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생산][상품][생산][상품생산 업종별 특징][상품생산 이윤율][상품생산 정보상품][상품생산 북한사회주의]상품생산의 업종별 특징, 상품생산의 이윤율, 상품생산의 정보상품, 상품생산의 북한사회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상품생산의 업종별 특징
1. 전기전자업종
1) 전기전자업종은 R&D 중심적 업종이라는 특성 명확
2) R&D가 중심이 되는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여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많고 관련 조직도 정비
3) R&D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제품개발 활동을 수행하며 R&D 부문 보완
4) 전기전자업종의 경우 생산 부문에서는 고품질 생산능력이 가장 중시되지만, 상대적으로 유연한 생산시스템 강조
5) 전기전자업종의 경우 마케팅 부문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가장 큰 강점으로 제시
6) 전기전자업종의 일류상품생산기업은 R&D 부문을 핵심적 기반으로 하면서 마케팅으로 시장 지위 확보를 보조하는 유형
2. 정보통신업종
1)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부문은 R&D 부문, 현재 지위 유지에는 마케팅이 가장 중요
2) 정보통신업종의 경우 R&D 부문에서는 많은 투자로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본
3) 제품개발 부문에 있어서는 다른 업종에 비해 시장정보 습득 및 분석 체계와 우수 인력 강점이 더 부각
4) 생산 부문에 있어서는 유연한 생산능력이 가장 중요하나 정보통신업종의 경우 업종 특성상 상대적으로 생산부문의 중요성이 크게 떨어짐
5) 마케팅 부문의 강점으로 제시하는 것도 풍부한 협력관계인 경우가 47.8%에 달해 절대적으로 많음
3. 섬유화학업종
1) 섬유화학업종의 경우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부문은 R&D이지만 현재 지위 유지에 있어서는 마케팅의 역할이 가장 중요함
2) 섬유화학업종에서도 R&D 부문의 가장 큰 강점은 획기적인 보상체계 구축을 통한 우수 연구인력 확보
3) 소비자의 기호 변화가 가장 많고 좋은 품질과 소비자 접근성의 중요성이 높은 업종 특성상 제품개발에 있어서는 시장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분석, 아이디어의 사업화 강조 및 지속적인 투자가 주요 강점
4) 생산 부문 강점은 고품질 생산능력 45.8%, 저비용 생산능력 29.2%로 나타나 다른 업종에 비해 저비용 생산능력이 상대적으로 중요
5) 마케팅 부문의 강점은 역시 풍부한 협력관계라고 제시한 기업 비율이 50.0%에 달할 정도로 많음
6) 섬유화학업종의 일류상품생산기업은 R&D-마케팅 라인의 기본축이 가장 강조되는 유형

Ⅲ. 상품생산의 이윤율

Ⅳ. 상품생산의 정보상품

Ⅴ. 상품생산의 북한사회주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도체가 세계일류상품으로 부상한데 이어 LCD, DVD-Rom, 브라운관 등 IT제품들이 연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로 떠오르게 되어 과거 섬유, 신발, 철강 등의 경쟁력 약화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품목을 빠른 속도로 대체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정부에서도 3년 이내에 세계시장 점유율이 1~5위권까지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기술집약형 차세대상품 154개를 발굴하여 기술/디자인 개발, 해외홍보, 수출마케팅 등 지원활동을 통해 현재 53개에 머물러 있는 세계점유율 1위 상품의 질적․양적 확대를 위한 인프라구축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세계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류상품의 품목수는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열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 … 중 략 … ≫




