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표자산][브랜드자산]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의미,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선행연구,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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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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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의미
Ⅲ.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1. 오프라인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1)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3)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4)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2. 온라인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Ⅳ.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선행연구
Ⅴ.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전략
1. 웹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야 한다
2.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3. 일상을 없애준다
4. 현실도피 공간을 제공하라
5. 미혼여성과 직장여성을 끌어들여라
1) 주부들의 생활을 면밀히 관찰하라
2) 여성들의 소비심리를 파악하라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비자의 감정 반응과 브랜드 흥미의 관계 소비자의 감정 반응을 내용 분석 방법으로 분석한 성영신과 박은아(1995)의 이전 연구를 토대로 감정 반응을 측정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이전 연구의 개념적 분류가 지지되었다. 유발된 감정은 독특성, 자연스러움, 역동성, 아름다움, 고급스러움의 5개 감정들로 이루어졌으며, 느낀 감정은 수용, 흥분, 거부의 3개 감정으로 구성되었다.
다양한 감정 반응들이 브랜드 흥미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발된 감정과 느낀 감정을 하위 차원으로 상표 흥미를 예측하는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발된 감정과 느낀 감정들은 모두 상표 흥미를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에 대한 감정 반응을 상표 흥미의 선행 변수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감정의 하위 차원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면, 유발된 감정의 경우 독특성과 자연스러움, 역동성 차원이 상표 흥미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중 략 … ≫
Ⅱ. 소비자상표자산(소비자브랜드자산)의 의미
상표 자산에 대한 연구는 최근 마케팅 연구의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상표가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실무자들의 전략적 활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상표 자산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후행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아직까지 상표 자산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정립되어 있지는 못 하다. 이는 상표 자산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일반적으로 측정에 대한 방향성을 포함하고 있어 연구자들의 연구 동기와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의되어왔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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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병훈(2009),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양영철(2000),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윤해진(2000), 소비자 효용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이지원(2007), 소비자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임채형(2010), 브랜드자산과 광고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최민욱(2005),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차원과 브랜드 자산 요소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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