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개념, 성장 배경,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운영방식,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추진현황, 추진전략, 향후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개념

Ⅲ.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성장 배경

Ⅳ.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운영방식
1. 거래 포스트(Trading Post)
2. 거래 시장(Trading Market)
3. 주문에 지음 시장(Build to Order Market)

Ⅴ.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세대별 구분
1. B2B 전자상거래 1세대
2. B2B 전자상거래의 2세대
3. B2B 전자상거래 3세대

Ⅵ.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추진현황

Ⅶ.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추진전략
1. e-비즈니스형 기업경영․업무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촉진
1) 대․중․소 기업간 e-협업인프라 구축방안 마련
2) 산업부문의 차세대 e-Network 인프라 구축
2. 안전하고 편리한 e-비즈니스 환경 조성
1) 전자거래의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2) 전자문서 활용으로 종이 없는 비즈니스 촉진
3) IT 기반의 Compliance 대응체제 마련
3.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1) 차세대 e-비즈니스 기술개발
2) 시장 수요에 대응한 e-비즈니스 전문 인력양성
3) 전자거래 표준화로 e-비즈니스 경쟁력 확보 기반구축
4. IT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강화
1)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이러닝 산업 적극 육성
2)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 이헬스 산업 육성
3) 공인전자문서보관소를 통한 전자문서 보관서비스 제공
4) 미래형 IT기술의 산업 적용을 위한 U-Industry 구축지원
5) 글로벌 전자무역,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6) 일본․미국 등 국가간 e-비즈니스 협력 강화

Ⅷ. 향후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웹 프로모션은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등의 수동적인 방법에서부터 시작해서 테마별 뉴스그룹 게재, E-mail 리스트 등록 및 게재, 관련 동호회 참여 및 홍보, 관련 전시회에서의 사이트 홍보, 출판물 및 매스컴 보도 등의 적극적인 방법을 통해 홈페이지의 비즈니스적 효율을 최대화하여 홈페이지를 인터액티브한 사이트로 운용하는 홍보기법이다.

1990년 초반에 국내에 웹 사이트를 개설한다는 것은 큰 이슈였다. 각 매체마다 웹 사이트 개설에 관한 기사를 크게 다루었고 이러한 이슈는 그대로 방문자들을 끌어들이는 요인이 되었다.

하지만 지금 웹상에는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사이트들이 개설되고 있다. 특이한 내용과 화려한 디자인으로 중무장하고 방문자들이 방문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막의 모래알 같은 웹 사이트 중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충실한 구성과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방문자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웹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홍보하는 방법이 최우선이다.

많은 사람들이 웹 프로모션(Web Promotion)을 서치엔진등록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서치엔진등록이 웹 프로모션의 전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웹상에서 구현하고 있는 E-Mail, BBS, Newsgroup, What󰡑s New, Webzine, Link Exchange 등의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타겟층을 찾아 적절한 메시지를 노출시켜 방문자들을 유인하여 홍보하는 전략을 웹 프로모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웹 프로모션은 단지 자신의 사이트를 알린다는 것을 넘어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증대를 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문자들의 성향을 분석하여 고객에 맞는 상품개발 과 서비스개선을 가져 다 주기도 하며 개인은 방문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웹 프로모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다. 자신의 사이트 주제와 구성하는 정보, 이것에 부합하는 키워드, 타겟그룹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다양한 웹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겟그룹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원하는 키워드와 정보를 제공하여 프로모션 하는 것이다.

Ⅱ. E커머스(전자상거래, 인터넷커머스)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포괄적으로는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정의할 수 있으며(European Commission 1997), 물리적인 재화나 정보처럼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 주문, 결제 및 배달지원에 이르는 거래에 관계된 모든 단계는 물론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법률서비스,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공동연구, 공동설계 등과 같은 영역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봉현, e커머스 환경에서의 인터넷마케팅 현황과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
바바라 메서, 인터넷 급성장 속 모바일, e커머스에 기대, 한국방송광고공사, 2007
이창균, 사회네트워크분석을 통한 e-커머스 기업 고객서비스 트렌드 진화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전병호 외 2명, 전자상거래 활용수준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
정혜군, 전자상거래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강릉원주대학교, 2009
홍성준 외 4명, 전자상거래에서 개인적 성향을 고려한 신뢰성 관리구조 개발, 한국정보과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