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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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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상품생산의 업종별 특징
1. 전기전자업종
1) 전기전자업종은 R&D 중심적 업종이라는 특성 명확
2) R&D가 중심이 되는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많고 관련 조직도 정비
3) R&D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제품개발 활동을 수행하며 R&D 부문 보완
4) 전기전자업종의 경우 생산 부문에서는 고품질 생산능력이 가장 중시되지만, 상대적으로 유연한 생산시스템 강조
5) 전기전자업종의 경우 마케팅 부문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가장 큰 강점으로 제시
6) 전기전자업종의 일류상품생산기업은 R&D 부문을 핵심적 기반으로 하면서 마케팅으로 시장 지위 확보를 보조하는 유형
2. 정보통신업종
1)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부문은 R&D 부문, 현재 지위 유지에는 마케팅이 가장 중요
2) 정보통신업종의 경우 R&D 부문에서는 많은 투자로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본
3) 제품개발 부문에 있어서는 다른 업종에 비해 시장정보 습득 및 분석 체계와 우수 인력 강점이 더 부각
4) 생산 부문에 있어서는 유연한 생산능력이 가장 중요하나 정보통신업종의 경우 업종 특성상 상대적으로 생산부문의 중요성이 크게 떨어짐
5) 마케팅 부문의 강점으로 제시하는 것도 풍부한 협력관계인 경우가 47.8%에 달해 절대적으로 많음
3. 섬유화학업종
1) 섬유화학업종의 경우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부문은 R&D이지만 현재 지위 유지에 있어서는 마케팅의 역할이 가장 중요함
2) 섬유화학업종에서도 R&D 부문의 가장 큰 강점은 획기적인 보상체계 구축을 통한 우수 연구인력 확보
3) 소비자의 기호 변화가 가장 많고 좋은 품질과 소비자 접근성의 중요성이 높은 업종 특성상 제품개발에 있어서는 시장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분석, 아이디어의 사업화 강조 및 지속적인 투자가 주요 강점
4) 생산 부문 강점은 고품질 생산능력 45.8%, 저비용 생산능력 29.2%로 나타나 다른 업종에 비해 저비용 생산능력이 상대적으로 중요
5) 마케팅 부문의 강점은 역시 풍부한 협력관계라고 제시한 기업 비율이 50.0%에 달할 정도로 많음
6) 섬유화학업종의 일류상품생산기업은 R&D-마케팅 라인의 기본축이 가장 강조되는 유형
Ⅲ. 상품생산의 이윤율
Ⅳ. 상품생산의 정보상품
Ⅴ. 상품생산의 북한사회주의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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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반도체가 세계일류상품으로 부상한데 이어 LCD, DVD-Rom, 브라운관 등 IT제품들이 연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로 떠오르게 되어 과거 섬유, 신발, 철강 등의 경쟁력 약화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품목을 빠른 속도로 대체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정부에서도 3년 이내에 세계시장 점유율이 1~5위권까지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기술집약형 차세대상품 154개를 발굴하여 기술/디자인 개발, 해외홍보, 수출마케팅 등 지원활동을 통해 현재 53개에 머물러 있는 세계점유율 1위 상품의 질적․양적 확대를 위한 인프라구축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세계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류상품의 품목수는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열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 … 중 략 … ≫
Ⅱ. 상품생산의 업종별 특징
1. 전기전자업종
1) 전기전자업종은 R&D 중심적 업종이라는 특성 명확
-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핵심적이었으며, 제품개발 부문이 이를 보완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다고 응답한 기업이 52.6%
․한편 제품개발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다는 기업도 42.1%에 달해 R&D 부문을 보완하는 주요 역할 담당
- 더불어 현재 지위 유지에 있어서도 마케팅과 더불어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
․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켜야 시장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기전자업종의 특성을 반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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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성배, 김병찬 외 1명, 유통업 상품관리, 광선출판사, 2008
박제훈, 사회주의하 상품생산·가치 법칙 논쟁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4
방극연, 상품란 효율적인 생산관리, 현대양계사 현축, 2007
서정교, 문화자본이 내재된 상품생산 패러다임 연구, 한국상품학회, 2002
우메자와 노부요시 저, 윤종수 역, 히트상품을 만드는 특별한 비밀, 시대의창, 2009
최성열, 상품과 생산을 위한 결실관리, 전국농업기술자협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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