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LG화학][LG유플러스][LG U+][LGT][LG상사][LG이노텍][LG정밀][LG CNS][LG EDS][LG전자][엘지유플러스]LG화학, LG유플러스(LG U+, LGT), LG상사, LG이노텍(LG정밀), LG CNS(LG EDS),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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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LG화학

Ⅱ. LG유플러스(LG U+, LGT)
1. LGT의 주요 전략
1) 고객사랑 경영(CCVP)
2) CRM
3) SKT에 대한 공격적 경영
2. 평가와 경쟁사와의 비교
1) 홍보마케팅 부문
2) CRM
3) LGT의 강점

Ⅲ. LG상사

Ⅳ. LG이노텍(LG정밀)
1. 개인/팀/회사의 변화
2. Culture혁신
3. 혁신 가속화
4. 혁신 성과화

Ⅴ. LG CNS(LG EDS)

Ⅵ. LG전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LG화학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란 기업의 종업원들이 지배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이념 또는 의식이나 신념체계, 행동양식, 작업행위 등을 말한다. 즉, 기업문화는 기업의 종업원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문화의 특성은 기업이 속한 사회문화의 영향권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비전(vision)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LG화학의 기업문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겅호정신”

‘겅호(Gung Ho)’는 미국의 한 섬유공장이 폐쇄직전까지 갔다가 '겅호정신'을 주장한 인디언 혼열계 중간관리자의 주장을 공장장이 받아들여 미국 최고의 생산성을 가진 공장으로 변모시킨 내용을 담고있는 책이며, 중국의 공화(工和)에서 유래된 말로 미국에서 투지와 열정을 불어넣는 '파이팅'과 같은 구호로 사용된다. 겅호정신은 한마디로 열정을 바탕으로 개혁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겅호정신'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신을 담고 있다.
▶ 다람쥐 정신
: 다람쥐 정신이란 가치 있는 일을 하며,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는 정신으로 모두가 숙지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를 인식한다. 또한, 모든 계획, 결정, 행동을 이끄는 가치를 공유한다는 정신이다.
▶비버의 방식
: 목표달성에 필요한 일을 스스로 결정하며 개인이 결정권을 갖고 스스로 책임진다. 개인은 능력 밖의 일이 아닌, 할 수 있는 일에만 매진하고 조직은 개인이 결정권을 발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권장한다.
▶기러기 선물
: 서로 격려하고 응원한다. 서로간의 격려와 응원은 시기 적절해야 하고 무조건적이며 열성적이어야 한다. 결과만 아니라 진행과정에서도 서로 응원한다. 열정은 임무와 보상, 격려에 비례해 증가한다.

LG화학의 노기호 사장은 2001년 1월 취임과 함께 팀장급 이상 간부의 필독서로「겅호」라는 책을 나누어주었고, 이 정신을 경영에 최대한 반영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노기호 사장의 뜻이 임직원들에게 전달되어 LG화학은 전체적으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참고문헌
○ 강현주(2008), 세대변천과 기업 디자인의 변화 : LG전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 박인(2011),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LG화학의 환경경영 전략, 한국환경경영학회
○ 봉현철 외 1명(1997), 기업내 교육이수학점제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분석: ㈜LG상사 사례연구, 한국인사·조직학회
○ 이재규 외 1명(2003), LG-이노텍 사례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 장대현(2009), LG CNS, 한국콘텐츠학회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1), 통합LG U+ 통합 인터넷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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