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유형, 성격,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등장배경, 동향,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시장구성, 적용 사례, 향후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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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유형
1. B2C
2. B2B
3. M2M(Machine to Machine)

Ⅲ.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성격

Ⅳ.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등장배경

Ⅴ.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동향

Ⅵ.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시장구성

Ⅶ.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적용 사례
1. UIM(User Identity Module) Card
1) UIM의 정의
2) UIM의 기능
2. 휴대폰
1) 유선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보조수단으로의 이용
2) 통화요금을 유발하는 거래(휴대폰번호로 이용자 확인)
3) 통화요금을 유발하지 않는 거래(휴대폰번호로 이용자 확인)
3. 국내 민간기업
1) 영업활동 강화
2) 업무 효율화
4. 공공분야
1) 행정업무
2) 대민서비스

Ⅷ. 향후 엠커머스(M커머스, 모바일커머스)의 발전 방안
1. 기본방침
2. 분야별 추진방향
1) 무선인터넷 네트워크 고속․고도화 유도
2) 기술개발 및 표준화 지원
3) 법제도 기반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동통신 업계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므로 시장 점유율과 고객의 loyalty를 높이기 위해서 시장에 대해서 혁신적인 서비스와 고객에게는 경쟁력 있는 부가 서비스 개발이 시급하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이동 상거래는 다른 비즈니스 섹터와 연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동통신 사업자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이며 또한 핸드셋을 이용하여 개인의 손에서 직접 Cash Machine을 작동시키는 것으로 편의성, 이동성 보장 등의 편리한 점으로 인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서비스이며 기존의 상거래 관행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상거래 방법이다. 그러므로 이 자체가 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하나의 부가서비스를 넘어서 이동 상거래 자체가 상거래에 있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주요한 패러다임 쉬프트(Paradigm Shift)가 될 것이다.

투자면에서 볼 때 이동 상거래 서비스는 기존에 투자된 통신망에서 운영되는 서비스이므로 투자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IMT-2000이 서비스 제공되기 전까지는 통신의 부가서비스로 생각할 수 있으며 향후 IMT-2000과 같은 무선 멀티미디어가 활성화 되어 무선 인터넷, 무선 멀티미디어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시스템의 문제점은 회선방식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기존의 음성 채널을 잠식하며 용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이동 상거래에 의해 발생하는 트래픽으로는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는 데이터 망과 음성망이 통합되는 IMT-2000에서는 자연적으로 해결될 것이다.

SK Telecom의 경우는 회선 베이스의 무선 데이터망을 곧 구축할 예정이므로 별도의 투자비용이 들지 않으며 Netsgo, 단말기 사업 등 여러 가지 기반 구축이 잘 되어 있으므로 시너지 효과는 틀림없이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우선 CDMA 상에서 SMS를 이용한 이동 상거래 서비스를 통해 기술적 문제 등을 살펴보고 전반적인 이동 상거래 서비스 시점의 적기를 포착하여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확보해야 하며 향후 망의 진화 전략에 맞게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미디어, 2001
* 이종인, 모바일 커머스 소비자문제와 정책적 대응방향, 한국소비자보호원, 2005
* 이종인, 모바일 커머스 소비자문제에 관한 시장정책적 고찰, 한국공정경쟁연합회, 2005
* 이원빈 외 1명,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경영학회, 2008
* 한대문 외 2명, 모바일 커머스에서 사이트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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