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금융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제 11장 금융의 윤리
제 1절 금융기관의 구성과 역할 ▸▸▸▸▸▸▸ 3
1.금융기관의 정의와 구성 ▸▸▸▸▸▸▸ 3
2.금융기관의 역할 ▸▸▸▸▸▸▸ 3
3.금융기관의 윤리경영 중요성 ▸▸▸▸▸▸▸ 4
4.금융기관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 4
5.금융기관의 사회 공헌적 책임 ▸▸▸▸▸▸▸ 5
제 3절 불공정 증권거래 문제 ▸▸▸▸▸▸▸ 6
1.증권 불공정 거래(證券 不公正去來) ▸▸▸▸▸▸▸ 6
2.시세조정 ▸▸▸▸▸▸▸ 6
3.일임매매(discretionary transaction) ▸▸▸▸▸▸▸ 7
4.신용거래(margin transaction) ▸▸▸▸▸▸▸ 7
5.투자상담 ▸▸▸▸▸▸▸ 7
6.불공정거래의 현황 및 문제점 ▸▸▸▸▸▸▸ 8
7.불공정 증권거래행위 규제방법 ▸▸▸▸▸▸▸ 8
제 2절 은행의 윤리적 문제 ▸▸▸▸▸▸▸ 10
1.은행의 자금조달상의 편법 ▸▸▸▸▸▸▸ 10
2.금융기관의 자금운영 문제 ▸▸▸▸▸▸▸ 12
제 4절 금융기관의 소유와 예금자보호 문제▸▸ 17
1.기업의 금융기관의 소유문제 ▸▸▸▸▸▸▸17
2.금융기관의 예금자 보호문제 ▸▸▸▸▸▸▸21
3.특혜금융과 구제금융문제 ▸▸▸▸▸▸▸24
제 5절 보험회사의 윤리적문제 ▸▸▸▸▸▸▸26
1.보험이란 ▸▸▸▸▸▸▸26
2.보험의 종류 ▸▸▸▸▸▸▸26
3.보험에서 정확히 사용되어야 할 개념 ▸▸▸▸▸▸▸27
4.보험의 목적 ▸▸▸▸▸▸▸27
5.기업경영과 보험, 즉 위험관리 ▸▸▸▸▸▸▸27
- 본문내용
-
제 1절 금융기관의 구성과 역할
1.금융기관의 정의와 구성
✰금융기관[ 金融機關 , financial institution ]
☞돈을 융통해 주고 금융을 영업으로 하는 기관, 즉 금융거래를 중개하는 기관.
➪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서 자금의 수급을 중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 금융 기관은 통화창출기능의 보유여부에 따라 크게 통화금융 기관과 비통화금융기관으로 분류 되며 이는 다시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1)통화금융기관
❶한국은행 ➫중앙은행으로서 유일한 발권은행.
❷일반은행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❸특수은행 ➫한국외환 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주택은행과 농·축·수협의 신용사업부문.
(2) 비통화금융기관
❶개발기관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 장기신용은행.
❷저축기관 ➫상호신용금고, 신용협동조합, 상호금융, 체신예금, 신탁계정.
❸생명보험회사 ➫생명보험회사, 체신보험.
❹투자회사 ➫한국증권금융, 종합금융회사, 투자금융회사, 투자신탁회사.
2.금융기관의 역할
저축 자금을 모아 기업에 빌려주어 산업 자본으로 쓰이도록 한다.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서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한다.
3.금융기관의 윤리경영 중요성
☞금융기관은 직접 기업이나 개인의 자금을 맡아서 관리하고 또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 하 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윤리적문제가 발생한다.
(1)금융업은 고객의 신뢰가 생명
➬금융업은 돈을 맡기는 고객의 신뢰 없이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금융기업은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함.
(2) 금융업은 효율적이고 공정한 시장이 필수불가결함
➬금융기업은 금융시장의 주요 구성원으로 시장의 질서가 유지되고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자신은 물론 고객도 공정하게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 공익의무도 지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