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산업단지의 수출증감, 여건, 산업단지의 수출전망, 지원사업, 미국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대만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안산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개성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산업단지의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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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산업단지의 수출증감
1. 수출 증가 이유
2. 수출 감소 이유

Ⅲ. 산업단지의 여건

Ⅳ. 산업단지의 수출전망

Ⅴ. 산업단지의 지원사업
1. 사업의 필요성
2. 국내․외 관련 기술기반조성 현황
1) 국내현황
2) 국외현황
3. 기대효과
1) 정부
2) 중소기업체(화주)
3) 일반소비자
4) 물류서비스업체
5) 산업단지공단

Ⅵ. 미국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Ⅶ. 대만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1. 개발동기 및 개요
2. 개발특징
1) 국가 주도의 개발
2) 과학단지에의 유치업종 및 입주기업에 제한
3) 과학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인센티브
3. 성공요인
1) 국제화, 개방화된 우수한 인력의 유치
2) 생산과 연구기능을 한 곳에 집적
3) 대만정부의 강력한 리더십
4) 공업기술원이라는 연구와 생산의 교량역할을 하는 연구소의 존재
5) 세계화된 문화

Ⅷ. 안산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1. 연구개발 분야
2. 혁신활동 추진경험
3. 혁신활동을 위한 정보/아이디어의 출처
4. 지역 내 혁신관련기관의 소재여부
5. 지역소재 혁신관련기관의 효용성
6. 지역(산업단지)내 산학연을 활용한 공동기술/연구개발 협약체결 여부
7. 산학연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8. 산업지원기관의 지원수혜실적
1) 연구개발
2) 생산공정
3) 입지
4) 물류
5) 판매
6) 경영일반
7) 자금조달
8) 인력
9) 정보화
9. 분야별 지원기관 이용 빈도
10. 분야별 지원기관 만족도
11. 산업지원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1) 반월
2) 시화
12. 산업활동지원기관의 문제점
1) 반월
2) 시화
13. 혁신관련 지역의 분위기

Ⅸ. 개성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1. 산업단지 건설의 파급효과
2. 공단 개발에 따른 부가적 파급효과
3. 북한의 인근 지역 발전
4. 남한의 접경 지역 발전
5. 북한의 기술 도입 효과
6. 남한 기술 이전 효과

Ⅹ. 산업단지의 지원 방안
1. 마인드 정착
2. 추진전략의 보완
3. 추진시스템의 정비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자원의 확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기업의 규모에 관한 몇 가지 논의를 통해 정보사회의 기반 산업인 멀티미디어산업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앞서 생산 라인의 수직적 결합에 의한 top-down 방식의 의사결정 조직보다는 bottom-up 방식의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이 멀티미디어산업에 적합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생산 조직이 효율적으로 구축되어 기업들 간에 협조와 경쟁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지역적으로 가까이 모여 있어야 할 필요성을 산업 단지 조성과 연관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멀티미디어산업은 기본적으로 지식 기술에 기초한 산업이다. 새로운 지식 기술에 기초하여 많은 중소기업들이 창업되고 경쟁을 통하여 비효율적인 기업은 도태되기도 하지만 신기술에 관한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발전 응용시키는 과정에서 공식·비공식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수직적 결합에 의한 하향식 생산 조직에 대응하는 개념인 생산 네트워크란,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서로 지식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하는데, 여기에서는 수평적인 기업 관계로부터 발생하는 초기 의사 즉 제품 또는 기술에 관한 아이디어가 아래로부터 위로 전달되는 과정을 거쳐 결정되는 것이 일반화되는 구조이다. 이와 같은 구조는 기업간 지리적·물리적 거리를 최소화하고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킬 필요성을 가져오는 바, 이 필요성이 단지 조성에 의해 충족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산업단지의 수출증감

1. 수출 증가 이유

작년에 비해 올해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로는 수출선다변화(22.1%), 해외마켓팅 강화(20.5%), 수출위주 경영전략(15.3%), 선진국 경기회복(15.3%)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외부환경의 변화 즉, 선진국 및 개도국의 경기회복이나 환율변화 등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수출증가가 대내외 경제여건의 변화에 대응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자구노력의 결과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내수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내수부진을 수출로 만회하려는 기업들의 자발적 해외시장 진출 노력이 본 조사에 반영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자동차, 유화업종 등은 수출증가의 원인을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경기의 회복과 중국 경제의 활황에 따른 대외경제여건의 개선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참고문헌
강종구(2009), 산업단지의 사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민감도 분석, 한밭대학교
김철종(2009), 산업단지개발사업 의사결정 요인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종수(2010), 산업단지의 입지와 단지구성에 대한 풍수지리적 고찰, 영남대학교
손영우(2012), 산업단지 쇠퇴 유형화 및 유형별 쇠퇴특성 분석, 충북대학교
양진영 외 1 명(2011), 도시내 산업단지의 주요시설 만족도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부동산학회
최정석(2009), 산업단지 환경시설관리의 문제와 개선방안, 한국도시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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