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주)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201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여행산업이란?
1.1 여행산업의 흐름
1.2 여행산업의 Key Indicator
1.3 여행산업계의 현황

2. 하나투어 기업분석
2.1 SWOT 분석
2.2 Attribute frames 분석
2.3 기업 전략 분석

3. 하나투어 재무제표 분석
3.1. 수익성
3.2. 활동성
3.3. 유동성
3.4. 위험성(레버리지)
3.5 성장성

4. 가치평가
4.1 PER (Price to Earnings Ratio 주가수익배율)
4.2 PBR (Price to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4.3 Tobin Q 비율 (기업의 시장가치/ 기업 순자산의 현재가치)

5. 소감
본문내용
신용사업 여행객은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여행출발 전에 여행경비를 지불하고 있으며, 항공사 및 관련 시설업자 등의 여행상품 원자재 공급업자도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다. 따라서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신용은 기업경영의 최대관건이자 중요한 변수가 된다. 이는 여행상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이다.

상품의 대량생산과 모방 여행사는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다. 여행상품은 여행의 소재를 시, 공간적으로 조립하여 생산해 낸 결정체로서 생산과정과 판매과정 그리고 판매관리 등이 고도로 시스템화 되어야 하는 성격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여행상품은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되고 있다.

노동집약적 산업 여행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여행관련 업무가 담당자의 경험축적을 필요로 하고, CSR(Computer Reservation System)나 사무기기의 자동화 설비는 보조수단에 불과하다. 또한 고객의 욕구나 여행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사무자동화로 완전 대체가 불가능하며 노동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러한 인적 요소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여행상품을 기획, 생산하여 이를 판매하고 운영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인적 서비스가 여행상품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고, 여행에 필요한 사전준비부터 여행종료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고객과의 접촉, 여행상품의 판매, 여행일정표 작성, 여행안내 등의 제반 업무가 주로 사람에 의해서만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업에 있어서 노동력은 매우 중요하다.

계절적 수요탄력성이 큰 산업 여행상품의 계절성이란 여행수요가 연중 특정시기에 편중되는 특성을 의미한다. 여행상품은 계절성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뉜다. 이러한 여행상품의 계절적 특성은 가격차별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한다. 해외여행의 경우 일반적으로 학교의 방학과 휴가 및 연휴가 포함되어 있는 여름시즌과 겨울시즌을 성수기, 봄과 가을 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으며, 국내여행의 경우에는 반대로 봄과 가을 시즌을 성수기, 여름과 겨울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휴가 권유와 본인이 원하는 휴가기간 사용이 일반화되고, 또한 주 5일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주말을 이용한 여행상품 등이 활성화되면서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과다경쟁의 산업 여행업은 소액의 투자자본금으로 창업할 수 있어 위험부담률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등록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여행업계로의 신규진입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행사의 난립으로 시장구도를 혼란 시킬 가능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어서 여행사간에 과다경쟁을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공익적 산업 여행사는 경영 속성상 여러 나라를 상대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민간외교사절이라고 불리고 있다. 또 이들 국가가 갖는 여행사의 이미지는 곧 해당국가의 이미지와 직결되어 평가되기도 한다.

고부가가치 산업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과 함께 21세기 유망 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관광산업은 국가간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장건설이나 공해유발 없이 가득률이 높은 양질의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세계 각국은 이러한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여 막대한 관광수입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한류열풍에 이은 2005년 한일 공동방문의 해와 일본비자 면제 추진,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기간 중 연계마케팅을 통한 관광수요 창출, 주 5일 근무제 정착과 확대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주말 및 가족 형 여행상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과 소득증대 등 여행산업발전의 근간이 되는 여러 호재들과 함께 관광진흥을 위한 법적 제도가 개선되면서 여행업은 21세기 핵심 기간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5. 여행산업의 성장성

해외 여행시장 (Outbound) 2007년 전체 출국자는 총 1,300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12%가 증가하였으며, KATA( 일반 여행업 협회)회원 여행사를 통한 수요는 총 485만 명으로 전체출국 수요의 37% 를 차지했다. 이는 2006년도 KATA회원 여행사를 통한 출국자수 (327만 명)가 전체 출국자 수 (1,160만 명)의 32$ 를 차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해외 여행객들이 여행사를 이용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재무제표 테크노벨트 투자보장협정 테크노폴리스 투자분석 텔넷 A~Z(알파벳순) ARS CB E-MAIL ASEAN CBD EPS ASEM CCTV EQ ATM CDMA Escrow AUTO CAD r.★★★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 수천가지용어)★★★가격선도(價格先導) 과점화(寡占化)된 시장에서 주도적인 한 대기업이 상품의 가격을 먼저 결정하면 다른 기업들도 모두 이에 따라 동일하게 결정하는 것. 예컨대 A사가 먼저 가격을 공표하면 잇달아 제2위인 B사도 이에 따르고 제3위의 C사도 보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분석을 통한 창업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 장래 시장변화를 감안한 사업계획을 수립- 구체적이고 상세한 목표시장에 대한 분석- 원자재 구매계획-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 해당사업분야의 재무와 손익분석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사전준비효과를 보는 것이 바람직함- 사업계획서는 각종 정부지원기관이나 자금조달 시 반드시 필요함3. 무료로 운영되는 각종 창업지원기관을 활용하라우리나라는 그 어느나라보다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을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주디자인은 내부기능의 구성과 미화이다.-대상공간을 놓고 고객과 디자이너가 상호 보완적 입장을 취함.- 디자이너가 상대로 해야 할 대상에 대한 분류 및 파악 필요.구성기법과 전개과정문제점 인식 > 아이디어 수집 > 아이디어 정선 > 분석 > 결정 > 일행작용의 파악과 체크대상기능적 역할은 외부적 효과 및 정서적 효과를 수반한다.실내공간이 갖춰야 할 분의기와 요소를 파악해서 활용각 요소들을 고객의 니드에 맞게 체크 팩터로 항상 정리.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것에 기초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학습자의 연령이나 성별, 언어능력이나 지적능력, 교육적 배경과 신체적 기능 등 그 주제나 그와 관련되는 교육활동에 대한 선행경험, 평생교육자와의 관계, 동기수준에 기초하여 교육기법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 분석은 평생교육방법 선택의 관건이 된다. 두 번째로, 연령, 성별 및 신체적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수업을 계획할 때 평생교육자는 자신이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