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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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Ⅰ.서론
최근 대한민국은 19금 전성시대이다. 성 상품화에 대해 부정적이기만 했던 예전의 대중매체와는 달리 높은 수위의 컨텐츠들이 남발하며 이제는 섹스코미디를 하나의 장르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케이블 내의 예능의 흐름 또한 바뀌고 있는 것인데, 이전의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지나 이제는 성적인 컨텐츠를 소재로 성인을 타깃으로 하는 리얼 토크 프로그램의 포맷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적인 컨텐츠의 중심에는 종편방송의 sexual program이 있다. 종편채널이 출범한지 3년이 되어가는 지금, 방송가의 금기어였던 ‘섹스’라는 주제는 흔히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대중의 반응은 열광적이며 현재 대중매체의 성적인 코드는 케이블 내 sexaul program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나 케이블 사용자가 90%에 육박하면서 케이블 내의 sexual program에 나타나는 이러한 성적인 코드는 무시할 수 없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sexuality 문화는 케이블을 중심으로 많은 sexuality program이 만들어지고 있고 더욱이 케이블과 종편의 ‘차별화 전략’으로 시작된 성적인 콘텐츠를 이제는 지상파 까지 따라나서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KBS 2TV <대국민 토크쇼-안녕하세요>가 마련한 ‘19금 고민상담’ 특집은 단 하루 19금 방송으로 성인들의 고민을 듣는 방송이었다. 또한 SBS <화신> 또한 19금 특집 방송을 하며 대세인 ‘성적인 컨텐츠’가 이제는 시청자를 끌어 모으기 위한 주제임을 입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중 ‘마녀사냥’과 ‘SNL 코리아’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마녀사냥’의 최고 시청률은 3.7%(닐슨 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 ‘SNL 코리아’는 가구 평균 2.2%, 최고 3.0%를 기록 하며 단연 sexual program의 선도주자이다. ‘마녀사냥’은 제보한 남녀 연애문제의 사연에 대해 수다와 토크를 곁들인 청각적, 심리적인 섹스 애드리브를 보여준다. 이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남녀 사이의 좋은 징조를 뜻하는 그린라이트라는 말이 유명해 질 정도로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SNL 코리아’는 미국 NBC에서 38년 째 인기리에 방송 중인 SNL의 한국판으로, 아슬아슬한 수위의 농도 짙은 성적인 주제를 노골적이면서도 그 안에 재치 있는 유머를 담아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는 성적인 코드를 적절하게 풀어내며 시각적, 육체적인 섹스 코미디를 보여준다.
성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 이러한 sexual program은 특히 20대들의 관심을 모으며 이슈가 되고 있고 주 시청자들 또한 20대이다. 남녀 20-30대의 시청점유율이 30%를 넘나들며 대한민국 20-30대 남녀 3명 중 1명은 ‘SNL코리아’를 시청했을 정도로 젊은 시청 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마녀사냥’의 주된 시청 층 또한 20대의 젊은 세대다. 이는 토익 인터넷 강의인 영단기의 광고를 보더라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토익시험의 주 대상은 20대인데, 영단기 광고의 포맷과 모델을 마녀사냥의 구성과 같게 한 것은 20대가 주시청자인 마녀사냥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해 광고효과를 보기 위함으로 보여 진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9금의 성적인 소재는 현재 대한민국의 트렌드가 되었고 이러한 트렌드는 케이블 TV 내 sexual program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더욱더 가세되었다. 케이블 내의 sexual program의 시청률은 지상파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게 사실이나 지상파에서 할 수 없었던 sexual 소재를 바탕으로 한 program이 하나의 문화 트렌드에 큰 영향력을 미치며 그 파급력은 상당하다. 이렇게 하나의 트렌드에 큰 영향을 끼친 sexual progam은 주 시청층이 20대이기 때문에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를 찾을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들이 열광하게 된 근거를 찾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 sexuality 개념과 sexuality 정의로 바라본 20대의 성적 규범
논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sexual program에서의 sexuality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섹슈얼리티는 성에 관련한 생각, 성에 대한 사회적 제도와 규범, 성적 지향 등을 의미하는, 성과 관계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범위이다. 섹슈얼리티는 단지 성기성적 행동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사회적 삶의 제 측면에서 나타나는 포괄적인 성적 의미를 갖는 모든 태도, 가치, 믿음, 행동 등을 지칭하는 것(Stevi & Scott, 1996)으로 신체와 자기정체성, 사회적 규범이 일차적으로 연결되는 지점이다. (심선희, 섹슈얼리티) 이처럼 성은 사회의 문화적 맥락사이에서 사회요소들 관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며 시대와 문화, 규범 속에서 유동적이다. 현 사회에서도 섹슈얼리티의 영역에 많은 규제와 허용기준이 존재하며, 통상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섹슈얼리티에 대한 규범들을 가지고 있다. 섹슈얼리티의 사회구성주의적인 해석에서는 어떠한 다양한 성적 실천과 표현에 대해서도 자유롭고 호의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사회가 허용하지 않는 방식의 성적 표현은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섹슈얼리티의 개념으로 살펴보았을 때, 현재 대한민국의 성에 대한 규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현재 대학생과 결혼 전 성인남녀는 자유로운 성 개방 문화를 가지고 있다. 혼전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대학생과 미혼성인남녀 대상의 성의식 및 성행동 관련연구(강희선,2001,김향숙2001)나 관련 실태조사 (동아일보, 한겨례 신문 2001)에서 보면 그때에도 과거에 비해 매우 개방적으로 변화한 성 태도를 알 수 있음으로(박수선, 김명자, 2004)약 10년이 지난 현재 특히나 20대의 성 개방 정도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2. 선별효과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에 따르면 선별효과이론은 매스미디어의 그 효과내지 기능은 그 수용자 개인들의 심리적 차이와 사회 계층적 영향 및 사회적 관계 등에 의해 제한을 받아서 그것은 단지 선별적이고 한정적으로 나타나게 될 뿐이라고 주장한다. 수용자는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자신이 기존에 소유하고 있던 태도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이라면 그 내용을 받아들여 자신의 태도나 가치관을 강화하는 한편, 일치하지 않는 메시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능동적 수용자라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즉 수용자 개인의 심리적 상태(기존의 태도, 가치성향, 신념 등)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용과 충족이론이란 선별효과이론과 비슷한 맥락의 이론으로, 한국언론진흥재당,1993은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따라서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한다고 했다. 이런 입장에서 이루어진 이용과 충족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의 기분전환, 인간관계, 개인적 정체성, 환경감시 등과 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한다고 말한다. 요컨대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개인적 욕구의 사회적·심리적 기원과 역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다양한 미디어의 다양한 이용으로 유도하고, 그 결과 수용자 개개인에게 각기 다른 수준의 충족을 얻게 해 준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접근방법은 각기 다른 미디어 수용자들이 미디어 내용을 매우 다르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방식에 접근할 수 있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심선희. 섹슈얼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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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박문각
한국언론진흥재당. 1993. 이용과 충족이론
범상규. 2013. 심리학이 소비자에게 가르쳐준 것들. 바다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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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내일 20대연구소 서베이
범상균. 2013. 네이버 캐스트 유행소비 심리
박지연. 2013. 소비 양식을 결정하는 사회적 요인 : 브랜드 지향적 소비와 유행 선도적 소비를 중심으로. 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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