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비용론(거래비용)][기회주의]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의미,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특성,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결정요소,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기회주의,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연구 분석(거래비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행정(조직이론)
- [거래비용][거래비용론]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개념, 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특징, 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구성, 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효율성, 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연구, 거래비용(거래비용론)의 사례
- [광고전략][광고전략 사례][광고전략 매체]광고전략의 정의, 광고전략의 기본틀, 광고전략의 거래비용, 광고전략의 매체, 광고전략의 인터넷홈페이지, 광고전략의 차량운행, 광고전략의 사례(나이키, NIKE) 분석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알아 본 나이키사례 분석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의미
Ⅲ.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특성
1. 자산특유성
2. 불확실성
3. 거래빈도
Ⅳ.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결정요소
Ⅴ.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기회주의
Ⅵ. 거래비용론(거래비용)의 연구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컴퓨터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자. 그러나 사회적인 신뢰도가 낮은 후진국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고서도 개발자가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힘이 있는 대기업에게 기술을 빼앗길 것을 염려해서이다. 그러면 대기업에서 기술을 개발하면 문제가 없지 않느냐고 대기업의 사람들은 말하겠지만 대기업에서만 기술을 개발하는 사회 보다 누구나 기술개발에 힘 쓸 수 있는 사회가 신기술의 개발에 더 유리한 것은 불문가지이다.
사회가 기술 개발자를 보호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지 않으면 기술을 개발하려는 동기가 적어지고, 기술 개발이 덜되며, 따라서 사회는 그만큼 가난해 지는 것이다. 이것도 기술을 상품화하는데 대기업의 횡포 또는 사회적 신뢰도 부족이 거래비용을 발생시켜 기술개발시장이 축소된 예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특허제도와 같이 기술개발자를 보호하는 장치를 마련하는 데에도 상당한 비용이 들며 그 효과도 의심스럽다.
우선 공무원이 신뢰가 부족하여 특허신청 한 기술을 불법적으로 빼돌려 대기업에 주는 적극적인 부정부패가 있는가 하면, 공무원이 무능하고 게으르며 오만하여 특허사무를 신속히 처리하지 않아 특허 획득에 수년간의 시간이 걸리게 하는 소극적인 복지부동도 있다. 이러한 공무원을 선진국의 공무원처럼 효율적으로 만드는 일이 대단히 어렵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또한 사법부가 신뢰가 부족하면 특허법을 무시하고 기술을 복사하더라도 처벌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신기술 개발로부터 얻는 이득이 줄어들고 신기술을 개발하려는 동기가 줄어들며 그 나라는 점차 기술빈국이 되고 결국에는 경제가 침체에 빠진다.
- 참고문헌
-
○ 구본장 외 1명(1993), 시장, 위계 그리고 네트웍조직거래비용론 비판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김성기 외 2명(2002), 거래비용과 의사결정, 전남대학교 법학연구소
○ 박형준(2007), 거래비용 관점에 따른 지방정부간 협동적 거버넌스 생성과 제도적 집단행동, 한국행정학회
○ 손명환(1997), 거래비용이론에 대한 검토,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 이형오(2003), 기업간 시스템의 선택 메커니즘 :거래비용론과 자원거점론의 통합, 한국인사·조직학회
○ 이영환(2008),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거래비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 [스포츠 마케팅] K리그의 문제점 및 전략
- 우리 나라 공연문화 문제점과 개선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