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이해] T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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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T-Commerce 정의

Ⅱ. T-Commerce 출현배경

Ⅲ. T-Commerce 방식

Ⅳ. T-commerce의 전제조건으로서의 디지털 데이터 방 송(DDB)

Ⅴ. T-Commerce 성공요인

Ⅵ. T-Commerce의 국내 정착을 저해하는 요소

Ⅶ. T-Commerce 국내 정착을 위한 해결책

Ⅷ. T-Commerce 응용 서비스 및 국내업체 현황

Ⅸ. T-Commerce의 사례

Ⅹ. T-Commerce 성공전략 및 필요사항

ⅩI. T-Commerce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T-커머스 [television commerce; T-commerce] 정의 http://100.naver.com/100.php?id=794485


텔레비전(television)과 커머스(commerce)를 결합한 단어로, 인터넷 TV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그림 T-commerce의 개념 (출처: T-commerce 전략과 기술, 김승각 저, (주)시그마인사이트컴, p.21)

인터넷을 통한 E-커머스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M-커머스의 장점에 텔레비전을
결합한 것으로, 1997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이후 1999년부터 여러 나라에서
활성화되었다.
사용이 쉽고 인터넷은 물론 홈쇼핑과 홈뱅킹·증권투자 등의 금융업무, 원격의료·교육·오락도 즐길 수 있다.
텔레비전이 디지털방송·홈네트워크·위성 DMB·B-ISDN 등 정보통신의 주축이 되어가고 있어 향후 유비쿼터스 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출현배경

(1) 디지털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방송과 통신기술이 융합되는 시점에 있는 방송산업은 양방향이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 방송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 방송의 등장은 방송의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져와 기존 광고 위주의 상업방송에 의존하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주며, 시청자의 시청습관도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로 작용한다. 이러한 방송 전반의 변화를 어떻게 활용해야만 방송사업자와 제품 및 서비스 공급사업자가 새로운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가가 T-커머스
의 가장 중요한 화두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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