ex:세븐일레븐등)가 있고, 서비스 프랜차이즈 사업은 현대 4차산업의 급성장으로 많은 관심이 가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교육, 건강 관련서비스가 급성장 하고 있다.
여기서 패스트 푸드점이 상품 프랜차이즈 사업인지 서비스사업인지 분류의 애매함을 갖는다. 이때 레스토랑과 비교할 수 있는데 레스토랑과 패스트 푸드점의 공통점은 음식을 시켜서 먹는 다는 점이 있지만 패스트 푸드점은 음식을 take out에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상품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분류한다.
3. 프랜차이즈의 어원과 시초
프랜차이즈(franchise)라는 말은 프랑스어 (franc)와 francher 로 자유를 준다는 의미다. 최초 프랜차이즈 사업은 고대 왕정 때 국가사업에 대해 왕이 민간에게 옥쇠를 찍어서 특별 계약을 증서로 주었던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프랜차이즈 비지니스 개념을 처음 도입한 기업은 1860년대 미국의 싱거 재봉틀 회사 (singer sewing machine co.)이며 후에 1898년에는 자동차회사인 제너를 모터스(general motors)가 탄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롯데리아가 가맹점 형태로 1호점을 개점한 것이 프랜차이즈 비지니스의 시작이며 이는 미국 singer사가 프랜차이즈 비지니스 개념도입에 비하여 130년 정도 뒤진 것이고 본격적 시스템도 대략 100년 늦게 도입되었다.

참고문헌
※ 프랜차이즈사업 당신도 쉽게 할 수 있다 - 서민교
※ 프랜차이즈로 10억 벌기 - 유재수, 정보철
※ (성공이 보여요)돈 버는 프랜차이즈 쉽게 배우기 - 이광종
※ 프랜차이즈체인의 지식 - 다지마 요시히로
※ 동아일보 신문 검색
※ http://www.koreafranchise.co.kr/index.as
※ 프랜차이즈 top 100 - 장재남
※ http://www.changuptoday.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fasfasfasffasfas
  • rlqa***
    (2010.03.28 22:39:02)
회원 추천자료
  • [경영]베니건스 경영분석
  • 호텔-레스토랑http://www.hotelrestaurant.co.kr/restaurant/restaurant.html베니건스, 외식업계 사이버 마케팅날짜 2002년 4월 17일 수요일 출처 < 매일경제신문 > 특집-21세기 글로벌 외식급식 성장전략 세미나 http://www.thinkfood.co.kr/250/plan/250plan02.htm외국계 프랜차이즈 기업 국내 진출 현황-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http://www.iofficeworld.com/maga/v5/fren.htm패밀리 레스토랑 소비자 품질 평가 결과http://www.best.co.kr/gnpreport/GNPR4.htm온라인 고객만족 1위 < 4. 패밀리레스토랑 > http:

  • [외식사업론] BBQ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프랜차이즈 형태나 전문점식당 형태 등의 시스템이 활용됨으로서 외식산업이 비약적 발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정부의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국민여가시간의 증대로 앞으로의 외식산업도 전망이 밝다.외식산업이 발전하면서 그 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 반면 경쟁업체의 진입장벽이 낮다는 경영학적 문제점으로 인해 사라져가는 외식업체 또한 그 수가 많다. 어떻게 보면 성공하는 경우보다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성공적인

  • [호텔산업] 국내의 체인운영 호텔 사례
  • 국내의 체인운영 호텔 사례INDEX1. 서론4. 체인호텔의 장단점3. 호텔체인의 형태2. 체인호텔 개념과 경영형태 5. 호텔 체인의 사례(1.메리어트 2.베스트웨스턴 3.홀리데이인 4. 롯데 호텔)6. 결론 & 토의사항7. 참조문헌 8. 질의응답서론1호텔 산업의 이해기업경영에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scale merit): 기업규모가 커짐에 따라 경제적인 효율이 좋아지는 현상이것은 호텔업에서도 해당되는데, 호텔사업에서 기업규모를확대시키는

  • [호텔경영] 중저가 호텔 COZY MOTEL의 체인점 사례
  • 호텔 컨셉은 전략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들은 브랜드화 된 상품 컨셉, Value for Money, 일관성을 전달하는 능력 등이다.II . 분 석 1.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분석(1) 기존경쟁사 간의 경쟁 - 기존 기업간의 경쟁 중 산업의 집중도 : 호텔경영은 집중도가 높은 편의 산업임 가격은 주요 기업의 가격과 같거나 낮은 정도로 수익성 향상의 조건임. 프랜차이즈를 하는 것은 집중도 높은 기업에 편입되는 것이므로 수익성 향상의 요건.- 동질성 , 이질성 정

  • [식음료산업][식품][음료][산업][식음료산업 특징][식음료산업 메뉴][식음료산업 마케팅][식음료산업 재무][마케팅]식음료산업의 특징, 식음료산업의 메뉴, 식음료산업의 마케팅, 식음료산업의 재무 분석
  • 호텔경영에서 식음료부문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한국의 외식사업은 1945 해방이후 외식업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해왔으나 어려운 경제적 여건 때문에 식당이라는 개념은 단지 식사를 하는 곳으로만 여겨졌다. 그리고 1960년대에 들어와서는 경제발전계획에 따른 식생활 향상으로 외식산업의 기초가 마련되었으며 1977년에는 림스치킨이 튀김통닭을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도입하여 개점, 79년 일본의 롯데리아와 합작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