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의미,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역사,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필요성,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성공요인, 경제성장,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 기술개발사례, 정책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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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의미

Ⅲ.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역사

Ⅳ.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필요성

Ⅴ.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성공요인

Ⅵ.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경제성장

Ⅶ.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기술개발사례
1. 문외한의 화학실험
2. 탈묵제로 시작한 새한화학공업사

Ⅷ. 향후 경영자정신(기업가정신)의 정책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하루도 세계화,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 지식사회(Knowledged Society)라는 화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인터넷은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많은 미래학자들과 세계 석학들은 21세기는 '지식'이 국가경쟁력과 기업경쟁력의 중요한 자원이라는 주장한다. 다가오는 21세기는 국민 개개인에게 축적된 지식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앨빈 토플러, 톰 피터스 등 세계적 학자들의 진단이다.
이제 21세기는 미래가 아닌 현실로서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으며 피터 드러커 , 앨빈 토플러, 톰 피터스의 예견은 현실로서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이제 지식은 전통적 생산요소인 노동, 자본에 더해지는 또 하나의 자원이 아니라 전통적 생산요소와는 다른 '유일하게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부즈ㆍ앨런 &해밀턴 한국보고서에서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면서 한국경제가 21세기 일등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지식강국으로 다시 태어나야 하고 우리 모두가 지식사회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스스로 배우고 혁신하는 지식인, 즉 ,Knowledger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 주장의 근거에는 미래사회에서의 주요한 키워드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지식사회에서 지식인은 기존의 정보를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며 기존의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갖는 지식을 만들어낸다. 회계학이라는 학문도 시대의 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정보지식사회의 도래로 회계정보가 특정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기업활동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이해관계자간의 언어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활동을 하는 구성원들은 회계가 하나의 상식으로 되어가고 있다. 기업의 재무제표상의 수치들이 기업구성원의 삶의 한가운데서 기업 구성원의 삶을 규정하고 있다. 이제 누구나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의 변동에 관심을 갖는다. 증권투자의 대중화는 회계에 대한 관심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지식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아주 빠르게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 회계정보도 회계정보시스템을 통해 생산되는 즉시 회계정보가 필요한 곳에 제공되고 있다.
참고문헌
도티카임번(2006), 한국의 기업가정신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안규선(2010), 경영환경과 기업가정신이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염명곤(2005), 기업가 정신에 관한 실증 연구, 조선대학교
윤대혁 외 1명(2007), 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정준이 외 2명(2009),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 대한경영학회
황인학(2011), 기업가정신의 어제와 오늘, 한국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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