Ⅱ. 상품생산의 업종별 특징

1. 전기전자업종

1) 전기전자업종은 R&D 중심적 업종이라는 특성 명확

- 일류상품개발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핵심적이었으며, 제품개발 부문이 이를 보완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다고 응답한 기업이 52.6%
․한편 제품개발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했다는 기업도 42.1%에 달해 R&D 부문을 보완하는 주요 역할 담당
- 더불어 현재 지위 유지에 있어서도 마케팅과 더불어 R&D 부문의 역할이 가장 중요
․이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켜야 시장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기전자업종의 특성을 반영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배, 김병찬 외 1명, 유통업 상품관리, 광선출판사, 2008
박제훈, 사회주의하 상품생산·가치 법칙 논쟁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4
방극연, 상품란 효율적인 생산관리, 현대양계사 현축, 2007
서정교, 문화자본이 내재된 상품생산 패러다임 연구, 한국상품학회, 2002
우메자와 노부요시 저, 윤종수 역, 히트상품을 만드는 특별한 비밀, 시대의창, 2009
최성열, 상품과 생산을 위한 결실관리, 전국농업기술자협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단지]산업단지의 수출증감, 여건, 산업단지의 수출전망, 지원사업, 미국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대만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안산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개성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산업단지의 지원 방안
  • 북한의 인근 지역 발전 4. 남한의 접경 지역 발전5. 북한의 기술 도입 효과6. 남한 기술 이전 효과Ⅹ. 산업단지의 지원 방안1. 마인드 정착2. 추진전략의 보완3. 추진시스템의 정비1) 문제점2) 개선방안4. 자원의 확충참고문헌Ⅰ. 개요첨단 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기업의 규모에 관한 몇 가지 논의를 통해 정보사회의 기반 산업인 멀티미디어산업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앞서 생산 라인의 수직적 결합에 의한 top-down 방식의 의사결정

  • [북한경제론] 북한의 재정, 금융
  • Ⅰ. 서론 사회주의경제의 일반적 특징북한은 사회주의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이다. 칼 마르크스가 정의한 ‘역사발전5단계설’을 빌리자면 역사는 원시 공산사회, 고대 노예제 사회, 중세 봉건사회, 근대 자본사회를 차례로 거치고 마지막에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통한 사회주의 사회를 경험한 후 공산사회에 도달한다고 보았다.일반적으로 자본주의체제에서는 개인 각자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체제로서 이러한 체제는 생산수단이 사

  • [협동조합론, 협동조합] 협동조합론 총정리 서브노트
  • 사회주의적 이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하나의 수단 또는 계급투쟁의 수단으로 보는 것1.2.2. 협동조합의 특징1. 인적요소와 경제적 요소의 결합체1) 인적요소 일인일표주의 / 경제적 기여도에 따른 잉여금 구분2) 경제적 요소 자본을 집약시키고, 상품을 생산 판매하는 활동2. 자본 비자본주의적 요소가 공존하는 조직체1) 자본주의적 각 산업의 경영규모 또는 재능, 환경등의 조건에 따라 각각 다른 소득을 얻는 것은 당연하다고 봄.

  • [환경] 환경관련국제협약
  • 생산자의 직접회수 및 재생포장재 사용 쿼터 설정 등을 통해 쓰레기 오염 방지전업종에너지세 탄소세유럽 각국CO2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에 일정율의 설정 등을 통해 쓰레기 오염 방지철강, 비철금속, 제지, 자동차, 섬유, 화학환경 마크제선진각국환경상품에 마크를 부여함으로써 구매 유도와 무공해상품 개발촉진전업종자료 : 민주자유당, “GR 대책 어떻게 할 것인가?”(민주자유당 정책토론회 자료집, 1994. 2), p. 1005) 민간단체의 역할에 따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생산, 자원개발, 금융, 판매, 유통, 그리고 연구개발 거점을 400여개로 확대 구축하여 복합적 금융운용기능과 지구적 유통조직글로벌 지주회사로 성장을 추구해 나갔다.▶건설부문 : 지역별 본사제와 현지기업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통해 21세기형 GENECON(General Contractor : 운영, 감독과 시공의 분리)으로서 설비운영, 금융, 무역 등 복합기능을 보유한 글로벌 지주회사 형태의 종합건설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선진 및 고유기술 확보와 고부가가치 사업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