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 영유아 교육 프랜차이즈 -한국짐보리(주)짐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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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서론


1. 사례 분석 대상 기업 선정이유

2. 일반적인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형태 및 장·단점


본론

1. 국내 유아 교육시장 및 관련 프랜차이즈 업계 현황

2. 짐보리 회사소개, 한국진출 연혁 및 성과

3. 짐보리의 국내 진출 전략, 성공요인 분석

4. 국내 영유아 프랜차이즈 기업과 짐보리 비교분석
- 비교 사례 분석 대상 : (주) 위즈 코리아



결론


1. 정리&요약

2. 내용 종합과 앞으로의 전망, 발전방향의 제시

본문내용
서론


1. 사례 분석 대상기업 선정이유

현대적 프랜차이즈를 처음으로 일군 기업은 맥도날드이다. 1937년 캘리포니아의 작은 도시에서 조그마한 햄버거 가게를 운영하던 맥도날드 형제가 52세의 밀크쉐이크 외판원인 레이크록을 만나면서 프랜차이즈화가 시작됐다. 1955년 시카고 1호점을 시작으로 4년 후 드디어 100개점을 돌파했다.
그로부터 30년 뒤 1989년 13,900개점으로 증가했다. 맥도날드의 뒤를 이어 던킨도너츠, 버거킹, 쉐라톤워커힐 등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잇따라 뛰어들었다. 오랜 역사의 미국 프랜차이즈 사업은 과도기와 성숙기를 거쳐 이제 2000년 말 기준으로 약 4,500여개, 가맹점수는 약 70만 여개 정도로 추산되며, 미국전체 소매업점포수의 약 40%를 차지하고, 매출액이 약 2조억 달러로 미국 전체 소매매출의 45%를 차지하여 미국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업체인 맥도날드나 던킨도너츠가 코카콜라와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이 되는 등, 대외적으로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해외진출 및 성공으로 국가 이미지를 드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이는 확실해 보인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를 근거로 하여 경제의 주체로의 역할을 하는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교육프랜차이즈로서 그 성장과 성과가 획기적인 기업인 ‘짐보리’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경기 침체와 시장 전망의 불투명으로 인해 창업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영유아 교육 관련 사업 분야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 출산 확산 등의 영향에다 우리나라 특유의 높은 교육열 등으로 인해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2000년대 이후 고급화, 차별화한 아이템이 성장가도를 달리면서 GQ, EQ 관련 교재와 교구산업은 학습지, 학원시장과 더불어 팽창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우리는 교육 사업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이론의 발달과 교육에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 교육시장이 상당히 발달해 있는 상태이다. 대표적 기업인 짐보리는 교육 사업에 프랜차이즈의 개념을 도입하여 미주 지역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그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 영유아 교육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둔 ‘짐보리’의 성과와 성공요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는 일반 프랜차이즈와 교육프랜차이즈의 특성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교육사업과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의 결합에 대한 고찰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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