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와 컨텐츠산업] 컨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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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와 디지털정보

Ⅲ.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

Ⅳ. 디지털 컨텐츠의 종류

Ⅴ. 지식기반 경제하에서 컨텐츠산업의 중요성

Ⅵ. 사례를 통해본 상업적 컨텐츠와 비상업적 컨텐츠의 특성
1. 컨텐츠의 구성주체
2. 컨텐츠의 구성동기
3. 컨텐츠의 구성과정
4. 컨텐츠의 구성분야
5. 컨텐츠와 커뮤니티
6. 컨텐츠의 유료화 추세

Ⅶ. 국내 디지털 컨텐츠 제작 분야별 시장현황
1. 영상
2. 음악
3. 출판
4. 게임
5. 정보
6. 의료정보
7. 물류정보
8. 금융정보
9. 지리정보
10. 법률정보
11. 생활정보
12. 공공정보
13. 기타 컨텐츠

Ⅷ. 국내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문제점
1. 디지털 컨텐츠산업․기술육성을 위한 안정적 자금지원 부족
2. 디지털 컨텐츠 전문인력의 절대 부족
3. 전략적인 디지털 컨텐츠 기술개발의 필요
4. 급변하는 디지털 컨텐츠 표준화 대처 미흡
5.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 및 거래기반의 미조성
6. 공공정보의 이용부진

Ⅸ.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1. 기존 분류법의 문제점
2. 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Ⅹ. 컨텐츠 시장 향후 전망

Ⅺ.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발전은 고용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또한 간접적으로는 전자상거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부가 응용서비스로서 컨텐츠와 관련된 구매 또는 고객의 주요 관심활동과 관련된 구매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주요한 수익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할 때마다 어김없이 제기되는 이슈는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다.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하는 갖가지 산업들이 가시화되면서 산업혁명이 절정기를 이루었던 1800년대 중반기의 흥분된 사회 분위기를 연상시킨다. 지금까지 별개였던 통신, 방송, 출판,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급업체들이 서로 협력하게 되는 시대가 열린다. 기술과 컨텐츠의 집중화 현상으로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형성된다. 인터넷상의 가상사회라는 새로운 차원의 등장이 인간의 의식과 생활양식을 변화시킨다. 인터넷 컨텐츠는 기존 미디어를 매개로 유통되었던 언론매체와는 다른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그동안 게이트키퍼로서 힘을 발휘했던 뉴스 편집인, 앵커들의 입지가 축소되면서, 청중이 생각하는 방식과 주제를 제작자들이 결정지어주는 시대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커뮤니케이터들의 어젠더 세팅(agenda setting) 기능이 사라졌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터넷 이용자는 적어도 인터넷에 나타난 가공되지 않은 내지는 해외로부터 유입된 뉴스와 기존의 매스 미디어가 가공하고 여과시킨, 때로는 왜곡시킨 기사들을 비교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기존의 미디어가 사라진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인터넷 상에 대안적 해석이 존재함을 기존 미디어의 게이트키퍼들은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 컨텐츠산업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발전은 무엇보다도 사이버 커뮤니티의 실현이다. 시민과 정부, 기관간에 새로운 방식의 상호행위 가능성이 열리고 보다 나은 인터넷 접속을 통한 콘텐트 이용이 가능해진다. 전통적인 지적재산 모델이 개인 한사람의 아이디어에 기본을 두고 있는 데 반해, 인터넷 환경이 커뮤니티로 정의되는 이유는 관계(relation)가 성립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규모를 산술적으로 말하는 대신, 인터넷을 개인으로, 즉 디지털 커뮤니티의 한 구성원으로 이해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도 관계를 성립시킬 수 있다. 쉬라게(Michael Schrage)는 세계가 통신 진보로 추진되는 관계혁명(Relationship Revolution)에 처해 있다고 주장한다. 관계혁명이 인터넷의 성장, 대역폭의 수요 급증, 거래 서비스의 진전, 디지털 유통망인 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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