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주)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201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1. 여행산업이란?
1.1 여행산업의 흐름
1.2 여행산업의 Key Indicator
1.3 여행산업계의 현황
2. 하나투어 기업분석
2.1 SWOT 분석
2.2 Attribute frames 분석
2.3 기업 전략 분석
3. 하나투어 재무제표 분석
3.1. 수익성
3.2. 활동성
3.3. 유동성
3.4. 위험성(레버리지)
3.5 성장성
4. 가치평가
4.1 PER (Price to Earnings Ratio 주가수익배율)
4.2 PBR (Price to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4.3 Tobin Q 비율 (기업의 시장가치/ 기업 순자산의 현재가치)
5. 소감
- 본문내용
-
신용사업 여행객은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여행출발 전에 여행경비를 지불하고 있으며, 항공사 및 관련 시설업자 등의 여행상품 원자재 공급업자도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다. 따라서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신용은 기업경영의 최대관건이자 중요한 변수가 된다. 이는 여행상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이다.
상품의 대량생산과 모방 여행사는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다. 여행상품은 여행의 소재를 시, 공간적으로 조립하여 생산해 낸 결정체로서 생산과정과 판매과정 그리고 판매관리 등이 고도로 시스템화 되어야 하는 성격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여행상품은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되고 있다.
노동집약적 산업 여행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여행관련 업무가 담당자의 경험축적을 필요로 하고, CSR(Computer Reservation System)나 사무기기의 자동화 설비는 보조수단에 불과하다. 또한 고객의 욕구나 여행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사무자동화로 완전 대체가 불가능하며 노동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러한 인적 요소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여행상품을 기획, 생산하여 이를 판매하고 운영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인적 서비스가 여행상품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고, 여행에 필요한 사전준비부터 여행종료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고객과의 접촉, 여행상품의 판매, 여행일정표 작성, 여행안내 등의 제반 업무가 주로 사람에 의해서만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업에 있어서 노동력은 매우 중요하다.
계절적 수요탄력성이 큰 산업 여행상품의 계절성이란 여행수요가 연중 특정시기에 편중되는 특성을 의미한다. 여행상품은 계절성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뉜다. 이러한 여행상품의 계절적 특성은 가격차별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한다. 해외여행의 경우 일반적으로 학교의 방학과 휴가 및 연휴가 포함되어 있는 여름시즌과 겨울시즌을 성수기, 봄과 가을 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으며, 국내여행의 경우에는 반대로 봄과 가을 시즌을 성수기, 여름과 겨울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휴가 권유와 본인이 원하는 휴가기간 사용이 일반화되고, 또한 주 5일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주말을 이용한 여행상품 등이 활성화되면서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과다경쟁의 산업 여행업은 소액의 투자자본금으로 창업할 수 있어 위험부담률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등록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여행업계로의 신규진입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행사의 난립으로 시장구도를 혼란 시킬 가능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어서 여행사간에 과다경쟁을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공익적 산업 여행사는 경영 속성상 여러 나라를 상대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민간외교사절이라고 불리고 있다. 또 이들 국가가 갖는 여행사의 이미지는 곧 해당국가의 이미지와 직결되어 평가되기도 한다.
고부가가치 산업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과 함께 21세기 유망 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관광산업은 국가간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장건설이나 공해유발 없이 가득률이 높은 양질의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세계 각국은 이러한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여 막대한 관광수입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한류열풍에 이은 2005년 한일 공동방문의 해와 일본비자 면제 추진,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기간 중 연계마케팅을 통한 관광수요 창출, 주 5일 근무제 정착과 확대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주말 및 가족 형 여행상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과 소득증대 등 여행산업발전의 근간이 되는 여러 호재들과 함께 관광진흥을 위한 법적 제도가 개선되면서 여행업은 21세기 핵심 기간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5. 여행산업의 성장성
해외 여행시장 (Outbound) 2007년 전체 출국자는 총 1,300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12%가 증가하였으며, KATA( 일반 여행업 협회)회원 여행사를 통한 수요는 총 485만 명으로 전체출국 수요의 37% 를 차지했다. 이는 2006년도 KATA회원 여행사를 통한 출국자수 (327만 명)가 전체 출국자 수 (1,160만 명)의 32$ 를 차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해외 여행객들이 여행사를 이용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