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의미,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형태,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차원별 성향,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주요요소,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목적,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대량생산,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의미

Ⅲ.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형태
1. 고정 자동화
2. 프로그램 가능 자동화
3. 유연 자동화

Ⅳ.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차원별 성향

Ⅴ.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주요요소
1. 산업용 로봇(Industrial Robot)
2.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s)
3. Computer Vision
4. 군분류 기술(GT; Group Technology)
5. 컴퓨터 원용 설계(CAD; Computer-Aided Design)
6. 수치 제어(NC; Numerical Control)
7. 컴퓨터원용 공정계획(CAPP; Computer-Aided Process Planning)
8. 유연 생산 시스템(FMS;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s)
9.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및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s)
10. 컴퓨터 통합 생산(CIM;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Ⅵ.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목적

Ⅶ.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대량생산

Ⅷ.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5년 최초의 컴퓨터를 개발한 사람들은 컴퓨터 6대로 예상 가능한 전 세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또한 IBM은 1950년대 초에 컴퓨터 시장규모를 약 50대 정도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잘못 추정했음을 한 잡지의 광고에서 고백한 적이 있다. 따라서 그 시점에서 컴퓨터 기술이 없을 경우를 상정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향후 정보기술의 진보 및 그에 따른 응용확산 정도에 대한 예측은 정보기술의 초기 개발시점에서 지금 현재의 응용 수준을 예측하지 못했던 것만큼의 과소평가 가능성이 있다.
문제는 수요에 대한 과소평가가 신기술의 개발 또는 응용 확산노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기술은 하나의 사회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그런데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문제를 미리 잘못 제기하여 결과적으로 필요하지도 않을(즉, 수요가 많을 것 같지 않은)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많은 자원을 낭비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바로 부정적인 영향의 원인이다.




≪ … 중 략 … ≫




Ⅲ.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형태

1. 고정 자동화

- 가공 또는 조립 작업의 순서가 장비 구성에 의해 고정되어 있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각 순서에서의 작업은 대개 간단하며 그러한 작업을 장비중에서 시스템을 복잡하게 만드는 한 부분으로 통합하고 조정한다.
․특징
(1)주문형 장비를 위한 초기의 고액 투자
(2)높은 생산율
(3)제품의 변화에 대한 융통성이 비교적 낮음
참고문헌
고명삼(1993), 생산시스템의 자동화기술의 진화, 대한전기학회
김상진(2008), 자동화 시스템, 연학사
김용경(2002), 제조업 자동화 시스템, 대경
장성기(1995), 총합적 생산시스템 개선 및 자동화, 대한기계학회
편집부(2009), 생산시스템과 자동화기술, 대광서림
홍지윤(2004), 생산 자동화 시스템 운영에서의 장애 검출 방안, 백석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전략의 최우선무기로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구성원들이 조직생활을 의미 있고 보람 있게 영위하도록 하는 소위 근로생활의 질(Quality or Work Life : QWL)에 증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지고 있다.조직행동을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지식을 응용하는데 있다. 조직행동론에서 조직의 효과성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생산성 등을

  • [생산시스템, 생산관리] 생산시스템, 생산방법, 생산관리, 생산활동, 자동화시스템 심층 분석
  • 전략4. 수요예측 Ⅱ. 생산방법의 변천1. 손연장 2. 공작기계 3. 컴퓨터 원용 생산 (CAM; Computer-Aided Manufacturing) Ⅲ. 생산관리의 정의와 생산활동의 목표Ⅳ. 생산시스템의 유형1. 생산시스템 2. 제조시스템 3. 제조공정4. 개별생산시스템 : 다품종 소량생산5. 연속생산시스템 : 소품종다량생산1) 기계공업적 연속생산 : 대량 생산2) 장치 산업적 연속생산 : 흐름 생산6. 로트(뱃치)생산시스템 Ⅴ. 자동화 시스템1. 자동화의 정의2. 자동화의 형태1) 고정

  • 활동기준원가회계(ABC,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특징, 활동기준원가회계(ABC, 활동기준원가계산) 제도, 활동기준원가회계(ABC, 활동기준원가계산) 간접배분, 활동기준원가회계(ABC, 활동기준원가계산) 장기변동비
  • 생산시스템, 컴퓨터통합 생산과 세포생산 등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생산관리 기법은 TQM과 JIT시스템을 포함한다. 여기서, 첨단 생산기술은 공학기술과 제조기술을 합한 개념이다. 첨단 생산기술은 생산에 사용되는 첨단 기계설비 및 컴퓨터 하드웨어와 설비의 운용을 담당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첨단 자동화 생산설비를 의미한다(Harrison과 Poole, 1997, p.559). 생산전략은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반영하며, 생산시스템은 생산전략을 통해 기업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외식브랜드의 미니홈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주요고객임을 감안할 때 어린이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으로 점쳐질 수 있다. 2) 가격 마케팅가격 마케팅은 박리다매 형태의 가격인하 방법과 고소득층을 겨냥한 가격인상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레스토랑에서 가격인하를 실시하는 주된 목적은 기존고객의 만족과 더불어 내점횟수를 늘이고 객단가 상승, 신규고객을 창출한다는 점에 있다. 그러나 과다하게 가격파괴를 실시하는 것은 단기간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 모을 수 있

  • [회계원리](주)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2010)
  • 의미하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현재(2010년)까지 하나투어의 활동성을 분석해보면 연도에 따라 증가 혹은 감소가 번갈아 나타나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2009년 까지는 회전율이 감소하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매출채권회전율과 총자산회전율을 대표로 살펴보면, 2006~7년에 비해 2009년 회전율이 많이 감소된 상태이다. 이는 2009년에 기업의 매출채권이 이전에 비해 순조롭지 않게 회수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투어가 주어진 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